중국 음, 식료품 시장 진입을 위한 산업 경험 활용 전략 수립 방안
조회303◈ 주요 내용
- 최근 중국 시장은 경제 발전으로 인하여 아시아에서 주목 받고 있는 시장으로, 그 음식료품 산업의 경우 2005년 말에는 1천 6십 억 달러의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것은 2004년의 수준인 8백 4십 억 달러에 비해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한 것임.
- 이탈리아와 마찬가지로 중국의 경우 그 요리 혹은 음식들로 유명세를 보유한 국가로 알려져 있는데, 이로 인해 중국 정부에서의 음, 식료품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등으로 중국 내부에서의 산업에도 변화를 나타내고 있음.
◈ 중국 음, 식료품 시장의 현황 분석
- 최근에 중국의 모든 산업 영역에서 나타내고 있는 트렌드는 전적으로 중국 경제 발전에 영향을 받고 있는데, 중국은 미국과 비슷한 수준의 국가 규모를 지니고 있으며, 13억 명의 인구와 더불어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로 꼽혔던 인도보다 3억 명이 더 많은 도시를 보유하고 있음.
- 중국은 그 규모와 경제 발전으로 인하여 시장으로서의 기회에 대하여 오래 전부터 주목 받고 있었는데, 그 잠재력이나 성장 가능성은 실로 높은 편임.
- 지난 몇 십 년 동안 중국 시장의 무상은 주기적으로 논의가 되어 왔는데, 구체적으로 수량화 하는 데는 실패한 경우가 많았음.
- 중국의 GDP 의 85%는 북부 및 남부, 동부 지방에 흩어져 있는 곳들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Bohai Bay, Pearl River Delta, Yangtze 강 주변 등이 그곳임.
- 이러한 지역들에서의 경제 활동은 그러나 대도시들이나 산업화된 지역과의 연계가 거의 없이 고립되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이들은 서로 다른 경제 환경 속에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
- 대부분의 국가들에서도 그렇겠지만 중국 역시 부유한 층의 시민들은 주로 대도시에 몰려있으며, 도시에 사는, 교육 받은 사람들의 처분 가능한 소득 수준은 점차 증가하는 반면, 농촌 거주자들의 소득 수준은 여전히 개발 도상국가의 수준이나 라이프 스타일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 실제적으로 중국에서는 코카 콜라와 같은 일상적인 음료수조차도 쉽게 중국 시장에 진입하지 못했으며, 최근에도 우리가 쉽게 접근 가능한 물품들을 단지 베이징이나 상하이, 광저우 등과 같은 큰 도시에서만 접할 수 있는 실정임.
- 지난 2년 여 동안 접근 가능한 중국 시장들 조차도 실패를 경험하였는데, 이는 경쟁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며 동시에 제2, 제3의 새로운 도시들이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으로 새롭게 부상했기 때문임.
- 이에 따라 중국 시장에 진입하려는 기업들은 중국 시장을 전체의 큰 단일하고 균질한 시장으로 가정하는 것이 아니라 더 작은 단위로 분할하여 작은 시장에 타겟팅하여 진입하는 전략을 도입해야 할 것임.
- 기업들이 중국의 서로 다른 지역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는 경우, 이들은 중국 시장이 소비자들의 선호나 태도가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임.
- 실제적으로 최근에 중국 중앙 정부에서는 각 주마다 나타나는 특성에 따라 음,식료품 등에 대한 안전 기준을 사실상 지역 정부에 위임하고 있는 상태인데, 이로 인해 지역적 수준에서 중국 물류가 구성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음.
- 그러므로 기업들은 중국에서 제공하는 자신들의 상품이나 서비스들의 현지화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그러나 몇 몇 경우 예외는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미국이나 유럽의 가정에서 아주 대중화된 캔 오프너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가정에서는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있음.
- 이에 따라 캔의 형식으로 자신의 상품을 중국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기업들의 경우 고려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임.
- 또한 중국 시장에 진입한 음, 식료품 기업들에게서는 광고 역시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는데, 자신이 제공하는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친숙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임.
- 예를 들어 전통적으로 차를 즐기는 중국 사람들에게 스타벅스를 통해 커피를 판매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기 때문임.
- 또한 맥도널드 역시 중국에서는 햄버거를 팔지 않고 'cool and hip'이라는 메뉴를 출시하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어른들을 대상으로는 새로운 메뉴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전략을 적용하였음.
출처 : 싱가포르 marketinfo(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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