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계 기업의 중국 외식시장 진출 방법과 전략분석
조회375일본계기업의 중국 외식시장 진출 방법과 전략분석
- 일본 국내에서 외식 체인점을 전개하며 중국 외식 시장에 진출해 있는 일본계 기업 7개사에 대한 면접 취재를 실시함.
- 최근 잇따라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일본계 외식 기업들은 이미 일본 국내에 체인점의 운영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음. 그러나 중국의 식 문화는 일본과 다를 뿐만 아니라 유통면의 인프라도 제대로 정비되어 있지 않음. 이러한 조건 하에서 각 업체들이 중국에 어떻게 진출하여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지 그 전략을 분석하여 보았음.
- 2005년 상하이의 외식 시장에서 일본계 외식기업들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약 1%로 추정됨.
- 이들 일본계 외식기업들은 중국 외식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1)회사설립과 영업허가 취득 (2)식재료 구입처 확보 (3)현지 종업원에 대한 교육과 동기부여 유지라는 3가지 점을 핵심으로 삼았음.
- 일본계 외식기업이 중국사업을 추진할 경우에 현재로서는 충분한 이익을 얻기 힘들지만, 향후 위안화 절상과 중국 외식시장의 발전을 고려한 장기적인 사업전개는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함. 이 때는 기본전략을 확립한 후 현실에 맞는 적절한 출자 형태로 사업을 전개하면서 착실히 이익을 거둘 수 있는 체제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함.
~ 목차 ~
1. 조사 개요
2. 조사 결과 정리
3. 조사 내용 해설
1) 중국 상하이 외식시장의 일본계 외식기업의 점유율
2) 중국 외식시장 진출의 요점과 전략
출처 : 야노경제연구소(원문링크)
'일본계 기업의 중국 외식시장 진출 방법과 전략분석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