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멕시코 식품가공·포장기계 시장동향
조회1064■ 시장개황 및 전망
ㅇ 멕시코 식품가공산업은 점차 보다 신선하고 건강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비가공 식품에서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최근 몇 년째 2자리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음. 게다가 점차 멕시코의 가공식품 해외수출이 증가하면서 이 산업은 더욱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음.
ㅇ 최근 들어 멕시코 소비자들은 요리하기 편리한 가공식품은 물론이고, 디자인 등 포장이 좋은 식품을 찾고 있으며, 대형 할인매장을 선호하고 있는데다가 식품가공업체들은 보다 긴 유효기간이 가능한 포장공법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식품가공산업의 성장을 더욱 부추기고 있음.
ㅇ 참고로 2003년 기준 가공식품 시장규모는 약 310억 달러로 전년 대비 9.2% 성장했으며, 2004년 이후의 공식통계는 아직 발표되지 않고 있으나 관련전문가들은 최근 가공식품산업이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2005년의 경우 400억 달러을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ㅇ 한편, 가공식품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분야는 음료(맥주 포함)분야로서 매년 2자리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이 분야는 미국 등 선진기업의 진출이 활발한 상황임.
ㅇ 이와 같이 가공식품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식품가공 및 포장기계 시장은 외국계 업체간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기업의 진출여지가 많은 시장으로 분석되고 있음. 현재 유럽과 미국기업이 대부분의 시장을 선점하고 있지만 기술과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한국산 식품포장기계의 진출이 유망함.
■ 가공식품 산업동향ㅇ 멕시코 가공식품산업은 다음과 같이 크게 12개 분야로 나눠질 수 있으며, 그 시장규모는 2003년 기준 다음과 같음.
멕시코 주요 가공식품 시장규모
분 야 |
시장규모(US$) |
비중(%) |
음료 |
6,706,201 |
21.54 |
우유 및 포장 |
2,636,537 |
8.47 |
설탕 및 그 가공물 |
2,280,785 |
7.32 |
제과 |
2,196,244 |
7.05 |
과자 및 기타 옥수수 가공식품 |
2,009,780 |
6.45 |
식용기름 |
1,980,226 |
6.36 |
유제품(크림,버터,치즈 포함) |
1,617,175 |
5.19 |
과일 및 야채 가공 및 포장 |
1,537,340 |
4.94 |
시럽, 농축액 및 식용색소 제조 |
1,309,378 |
4.21 |
소고기 및 돼지고기 도살 |
1,196,575 |
3.84 |
연유 및 분유 가공 |
1,106,772 |
3.55 |
햄(소시지 등) 가공 |
975,896 |
3.13 |
ㅇ 참고로 2004년 멕시코 가공식품 산업이 두 번째로 발달한 할리스꼬(jalisco) 지방에서 실시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대상 기업의 25.8%가 평균 1200만 달러을 식품가공기계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음. 즉, 70%가 가공기계, 24%가 공장설비 등에 투자했음.
ㅇ 아울러 한가지 특징은 멕시코 가공식품업체들이 날로 식품의 품질·포장·위생을 고려한 가공 및 포장기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임. 즉, 보다 신선한 맛이 보장되고, 보다 세련된 디자인의 포장 재질 및 보다 긴 유효기간이 가능한 가공 및 포장기계를 찾고 있음.
ㅇ 게다가 최근 들어 멕시코 정부가 미국, 유럽을 비롯한 32개국과 맺고 있는 13개의 자유무역협정에 따라 세계 각지의 가공식품 수입이 급증하면서 소비자들의 입맛 역시 매우 까다로워지고 한층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이들 수입가공식품과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음. 이에 따라 멕시코 가공식품업체들은 이들과의 경쟁을 위해 가공 및 포장기계에 대한 투자를 증대해야 하는 입장에 있음.
■ 수입시장 개황
ㅇ 멕시코 식품 가공 및 포장기계 수입시장은 전통적으로 유럽산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미국산 역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일부 냉장, 냉동고 수입에서 한국산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이는 가공식품산업용이라기 보다는 가정용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ㅇ 식품 가공기계 수입시장은 2000년대 들어 꾸준히 성장, 2003년에는 14.4억불을 기록하였음. 아울러 주요 가공식품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계의 5대 수입국 현황은 다음과 같음.
냉장고, 냉동고(HS 8418) 주요 국별 수입동향(단위 : US$ 백만)
국 가 |
2004년 |
2005년 |
2006년 |
05~06 성장률(%) |
총수입 |
240.27 |
293.89 |
413.84 |
40.82 |
미 국 |
167.91 |
188.66 |
293.82 |
55.74 |
중 국 |
9.49 |
18.84 |
35.96 |
90.86 |
한 국 |
15.44 |
35.17 |
30.63 |
-12.9 |
인도네시아 |
5.26 |
5.59 |
10.67 |
90.72 |
브라질 |
8.99 |
13.50 |
7.49 |
-44.57 |
국 가 |
2004년 |
2005년 |
2006년 |
05~06 성장률(%) |
총수입 |
227.66 |
225.26 |
367.82 |
63.29 |
미 국 |
137.13 |
124.26 |
250.47 |
101.57 |
독 일 |
10.92 |
11.21 |
22.53 |
100.92 |
이탈리아 |
20.97 |
16.23 |
12.67 |
-21.96 |
중 국 |
5.63 |
5.10 |
12.23 |
139.92 |
체 코 |
4.22 |
7.99 |
9.33 |
16.75 |
국 가 |
2004년 |
2005년 |
2006년 |
05~06 성장률(%) |
총수입 |
291.74 |
244.81 |
284.93 |
16.39 |
미 국 |
60.97 |
49.24 |
72.39 |
47.02 |
독 일 |
75.25 |
64.37 |
66.36 |
3.09 |
이탈리아 |
71.43 |
57.89 |
61.85 |
6.84 |
프랑스 |
12.09 |
15.64 |
20.88 |
33.47 |
스페인 |
12.75 |
13.08 |
13.03 |
-0.42 |
국 가 |
2004년 |
2005년 |
2006년 |
05~06 성장률(%) |
총수입 |
77.43 |
85.40 |
96.33 |
13.39 |
미 국 |
25.60 |
32.65 |
31.62 |
-3.15 |
독 일 |
18.96 |
16.25 |
19.37 |
19.21 |
이탈리아 |
13.47 |
7.08 |
13.35 |
88.49 |
네덜란드 |
3.90 |
3.00 |
8.24 |
173.88 |
스페인 |
2.52 |
2.59 |
3.71 |
43.31 |
국 가 |
2004년 |
2005년 |
2006년 |
05~06 성장률(%) |
총수입 |
22.89 |
28.62 |
30.95 |
8.13 |
미 국 |
12.43 |
12.72 |
13.40 |
5.34 |
중 국 |
1.93 |
3.51 |
4.97 |
41.42 |
독 일 |
2.23 |
4.16 |
4.82 |
15.76 |
일 본 |
1.67 |
2.13 |
1.99 |
-6.41 |
한 국 |
0.41 |
0.49 |
1.19 |
144.4 |
국 가 |
2004년 |
2005년 |
2006년 |
05~06 성장률(%) |
총수입 |
11.36 |
12.09 |
8.91 |
-26.32 |
미 국 |
3.41 |
6.60 |
5.12 |
-22.49 |
스위스 |
2.05 |
1.60 |
0.94 |
-41.00 |
독 일 |
1.88 |
1.04 |
0.60 |
-42.35 |
영 국 |
0.17 |
0.01 |
0.56 |
3,670.65 |
브라질 |
0.07 |
0.67 |
0.30 |
-55.16 |
■ 경쟁동향
ㅇ 전체 시장의 1위는 역시 유럽산으로 특히,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스웨덴이 오래전 부터 선두를 달리고 있음. 이는 지난 18세기, 19세기 빵, 유제품, 음료시장에 진출한 유럽기업이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면서 이어지는 전통임.
ㅇ 그 외 물론 미국산이 주를 이루는 분야도 증가하고 있음. 미국산 기계가 강세를 보이는 분야는 대량생산이 필요로 하는 음료, 과자, 사탕, 식용유 등임.
ㅇ 한편, 멕시코 가공 및 포장기계 산업에서는 국내산이 경쟁력을 갖고 있는 분야는 내장 및 스텐레스 스틸 기구(장비) 분야로서 그 외 분야에서는 수입산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유망전시회
ㅇ Expo Pack■ 진출방안
ㅇ 유휴설비 수출 유망- 멕시코 식품 가공 및 포장기계 산업의 주요 고객은 역시 중소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유휴 설비에 대한 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중고 또는 refurbished 기계 수출이 유망함. 유휴설비는 아직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일 수 있음.
ㅇ 수출산업용 식품 가공 및 포장기계 진출 유망- 최근 멕시코 정부는 가공식품의 수출증진을 위해 각종 지원정책을 펴고 있어 이들 분야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따라서 수출용 가공식품 업체를 공략하는 것이 유망함. 특히, 많은 가공식품 수입국가 특히,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지에서 매우 까다로운 위생법이 적용되고 있는데다가 이들 국가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취향으로 고도 기술의 가공 및 포장기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유능한 에이전트 확보- 멕시코 가공식품 업계에는 중소형 업체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가운데 이들은 직접 기계류를 수입하기 보다는 전문딜러를 통해 구입하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이 높으면서 현지 A/S가 가능한 에이전트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 보임.
자료: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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