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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2 2017

[태국] 반려인 증가에 따른 애완식품 산업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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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반려인 증가에 따른 애완식품 산업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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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현재 태국을 포함해 세계적으로 고령화 시대가 진행되고 있음. 2015년도 60세 이상 인구 9억 명에서 2030년에는 56%가 증가하여 14억에 달할 전망임. 이에 따라 애완동물을 선호하는 반려인 인구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아시아에서 고령 인구가 가장 많은 두 국가, 중국과 일본에는 모두 애완견, 애완묘의 수가 높은데, 이는 다시 말해 향후 애완동물 관련 산업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음.

 

태국 애완동물 제품 산업 협회에 따르면 현재 애완동물 제품 시장의 규모는 240억 바트(한화 약8,200)이며 이 중 절반은 애완동물 사료가 차지하고 있음. 사료 시장은 2011년 이후 매년 10% 지속 성장해 옴.

 

태국에서 애견인의 수가 증가하고 애완용품 산업이 성장하게 된 까닭은 정확하게 입증된 바는 없으나 고령화 인구와 딩크족(자녀가 없는 맞벌이 부부)이 증가하는 현상으로 유추해 볼 수 있음.

 

현 사회의 추세를 비추어 볼 때 특히, 고령 세대와 딩크족 세대는 일반적으로 애완동물을 가족 원과 같이 여김.

 

현 시장 동향을 보면 애완동물 식품은 단순한 사료에서 벗어나 다양한 제품, 프리미엄(고품질) 제품 및 패키지까지 진화하고 있음. 사람들의 식품과 견주어도 품질 면에서 동등할 정도인데, 프리미엄 제품군은 유기농, 무농약 제품을 비롯하여 무화학 제품이 인기이며 각종 동물 질병 예방에 필요한 건강 보조제 성분도 일부 포함한 제품이 생산되고 있음. 이는 일반 제품보다 15% 가량 비싸지만 애완동물 소유주들의 입장은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거리낌없이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것이 대부분임.

 

Nestle Purina USA Tails.com UK에서는 맞춤형 사료를 추진하고 있음. 애완 동물의 상태(나이, 품종, 체중, 식습관, 활동력)를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사료를 구매할 수 있음.

 

 

 

* 시사점

반려동물의 수가 증가하는 만큼 고품질 제품과 세분화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그만큼 산업의 규모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실제로 이와 관련한 태국 사업 규모가 확장 중임.

 

이러한 동향에 맞추어 우수한 품질의 한국 애완용 식품의 태국 진출 고려 필요.

 

* 출처

www.bangkokpost.com/business/news/1318039/furry-companions-driving-pet-food-industry-grow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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