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3 2014

[유럽] 2015년 식품 소비 트렌드 예측

조회884

2015년 식품 소비 트렌드 예측 Top5

 

몸에 좋은 식재료를 선호하는 경향은 격변하는 소비자 제품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다음은 영국의 국제적인 시장 조사 기관인 캐나딘(Canadean)이 발표한 2015년 식품 소비 경향 예측 Top 5이다. 

 

1.     몸에 좋은 식재료 추구

건강에 이로운 식재료 추구는 설탕과 같은 몸에 해로운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에서 반영된다.

올해 코카콜라와 펩시를 포함한 인기 제품에 천연 당류인 스테비아를 첨가하여 시중에 선보인 것을 비롯하여

내년 한 해에는 더 많은 몸에 좋은 천연 대체 식재료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체 재료를 첨가한

식품은 맛이 없다는 소비자의 고정관념과 부정적 인식을 바꾸는 것이 도전과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2.     대량생산에서 맞춤형 생산으로

맞춤형 생산에 대한 선호는 수제식품에 대한 선호를 의미한다. 많은 소비자들은 그들이 먹는 음식의 품질검증과

선택하는 상표와의 친밀한 연결을 원하므로 대량생산보다는 소규모로 생산된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브랜드

독점성과 제조과정의 강조를 통해 급변하는 소비자 시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였다.

  

3.     매운 음식에 대한 선호

소비자들은 갈수록 매운 음식을 선호하며 이에 생산자들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 육류, 유제품 또는

스낵류에 점점 더 매운 식재료를 가미하며 브랜드 혁신을 꾀할 것이다. 이미 칠리소스가 첨가된 많은 식품들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을 통해 매운 맛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다. 조사기관은 앞으로는

매운 맛의 대명사로 통했던 인도와 멕시코 음식에서 더 나아가 떠오르는 매운 음식인 동남아시아 및 중동 음식 등이

매운 음식 선호 트렌드를 이어갈 것으로 예견하였다.    

 

4.     좋아하는 맛과 향으로 조합한 퓨전 음식

소비자들은 좋아하는 맛과 향의 조합을 바탕으로 한 이른바 믹스앤매치 식품을 갈망하고 있다. 하나의 예로 쌉싸름한

아몬드향의 이탈리아 술 아마레토와 프랑스의 사과주인 시드르를 조합한 아마레토 시드르나 초콜릿 향 와인 등 다양한

조합의 식품이 앞으로 더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실험적인 음식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를 위해 생산자들은

다양한 식재료의 조합을 통한 혁신을 이어나가야 할 것으로 조사자들이 분석하였다.   

 

5.     오감만족 패키징

경쟁제품이 넘쳐나는 시장에서 살아남고 신제품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 방법 중에 하나로 소비자들의 주의를

끄는 혁신적인 제품포장이 있다. 포장지의 촉감, 밝은 색상 그리고 눈에 띄는 제품정보 표기 등 햅틱기법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감각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는 최종 구매로 이어지는데 한 몫 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처 : 영국 식음료 전문 뉴스 Food manufacture

 

     

'[유럽] 2015년 식품 소비 트렌드 예측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