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시장동향(수입통계1)
조회529□ 대만 생산동향
○ 대만 현지 사과 생산량은 2002년 WTO 가입 이후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으며, 현지 사과 공급량은 총 사과 수요량의
약 1% 정도에 그침
- 2010년 ~ 2011년 대만 현지 사과 생산량은 2,186 메트릭 톤으로 전년대비 40% 감소한 수치임
- 대만 현지 사과 생산은 높은 임금과 운송비용 때문에 더 이상 수익성이 없음
- 또한 대만 정부는 환경에 대한 인식 제고와 함께 경사지의 지나친 개발을 금지하는 사업을 시작하여, 사과 경작
지가 감소함
- 다음의 표는 2000년 이후로 대만의 사과 생산량과 농경지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여줌
- 대부분의 대만 사람들에게 과일은 일상 음식물 중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 특히 사과는 간식이나 후식으로 집이나 사무실에서 손님들에게 대접하는 가장 일반적인 과일임
- 대만의 소비자들은 사과의 색상, 크기와 같은 겉모습을 중요하게 생각함
□ 대만 수입동향
○ 사과 HS CODE: 08081000002
- 대만은 미국, 칠레, 일본, 뉴질랜드, 한국 등의 국가에서 사과를 수입하는 것으로 조사
- 대만에 수입된 사과의 총액은 2012년 164,481,400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도 대비 13.33% 증가한 수치
- 미국에서 수입된 사과의 수입액이 75,554,601달러로 가장 높은 규모 액을 기록
- 그 뒤를 이어 칠레, 일본, 뉴질랜드, 남아공에서 제품을 수입
□ 대만 시장 내 한국 사과
○ 한국산 사과는 대만에 수입된 미국, 칠레 산 사과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됨. 시장점유율은 물량기준 1% 수준에
그치고 있다.
- 한국산 사과는 미국, 칠레, 뉴질랜드 등과는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이 열악하며, 고가로 포지셔닝한 일본산에 비해
품질이 균일하지 못하고, 포장 또한 잘 되어 있지 않음
- 그 동안 소홀했던 한국산 사과 홍보를 위해 2009년과 2011년, 대만 내 백화점에서 시식 및 홍보행사를 실시하고,
타이페이 청과물도매시장에 'Daily' 집단 판매 상가를 조성함
- ‘Daily' 수출량은 2007년 첫 해 108톤 (25만 6,000달러)에서 2010년 1,021톤 (220만 3,000달러)로 증가함
- 최근 일본산 사과의 가격 경쟁력이 점차 강화되는 추세이며 중국산 사과의 품질 경쟁력도 강화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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