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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8 2016

[중국-상하이]2016년 중국 스낵식품 수입량 대폭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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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중국 스낵식품 수입량 대폭 상승>

 

 

 

날짜:2016-11-23 출처:中??播?

 

- 닝보시 검험검역국 통계에 의하면 20161-10월까지 중국 수입식품 수량은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그 중 스낵식품의 성장의 증가폭이 가장 크다. 닝보시 항구 통계수치에 의하면 20161-10월 닝보시 항구 수입식품은 작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하였으며, 총 금액은 5.5억 달러를 초과하였다. 그 중 과자류 식품의 수입량은 동기 대비 130% 증가하였고 캔 종류 수입량은 동기대비 50%증가하였으며, 캔디, 음료 등의 수입액은 작년 동기 대비 모두 30% 이상 증가하였다.

 

 

- 스낵 식품은 사람들이 한가하거나 쉬는 시간에 간식삼아 먹는 음식이다. 스낵 식품에는 많은 품목들이 포함된다. 중국의 국가 경제가 발전하고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며 음식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달라지고 있다. 예전에는 포만감을 중시하였으나, 현재는 점점 음식의 영양, 건강성, 간편성과 유행 등을 더욱 중요시하게 되었다. 중국 국내의 스낵식품 수요량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중국 국내 스낵 식품업계도 폭발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빵 류 제품의 시장 규모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중국 국내 거리에서 한국, 일본, 유럽의 빵과 케이크 등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최근에 견과류 제품도 스낵 식품 중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품목이다. ‘3마리 다람쥐(三只松鼠)’를 필두로 하는 견과류 제품들은 온라인 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선진국과 비교하자면 아직 시장 규모 상에서 큰 차이가 있다. 특히 미국과 비교하면 시장규모에서 약 150배 정도의 차이가 난다. 최근 중국 시장의 소비자들은 맛과 품질을 추구하는 것과 동시에 저열량, 저칼로리, 저당 등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도 중시하고 있다.

 

 

- 국제 통계국 통계에 의하면 현재 수입식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는 전체 소비자의 약 24%를 차지한다. 2018년에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수입식품 소비국이 될 것이다.

 

 

시사점

- 닝보시 역시 중국 지방 정부의 지방 경제 활성화 정책 시행 도시 중 한 곳이다. 수입식품 비중이 정부 세제 혜택 정책 등의 시행과 더불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중국의 전체적인 수입식품 시장 발전 추이를 고려한다면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른 축에 속한다. 특히 중국은 스낵 식품 시장의 발전 속도가 굉장히 빠른 국가이며, 스낵식품이 수출 식품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한국 식품의 경우 이러한 이점을 살려 중국 지방정부의 세제 혜택과 같은 정책을 탐색하고, 중국 식품 시장의 트렌드를 잘 살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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