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수입식품 시장동향 및 유통구조
조회1106인도, 수입식품 시장동향 및 유통구조
□ 시장동향 및 규모
○ 인도의 수입식품시장이 2002/03년 13억 달러에서 2007/08년 36억 달러로 해마다 약 23% 성장
○ 2007년 수입과일의 규모는 2억 달러이며, 이는 2006년에 비해 26% 상승한 것임. 과일 중 배와 포도, 오렌지 등이 수입되지만 그 중 사과가 가장 많이 수입되며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칠레, 오스트레일리아 등임.
주요 수입과일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
종류 |
2007-08 |
주요 수입국 |
1 |
사과 |
52.96 |
미국(37.1%), 중국(27.6%), 칠레(25.5%), 뉴질랜드(7.2%), 오스트레일리아(1.8%) 등 |
2 |
배 |
5.66 |
중국(43.6%), 미국(34.3%), 남아프리카(20.1%), 오스트레일리아(1.8%) 등 |
3 |
포도 |
5.07 |
미국(67.5%), 오스트레일리아(17.8%), 칠레(7.7%) 등 |
4 |
오렌지 |
2.73 |
오스트레일리아(57.1%), 남아프리카(24.9%), 미국 (15.8%) 등 |
5 |
자두 |
0.76 |
이탈리아(40.8%), 미국(34.2%), 칠레(13.2%), 오스트레일리아(11.8%) 등 |
자료원 : Commerce.nic.in
○ 인도 해양수산물개발원(MPEDA)에 따르면, 2007/08년 수산물 수입은 약 3500만 달러였음. 수입물 중 냉동생선이 64%를 차지하며 그 뒤로 냉동새우, 게, 오징어, 참치 등이 있음. 한편 인도에 수입되는 수산물은 대부분 국내소비가 아닌 가공 후 재수출을 위한 것임.
주요 수입수산물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
종류 |
2007-08 |
주요 수입국 |
1 |
냉동생선 |
21.76 |
방글라데시(95.8%), 일본(2.1%), 태국(0.6%) 등 |
2 |
냉동새우 |
5.17 |
미국(17.2%), 중국(9.5%), 태국(6.8%), 독일(4.3%), 오스트레일리아(1.7%) 등 |
3 |
오징어 |
1.70 |
파키스탄(40.9%), 인도네시아(15.3%), 바레인(10.6%), 스페인(10%) 등 |
4 |
냉동 게 |
1.29 |
일본(68.2%), 한국(31.8%) |
자료원 : Commerce.nic.in
○ 수입과자류 시장의 규모 역시 점차 커지고 있음. 2005/06년에 비해 2007/08년의 초콜릿 수입량은 약 40%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설탕 과자류의 수입량은 약 50% 증가했음. 초콜릿은 주로 중국과 싱가포르, 아랍, 영국 등에서 수입되며 설탕 과자류의 절반이 중국에서 수입됨.
주요 수입과자 판매현황
(단위 : g, 달러)
항목 |
상표 |
원산지 |
용량 |
판매가격 |
초콜릿 |
초코파이 |
한국 |
168 |
1.5~1.7 |
Lindt |
스위스 |
100 |
4.7 | |
Vochelle Hazelnuts |
말레이시아 |
205 |
5.6 | |
Ritter Sports |
독일 |
100 |
2.8 | |
Snickers |
미국 |
57 |
0.6 | |
Tobleron |
스위스 |
35 |
0.7 |
자료원 : Commerce.nic.in
○ 한편 최근 파스타의 수입량이 급증했는데, 이는 이탈리아 요리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쉬운 조리법 때문임. 파스타는 2006-07년 250만 달러에서 2007-08년 850만 달러로 증가했음. 올리브오일 또한 이탈리아 음식 선호도의 증가 때문에 점차 수입이 늘어나는 실정임.
○ 마지막으로 수입 꿀시장 역시 주목할 만한 품목임. 인도는 자연산 꿀의 83.5%를 수입하며, 그 수치는 2005-06년 50만 달러에서 2007-08년 290만 달러로 증가했음. 현재 중국이 인도에 가장 많은 자연산 꿀을 수출함.
□ 유통구조 동향
○ 일반적으로 수입상은 제품을 소매업자에 배달하기 위해 각 지역에 유통업자를 둠.
원예품 유통과정
자료원 : Business India
○ 새우 등의 해산물이나 얼린 육류, 치즈 등은 수입돼 소비자에게 유통되기까지 냉장유통체계를 요함.
냉동육류, 수산물, 치즈의 유통과정
자료원 : Business India
○ 초콜릿 등처럼 가공이 필요하지 않은 식품은 주로 첸나이나 뭄바이, 아메다바드와 같은 항구도시를 통해 유통됨.
□ 진출 방안
○ 수입식품들은 인도의 주요 도시인 Chennai, Cochin, Bangalore, Hyderabad, Kolkata, Mumbai, New Delhi, Pune에서 주로 소비되나 최근 Coimbatore, Chandigarh, Jaipur, Lucknow 등에서도 상당한 수요증가가 있음.
○ 이에 신흥 성장도시나 Goa, Kerala, Rajasthan처럼 유명한 휴양도시를 타깃으로 삼는 것도 좋은 방법임.
○ 최근 고급호텔에서 수입식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바, 인도 유명호텔에 꾸준히 접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 인도 대형 식품업계와 협력할 방안을 찾거나 인기있는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제품의 상세한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방법도 있음.
* 출 처: 코트라 글로벌 윈도우('09.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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