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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9 2006

녹색소비, 떠오르는 중국 유기농식품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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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소비, 떠오르는 중국 유기농식품시장

- 향후 10년 내 시장점유율 4~5%로 성장 예상 -

- 중국여성 98% 구매시 품질 우려, 그중 40.5% 식품안전에 불안 -

 

 

□ 현황

 

 ○ 향후 10년 내, 시장점유율 4~5%로 성장 예상

  - 국가환경보호총국은 최근 생활수준 향상으로 녹색소비 수요가 급증했고, 식품안전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11.5 규획(2006-2010)’동안 유기농 식품산업 발전을 대대적으로 추진할 것을 밝혀 향후 새로운 성장기로 진입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됨.

  - 최근 웰빙 바람을 타고 친환경 농작물 재배 면적이 급증하면서 전 세계 유기농 면적은 2400만ha에 달하고 총 판매액은 500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평균 시장점유율이 15~20% 증가하고 있음.

  - 하지만, 중국 유기농 식품의 전체 식품 시장점유율은 0.2%를 못미치고 있는 실정임.

 

□ 중국 유기농 식품 시장 현황

 

 ○ 유기 쌀, 야채, 유기농 차 등 거의 모든 분야로 확산 추세

  - 2004년, 관련 기업 수는 2836개이며, 녹색식품 인증은 받은 품목은 6496개이며, 총 생산량은 4600만 톤, 연 판매액은 860억 위앤을 초과했음.

 

 ○ 품목별 점유율은  재배업 제품(61.4%),  목축업 제품(17.2%),  어업제품(4.1%), 기타 제품(17.3%)임.

 

 ○ 품목별 주 생산지는 다음과 같음.

  - 유기 채소류 주 생산지: 베이징(北京), 텐진(天津), 상하이(上海)

  - 유기 잡곡류 주 생산지 : 산동(山東), 내멍구(內蒙古), 랴오닝(遼寧), 지린(吉林), 헤이롱장(黑龍江)

  - 유기 소, 양 등 육류 주 생산지 : 헤이롱장(黑龍江)

  - 과일류 주 생산지 : 쩌짱(浙江), 짱수(江蘇)

  - 유기농 차 주 생산지 : 짱수(江蘇), 짱시(江西), 안휘이(安徽)

 

 ○ 헤이롱장, 유기농 식품 주 생산지

  - 2004년 20개 녹색식품 대량 생산지 보유, 면적은 1230만묘(1묘=200평), 총생산량은 1110만 톤에 달하며, 총 생산액은 327억 위앤임.

 

 ○ 상하이, 새롭게 떠오르는 유기농 식품 생산 소비지

  - 2010년 세계 박람회 개회를 앞두고 대규모 유기농 식품생산지 진흥정책 펼침.

  - 2006년 제2회 국제 유기농 및 천연상품 전시회에 980명 국내외 바이어, 300여 명의 시민들이 참관하는 등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800여만 달러의 신규 오더로 연결되면서  4월 10일 성황리에 폐막함.

  - 현재, 8개 유기농 생산지에서 유기채소, 쌀, 딸기 등을 주생산하며, 5000여 톤의 유기농 상품을 출시함.

  - 유기농 채소는 일반 채소보다 3~4배, 유기농 쌀은 3~5배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지만, 고소득층의 상해시민 90%가 주고객을 이룸.

 

 ○ 중국산 유기농산물의 타깃은 해외시장

  - 최근 몇 년간 수출 증가율 30%를 유지하며, 2004년 유기농식품 수출액은 2000만 달러를 기록함.

  - 일본, 한국, 미국, 캐나다 및 유럽시장이 주 소비시장을 이룸.

 

□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 유기농 식품인증을 취득해 중국 고소득층 식탁을 공략해야 함.

  - 중국 정부가 2005년 4월 ‘유기제품 인정관리방법(有機産品認證辦法)을 신규 제정, 포장 시 중문으로 ‘중국유기상품(中國有機産品)’과 영문 'ORGANIC'으로 마크가 부착된 제품만을 국가표준에 부합한 유기농식품으로 인정함.

 

 ○ 유기농 식품뿐만 아니라 유기농 화장품, 생활용품, 가전제품 등 친환경제품에도 주력해야 함.

  - 중국의 대표적인 가전업체인 하이어(Haier)은 세제가 필요 없는 세탁기를 출시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바 있음.

 

 

 

자료: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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