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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2 2007

우리나라 전복의 수출촉진을 위한 당면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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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우리나라에서 전복은 양식기술의 발달과 가두리양식 면허제도의 시행으로 2003년 부터 생산량이 급증하여 2006년에는 3,166톤으로 2001년 대비 30배 이상 증가 하였음. 생산량 증가와 함께 수출량도 2005년부터 급증하여 2006년에는 생산량의 13.1%인 415톤이 수출되었음

ㅇ 이에 따라 전복은 정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과 수출주력품목에 선정될 정도로 단기간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양식수산물로 성장하였음. 특히 작년에는 대부분의 수산물 수출이 부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복 수출량은 2005년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수출효자품목으로 자리매김하였음

ㅇ 한편 일본은 세계 최대의 전복 수입국으로 자국산 전복의 생산량이 감소함에 따라 수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은 세계 최대의 생산국이지만 자국내 소비가 많아 시장잠재력이 크다고 할 수 있음. 우리나라는 작년까지 비약적인 수출 신장세를 보였으나 올해 들어 가격경쟁력이 약화되어 증가세가 현저히 둔화되고 있음

ㅇ 따라서 수출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계약재배 또는 유통단지 조성을 통한 수출물량의 안정적인 공급체계 구축과 위생관리 강화를 통한 품질경쟁력 확보가 절실함. 또한 활전복 위주에서 통조림 등 해외시장 여건에 맞는 제품개발과 함께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미국 등 수출국 다변화를 모색해야 함

ㅇ 한편 전복은 친환경 수산물인 점을 강조하여 양식산이 갖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할 필요가 있음. 아울러 국내시장이 안정적인 수출 배후기지가 될 수 있도록 큰 크기의 전복은 고급화를 지향하되 작은 크기의 전복은 대중화를 통해 국내시장의 규모를 확대해야 함

 

 

 

 

 

 

 

 

 

 

 

 

 

 

자료:k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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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전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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