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복의 수출촉진을 위한 당면과제
조회362ㅇ 우리나라에서 전복은 양식기술의 발달과 가두리양식 면허제도의 시행으로 2003년 부터 생산량이 급증하여 2006년에는 3,166톤으로 2001년 대비 30배 이상 증가 하였음. 생산량 증가와 함께 수출량도 2005년부터 급증하여 2006년에는 생산량의 13.1%인 415톤이 수출되었음
ㅇ 이에 따라 전복은 정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과 수출주력품목에 선정될 정도로 단기간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양식수산물로 성장하였음. 특히 작년에는 대부분의 수산물 수출이 부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복 수출량은 2005년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수출효자품목으로 자리매김하였음
ㅇ 한편 일본은 세계 최대의 전복 수입국으로 자국산 전복의 생산량이 감소함에 따라 수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은 세계 최대의 생산국이지만 자국내 소비가 많아 시장잠재력이 크다고 할 수 있음. 우리나라는 작년까지 비약적인 수출 신장세를 보였으나 올해 들어 가격경쟁력이 약화되어 증가세가 현저히 둔화되고 있음
ㅇ 따라서 수출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계약재배 또는 유통단지 조성을 통한 수출물량의 안정적인 공급체계 구축과 위생관리 강화를 통한 품질경쟁력 확보가 절실함. 또한 활전복 위주에서 통조림 등 해외시장 여건에 맞는 제품개발과 함께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아, 미국 등 수출국 다변화를 모색해야 함
ㅇ 한편 전복은 친환경 수산물인 점을 강조하여 양식산이 갖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할 필요가 있음. 아울러 국내시장이 안정적인 수출 배후기지가 될 수 있도록 큰 크기의 전복은 고급화를 지향하되 작은 크기의 전복은 대중화를 통해 국내시장의 규모를 확대해야 함
자료:k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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