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라면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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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현황
○ 홍콩시장에 있어서 라면은 일반인들에게 필수 식료품으로 인식될 만큼 즐겨 찾는 식품으로 높은 수요의 안정적인 성숙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현재 Four Seas(四洲), Doll(公仔), Demae(出前一丁), Sau Tao(壽桃牌), Noodle King(生麵皇), Nong Shim(農心) 등의 브랜드가 진출해 있으며 현지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일본의 Nissin임.
○ 일본 Nissin사의 경우 이미 1980년대부터 홍콩 라면시장에 진출한 바 있으며, 홍콩 Tai Po에 공장을 설립해 홍콩 라면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음. 또한 제품 중 Demae, Doll, Retort Pouch이 가장 홍콩시장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편임.
○ 홍콩에서 한국라면은 농심의 인지도가 가장 높으며, 제품 중에서는 신라면이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음.
□ 경쟁현황
○ 홍콩라면시장에서 일본 Nissin사는 8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맛의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면서 홍콩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예컨대 어린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작고 귀여운 미니포장을 개발하는 등 맛에서 뿐 아니라 포장사이즈를 다양하게 해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음.
○ 이와는 반대로 한국라면의 경우 현지인의 입맛보다는 매운맛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제품의 경우 매운맛을 좋아하는 현지인들로 그 고객이 한정돼 있는 편임.
□ 유통 및 마케팅 동향
○ Nissin과 농심브랜드 모두 Parknshop, Wellcome, Circle-K, 7-Eleven 등 홍콩의 슈퍼마켓, 편의점에서 유통도가 있음.
○ 특히 일본 인스턴트라면의 경우 홍콩내 Jusco, Citysuper Sogo 등 일본 백화점이 상당히 많이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Nissan사의 일본에서 직수입된 제품과 홍콩입맛에 맞도록 생산된 2종류의 제품을 함께 출시하고 있음.
○ 최근 한국음식도 홍콩에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김치, 인삼 등 한국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슈퍼마켓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산 인스턴트 라면을 쉽게 구할수 있음.
○ 마케팅 전략과 관련해 일본 Nissin의 경우 만화캐릭터인 Ching Chai이 Demae 제품을 대표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략이 친숙하고 쉽게 기억되며 건강에 좋은 제품으로 이미지를 심어 높고 있음. 또한 TV 광고 등에서는 현지 연예인을 기용해 더욱 친숙한 이미지를 세우고 슈퍼마켓 등에서는 쿠폰, 제비뽑기 등 각종 프로모션 활동 등을 병행하고 있음.
○ 한국제품 등의 경우 마케팅/프로모션활동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현지활동이 미약한 편임.
□ 시사점
○ 홍콩시장은 Foureas, Doll, Demae, Sau Tao, Noodle King, Nong Shim의 7 여개의 브랜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한국상품의 경우 농심이 한국라면을 대표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매운맛을 좋아하는 특정인들에게 시장이 한정돼 있음.
○ 따라서 한국 고유의 맛을 살리는 제품출시와 동시에 현지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현지시장 진출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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