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농산물 브랜드 경영 우수사례
조회621
네덜란드의 경우 채소류를 비롯한 농산물이 전국 단위 혹은 유럽 전체에 걸친 체인망을 가진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된다. 일부 비 상설 시장을 통해 채소, 과일, 육류, 해산물 등이 유통되기도 하지만, 이 경우는 브랜드의 개념을 찾아보기 힘들다. 육류나 수산물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전국 체인망이 별도로 존재하고, 이들의 제품이 일반 슈퍼마켓보다는 품질이 좋은 것으로 인식된다. 하지만, 그 시장 점유율은 높지 않다. 다만, 치즈의 경우 생산지 등을 표시하고, 이를 브랜드와 유사하게 이용하기도 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하우다(Gouda) 치즈는 치즈 거래시장으로 수 백년 전부터 유명했던 도시명에서 온 것이다.
네덜란드 1위의 슈퍼체인인 알버타인(Albert Heijn)은 자체브랜드를 개발하여 농산물을 유통시키고 있다. 타겟 시장에따라 세가지로 구분되어 있는 브랜드를 검토해 보는 것은 우리 농산물의 브랜드 경영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브랜드 차별화 에 대한 내용은 별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덜란드, 농산물 브랜드 경영 우수사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