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에 대한 모스크바 소비자 인식도 조사결과
조회1019한국식품에 대한 모스크바 소비자 인식도조사 결과(요약)
□ 조사개요
◦ 조사목적 : 러시아 모스크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식품에 대한
반응도를 조사하여 러시아 마케팅전략 수립에 반영
◦ 조사기간 : 2005. 11. 25 ~ 11. 27 (3일간)
◦ 조사장소 : 모스크바 힘끼MEGA
(쇼핑센터,식당,영화관,스케이트장 등이 밀집된 복합 공간)
◦ 응답자수 : 469명
- 성별 : 남자(30%), 여자(70%)
- 연령 : 20대미만(40%), 20대(26%), 30~40대(26%), 50대이상(8%)
- 직업 : 학생(42%), 회사원(30%), 주부(15%), 기타(11%)
□ 조사결과
◦ 한국식품 구매경험 : 경험 있다(91.3%), 경험 없다(8.7)
◦ 향후 구매의향 : 꼭 사고 싶다(22%), 사고 싶다(66.2), 그저 그렇다(9.2), 사고 싶지
않다(2.6)
◦ 품목별 구매경험율 : 라면(68.4%), 초코파이(47.1), 간장(39.2), 음료
(32.6), 마요네즈(30.1), 과자류(30.1), 면류(25.2), 과일젤리(23.0),
커피크리머(15.1), 와사비(9.1)
◦ 김치인지도 : 잘 알고 있다(15.2%), 들어본 적이 있다(40.1),
모른다(44.7)
◦ 인삼인지도 : 알고 있다(68.9%), 모른다(31.1)
◦ 한국식품 접촉경로 : 슈퍼(49.6%), 재래시장(21.2), 한국음식점(15.0),
잡지 및 광고(9.3%)
◦ 과거대비 구매증감 : 아주 많이 늘었다(40.8%), 조금 늘었다(44.0), 변화 없다(12.5), 줄었다(2.7)
◦ 향후 구매증감예상 : 많이 늘 것이다(43.3%), 조금 늘 것이다
(34.9), 변화 없을 것이다(18.8), 줄 것이다(3.0)
◦ 품질인식 : 좋다(87.9%), 보통이다(10.5), 나쁘다(1.6)
◦ 안전성인식 : 믿을 수 있다(91.5%), 믿을 수 없다(8.5)
◦ 가격인식 : 비싸다(14.1%), 보통이다(71.5), 싸다(14.4)
◦ 제품이미지 : 맛있다(28.3), 건강(24.2), 다이어트․미용(22.7),
원기(21.9)
◦ 가장 알고 싶은 정보 : 기능성․효과(48.2%), 조리법(37.3),
안전성 관리(13.9)
* 라면, 초코파이 등 대기업의 성공으로 한국식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높은 반면, 김치.인삼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의 비중이 30~40%
로 높은 편으로 신규전략품목에 대한 본격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한 시장
선점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모든 항목에서 연령별로는 편차가 적은 편이며, 성별로는 여성이
남성보다 전반적인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농수산물유통공사 구미마케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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