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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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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4 2001

일본 농산물 시장동향 / 딸기

조회589
1. 개요 가. 학명 및 HS코드 □ 학 명 : Strawberry(英), いちご(日) □ HS코드 및 관세율┌──────┬──────────┬────────────┐│HS No. │형 태 │세 율 ││ │ ├────┬───────┤│ │ │기 본 │협정(WTO) │├──────┼──────────┼────┼───────┤│081010000 │신선딸기 │10% │6% ││081110100 │냉동딸기(가당) │16% │9.6% ││081110200 │냉동딸기(무가당) │20% │12% │└──────┴──────────┴────┴───────┘2. 생산현황 가. 생산동향ㅇ 재배면적은 매년 감소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나, `99년도 출하량은 전년대비 다소 증가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단위 수확량이 늘어났기 때문임.ㅇ 재배면적 감소는 농가의 고령화, 후계자 양성 미흡, 일손부족 등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음. 따라서 육종 등을 통해 노동력을 절감키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음. < 최근 생산동향 >┌─────┬────────┬────────┬───────┐│연 도 │재배면적(ha) │수 확 량(톤) │출하량(톤) │├─────┼────────┼────────┼───────┤│1995 │8,310 │201,400 │182,700 │├─────┼────────┼────────┼───────┤│1996 │8,050 │208,100 │189,300 │├─────┼────────┼────────┼───────┤│1997 │7,800 │200,000 │181,500 │├─────┼────────┼────────┼───────┤│1998 │7,640 │181,000 │164,200 │├─────┼────────┼────────┼───────┤│1999 │7,540 │203,100 │184,300 │└─────┴────────┴────────┴───────┘ 자료) 농림수산부 통계정보부 나. 주산지 동향ㅇ 주산지는 후쿠오카, 토치기, 시즈오카, 쿠마모토현 등으로 전체 재배면적의 26%를 차지하고 있음. < `99년 주산지별 생산동향 >┌──────┬────────────────────┐│지역 │ 99 ││ ├──────┬──────┬──────┤│ │재배면적 │수확량 │출하량 ││ │(ha) │(톤) │(톤) │├──────┼──────┼──────┼──────┤│전 국 │7,540 │203,100 │184,300 │├──────┼──────┼──────┼──────┤│후쿠오카 │593 │23,000 │21,700 ││토 치 기 │559 │25,500 │23,100 ││시즈오카 │431 │12,800 │11,600 ││쿠마모토 │415 │14,200 │13,400 ││아 이 치 │369 │11,900 │11,100 ││사 가 │333 │12,700 │12,200 ││나가사키 │287 │12,300 │11,700 ││이바라키 │258 │6,570 │6,170 ││나 라 │251 │5,530 │5,120 ││치 바 │233 │6,630 │6,270 ││미 야 기 │222 │6,500 │6,020 ││사이타마 │219 │4,760 │4,310 ││기 후 │190 │4,620 │4,160 ││군 마 │173 │3,920 │3,760 ││오 이 타 │135 │4,090 │3,850 ││미 에 │134 │3,690 │3,300 ││토쿠시마 │113 │3,850 │3,390 │└──────┴──────┴──────┴──────┘┌──────┬───────────────────────┐│지역 │전년대비(%) ││ ├─────┬─────┬─────┬─────┤│ │재배면적 │수확량 │10a당 │출하량 ││ │ │ │수확량 │ │├──────┼─────┼─────┼─────┼─────┤│전 국 │99 │112 │114 │112 │├──────┼─────┼─────┼─────┼─────┤│후쿠오카 │102 │115 │113 │115 ││토 치 기 │101 │115 │114 │114 ││시즈오카 │97 │105 │108 │105 ││쿠마모토 │106 │121 │115 │122 ││아 이 치 │95 │109 │114 │109 ││사 가 │98 │118 │120 │118 ││나가사키 │101 │126 │125 │125 ││이바라키 │116 │131 │113 │131 ││나 라 │94 │97 │103 │97 ││치 바 │99 │103 │103 │103 ││미 야 기 │99 │108 │109 │108 ││사이타마 │81 │96 │118 │94 ││기 후 │94 │102 │109 │103 ││군 마 │100 │106 │106 │107 ││오 이 타 │96 │107 │110 │107 ││미 에 │92 │100 │108 │100 ││토쿠시마 │95 │112 │118 │112 │└──────┴─────┴─────┴─────┴─────┘ 자료) 농림수산부 통계정보부 다. 주산지별 품종동향ㅇ 뇨호, 토요노카를 주력으로 장기간 재배되어 왔으나 최근, 사이즈가 크고, 당도가 높으며, 재배관리가 쉬운 신품종이 등장하고 있으며, 토치오토메, 아키히메, 사치노카등이 새로이 등장한 신품종임.< `98년도 주요산지별 재배품종 >┌───┬──────┬────┬──────┬──────┬───────┐│구분 │주산지 │계절 │주요품종 │정식기 │수확시기 ││ │ │구분 │ │ │ │├───┼──────┼────┼──────┼──────┼───────┤│시 │토 치 기 │冬春 │뇨호, │9월중순 │12월상순∼ ││설 │ │수확 │토치오토메 │ │5월상순 ││재 ├──────┼────┼──────┼──────┼───────┤│배 │나 라 │冬春 │아키히메 │9월중순 │12월중순∼ ││ │ │수확 │ │ │5월중순 ││ ├──────┼────┼──────┼──────┼───────┤│ │후쿠오카 │冬春 │토요노카 │9월중순 │12월중순∼ ││ │ │수확 │ │ │5월중순 ││ ├──────┼────┼──────┼──────┼───────┤│ │사 가 │冬春 │토요노카 │8월하순∼ │10월하순∼ ││ │ │수확 │ │9월중순 │5월중순 │└───┴──────┴────┴──────┴──────┴───────┘ 자료) 농업경영통계조사보고3. 유통현황 가. 유통개황ㅇ 현재 일본에서 유통되는 품종의 40% 정도가 토치오토메이며, 조생종인 토요노카는 당도가 높아 12월∼1월에는 인기가 있으나, 그 이외의 시기에는 토치오토메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ㅇ 일본의 딸기 주 품종은 당도가 뛰어난 토요노카와 모양이 탐스럽고 육질이 단단한 뇨호(女峰)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들 두 품종 모두 시장에 출하된지 10년 이상이 경과되어, 이들 품종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당도와 산도가 균형을 이룬 신품종인 토치오토메와 아키히메(章姬)가 약 3년전 육종 개발되어 후꾸오카, 토치키, 시즈오카현 등지에서 재배되고 있음.ㅇ 딸기는 다른 과채류 출하경비에 비해 냉장수송 등에 따른 유통비용이 과다하여 98년 조사치에 따르면 생산자 수취가격이 도매가격의 59%에 불과함. (사과 62%, 배 70%, 밀감 75%, 포도 64%, 복숭아 69%)ㅇ 유통경로는 도매시장과 유사시장으로, 수입품과 국내산으로 나뉘어 유통되는데 일본산은 다른 과채류보다 농협이나 특정조합 등 생산자단체를 통한 계통출하 비율이 높은 품목이며, 수집상, 도·소매상을 통한 출하비율은 낮은 편임.ㅇ 신선딸기는 주로 가정에서 후식으로 즐겨 먹고 있으며, 크리스마스, 신정연휴, Girl's Day(3. 3), 졸업시즌(3월중순), 입학시즌(4월초순)이 최성수기임. 나. 소비동향ㅇ 일본의 냉동딸기 생산량( 98/ 99년 700여톤 수준)은 아직 미미한 실정으로 국내 총 소비량의 2.5% 수준이며, 대부분은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음.ㅇ 냉동딸기는 주로 식품가공 분야에서 소비되는데 특히, 잼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으며 그 밖에 아이스크림, 요쿠르트, 제빵, 제과, 디저트업계 등에서 소비되고 있음.ㅇ 일본의 연간 소비량은 23만톤 정도로 일본 국내산은 대부분 생식용으로 사용되고, 수입 딸기중 85% 정도가 가공용 딸기로 사용되며, 일본산은 5천톤 정도가 잼, 제과용으로 이용되고 있음.【연도별 1인당 소비량】 (단위:g)┌───┬───┬───┬───┬───┬───┬────┐│`92 │`93 │`94 │`95 │`96 │`97 │98년(P) │├───┼───┼───┼───┼───┼───┼────┤│1,252 │1,191 │1,124 │1,116 │1,233 │1,142 │ 1,200 │└───┴───┴───┴───┴───┴───┴────┘ 다. 딸기 출하규격 1) 최저기준 ㅇ 품종고유의 형태 및 색택을 가진 전형적인 것 ㅇ 부패, 변질이 없는 것 ㅇ 청정한 것 ㅇ 병충해가 없는 것 2) 등급구분ㅇ 등급은 최저기준에 적합하고 A와B로 구분하며 기준은 다음과 같음.┌──┬─────────────────┐│A │ 변형되지 않은 것 ││ │ 熟度가 균일한 것 ││ │ 상처가 없는 것 ││ │ 다른 품종과 혼합되지 않은 것 │├──┼─────────────────┤│B │ 변형정도가 경미한 것 ││ │ 상처가 없는 것 ││ │ 다른 품종과 혼합되지 않은 것 │└──┴─────────────────┘ 3) 대소기준ㅇ 대소구분은 1개 중량으로 하고 기준은 다음과 같음. 단, 5% 내외의 차이는 허용함.┌──┬──┬─────────┬───────┐│등급│계급│1개 중량 │(참고) 1내장용││ │ │ │용기의 개수 │├──┼──┼─────────┼───────┤│A │L │15g이상 │20개이내 ││ ├──┼─────────┼───────┤│ │M │10g이상15g미만 │24∼27개 ││ ├──┼─────────┼───────┤│ │S │6g이상10g미만 │30개이상 │├──┼──┼─────────┼───────┤│B │- │10g이상 │- │└──┴──┴─────────┴───────┘ 4) 최저기준에 의한 것으로 등급구분 또는 대소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의 호칭은 ″竝(보통)″으로 함. 5) 중량기준 1포장 단위의 표준중량은 시장에서 판매하는 1.2㎏(내포장:300g×4개)를 표준으로 함. 6) 포장기준ㅇ 포장용기는 골판지 상자로 하고, 그 기준은 각각 다음과 같음.┌──┬────────────────────────┐│크기│ (가로) 340㎜×(세로) 240㎜×(높이) 75㎜ ││ │ │├──┼────────────────────────┤│재질│ 재질은 JISZ1516에서 정한 외장용 골판지의 ││ │ 양면 골판지 B단 2종 이상, 또는 이것과 ││ │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강도를 가진것으로 ││ │ 상자내의 굴곡부분 최대 내압강도는 350㎏ ││ │ 이상으로 한다. ││ │ 상자내의 굴곡부분 간격은 10mm 이내로 ││ │ 한다. │├──┼────────────────────────┤│포장│ 1박스에 5상자를 넣고 최상부에 덮개를 하고 ││방법│ 테이프 등으로 +자 형 또는 二자형으로 ││ │ 묶는다. │├──┼────────────────────────┤│표시│ 외포장에는 다음 사항을 표시한다. ││사항│ 품목명,산지,품종명,품위구분,크기구분,중량, ││ │ 출하자 이름 또는 상표 │└──┴────────────────────────┘4. 가격동향 가. 도매시장 유통현황ㅇ 생산량 증감에 따라 딸기 가격은 매년 등락하고 있으며, 도매시장의 연평균 거래량은 14만톤 수준으로 생산량의 70%가 도매시장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월별 거래량과 가격은 계절에 따라 차이가 크고, 특히 8월∼10월은 3,000엔/㎏대를 상회하고 있음.[ 99년 동경중앙도매시장 월별 유통현황(일본산) ]┌────┬───┬───┬───┬───┬───┬───┐│구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출하량 │ │ │ │ │ │ ││(톤) │3,893 │5,740 │7,197 │5,042 │2,322 │ 529 │├────┼───┼───┼───┼───┼───┼───┤│단 가 │ │ │ │ │ │ ││(엔/kg) │1,460 │1,140 │ 995 │ 931 │ 862 │ 877 │└────┴───┴───┴───┴───┴───┴───┘┌────┬───┬───┬───┬───┬───┬───┬───┐│구분 │ 7월 │ 8월 │ 9월 │10월 │11월 │12월 │ 계 │├────┼───┼───┼───┼───┼───┼───┼───┤│출하량 │ │ │ │ │ │ │ ││(톤) │ 54 │ 6 │ 7 │ 22 │ 466 │2,634 │27930 │├────┼───┼───┼───┼───┼───┼───┼───┤│단 가 │ │ │ │ │ │ │ ││(엔/kg) │1,957 │3,189 │3,280 │2,889 │2,106 │2,151 │1,197 │└────┴───┴───┴───┴───┴───┴───┴───┘ 나. 월별 도매수량 및 가격동향 【 2000년 월별 도매수량 및 가격 】┌───┬──────────────┬──────────────┐│구분 │동경도 시장計 │오사카부 시장計 ││ ├───────┬──────┼───────┬──────┤│ │도매수량 │가격 │도매수량 │가격 ││ │(톤) │(엔/㎏) │(톤) │(엔/㎏) ││ │ │ │ │ │├───┼───────┼──────┼───────┼──────┤│1월 │6,143 │1,305 │2,039 │1,313 │├───┼───────┼──────┼───────┼──────┤│2월 │6,910 │1,223 │2,437 │1,215 │├───┼───────┼──────┼───────┼──────┤│3월 │8,385 │1,116 │3,238 │1,077 │├───┼───────┼──────┼───────┼──────┤│4월 │6,958 │913 │2,955 │977 │├───┼───────┼──────┼───────┼──────┤│5월 │4,259 │768 │2,094 │795 │├───┼───────┼──────┼───────┼──────┤│6월 │583 │833 │238 │1,025 │├───┼───────┼──────┼───────┼──────┤│7월 │72 │1,197 │28 │1,999 │├───┼───────┼──────┼───────┼──────┤│8월 │4 │2,816 │7 │2,998 │├───┼───────┼──────┼───────┼──────┤│9월 │23 │2,765 │19 │2,717 │├───┼───────┼──────┼───────┼──────┤│10월 │36 │2,784 │16 │2,839 │├───┼───────┼──────┼───────┼──────┤│11월 │757 │2,005 │329 │1,901 │├───┼───────┼──────┼───────┼──────┤│12월 │- │- │- │- │└───┴───────┴──────┴───────┴──────┘ 자료) 농림수산성 통계정보부 청과물유통통계월보5. 수입동향ㅇ 신선딸기의 수입은 주로 단경기인 6∼11월에 수입되고 있으며, 2000년 현재 물량 베이스로 76%가 미국에서 수입되었고, 4%가 뉴질랜드,20%가 한국으로부터 수입되었음.ㅇ 가당 냉동딸기의 경우는 중국이 41%, 미국 37%, 한국 9%, 멕시코 5% 등임.ㅇ 무가당 냉동딸기는 미국이 55%, 중국 30%, 한국 3% 등이며, 신선딸기 수입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냉동딸기의 수입은 감소 추세임. 가. 연도별 신선딸기 수입실적(0810.10.000) (단위:톤,백만엔)┌────┬───────┬───────┬───────┬───────┐│구 분│1996 │1997 │1998 │1999 ││ ├───┬───┼───┬───┼───┬───┼───┬───┤│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한 국│202 │109 │68 │48 │165 │84 │511 │265 ││미 국│4,187 │3,480 │4,476 │3,922 │4,157 │4,115 │4,324 │3,540 ││호 주│3,054 │2,269 │- │- │- │- │- │- ││뉴질랜드│99 │97 │143 │143 │171 │153 │165 │140 │├────┼───┼───┼───┼───┼───┼───┼───┼───┤│계 │4,491 │3,688 │4,686 │4,112 │4,494 │4,353 │4,999 │3,945 │└────┴───┴───┴───┴───┴───┴───┴───┴───┘┌────┬──────────┐│구 분│2000 ││ ├──────┬───┤│ │수량(비중) │금액 │├────┼──────┼───┤│한 국│1,103 (20%) │626 ││미 국│4,197 (76%) │3,544 ││호 주│10 ( - ) │12 ││뉴질랜드│216 ( 4%) │177 │├────┼──────┼───┤│계 │5,527(100%) │4,361 │└────┴──────┴───┘ 자료) 일본무역월표나. 연도별 가당 냉동딸기 수입실적 (0811.10.100) (단위:톤, 백만엔)───┬───────┬───────┬───────┬──────────구 분 │ 97년 │ 98년 │ 99년 │2000년 ├───┬───┼───┬───┼───┬───┼──────┬───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비중) │금액───┼───┼───┼───┼───┼───┼───┼──────┼───한 국│1,375 │283 │1,614 │293 │2,644 │489 │2,092 (9%) │377중 국│6,615 │887 │6,410 │973 │8,054 │1,011 │8,832(41%) │1,002미 국│11,295│2,406 │10,403│2,613 │8,424 │1,931 │7,978 (37%) │1,668멕시코│1,690 │312 │946 │207 │1,439 │270 │1,032 ( 5%) │166기 타│- │- │- │- │1,173 │192 │1,747 ( 8%) │264───┼───┼───┼───┼───┼───┼───┼──────┼───계 │23,093│4,400 │21,055│4,369 │21,734│3,893 │21,681(100%)│3,477───┴───┴───┴───┴───┴───┴───┴──────┴─── 다. 연도별 무가당 냉동딸기 수입실적(0811.10.200) (단위:톤, 백만엔)┌───┬──────┬───────┬───────┬──────────┐│ 구분 │ 97년 │ 98년 │ 99년 │2000년 ││ │ │ │ │ ││ ├───┬──┼───┬───┼───┬───┼──────┬───┤│ │물량 │금액│물량 │금액 │물량 │금액 │물량(비중) │금액 ││ │ │ │ │ │ │ │ │ │├───┼───┼──┼───┼───┼───┼───┼──────┼───┤│한 국│1 │0.2 │614 │90 │1,161 │194 │203 ( 3%) │33 ││중 국│1,140 │147 │824 │111 │2,294 │247 │1,792 (30%) │176 ││폴랜드│314 │54 │255 │64 │151 │45 │58 ( 1%) │10 ││미 국│2,501 │498 │2,898 │756 │4,286 │1,027 │3,241 (55%) │682 ││기 타│- │- │- │- │828 │164 │631 (11%) │118 │├───┼───┼──┼───┼───┼───┼───┼──────┼───┤│합 계│4,106 │738 │4,922 │1,109 │8,720 │1,677 │5,925 │1,019 ││ │ │ │ │ │ │ │(100%) │ │└───┴───┴──┴───┴───┴───┴───┴──────┴───┘ 라. 연도별 신선딸기 수입단가 실태 (단위: Kg/엔)┌─────┬────┬────┬─────┬─────┬─────┐│ 구 분 │'96년 │'97년 │'98년 │`99년 │`00년 ││ │ │ │ │ │ │├─────┼────┼────┼─────┼─────┼─────┤│한 국 │529 │716 │502 │518 │568 ││미 국 │831 │876 │989 │819 │844 ││뉴질랜드 │979 │1,000 │894 │851 │819 │├─────┼────┼────┼─────┼─────┼─────┤│평균 │821 │878 │968 │789 │789 │└─────┴────┴────┴─────┴─────┴─────┘ 마. 수입산 소비자 반응 및 특성 < 한국산 >ㅇ 한국산 냉동딸기는 오랜 수출경험으로 가공, 처리 능력이 우수하여 선별,냉동, 살균 처리가 가장 양호하며 당분도 적합하여 고급 제과용이나 아이스크림등에 사용되고 있으나 가격이 경쟁국인 중국산에 비하여 상당히 비싼 편임ㅇ 중국의 물량공세와 현저한 수출가격 차이로 수출신장이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 의견이나 일본 소비자들은 한국산을 선호 < 미국산 >ㅇ 미국산은 당도가 높고 살균처리는 양호하나 선별이 약간 조악한 편으로 고가품 원료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여 주로 잼 원료로 사용되고 있음.ㅇ 품질은 한국산보다 뒤지나 가격과 공급의 안정적이어서 바이어가 선호하고 있음. < 중국산 >ㅇ 선별 및 냉동처리는 보통이나 살균처리가 잘 안되어 자주 크레임을 유발시키고 있음.ㅇ 일본에서는 중국산을 재처리 가공하여 주로 잼 원료로 사용하고 있는데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음. 【국가별 수입산 품질비교】┌────┬────────┬────┬────┬──────┐│구 분 │당 도 │냉동상태│선별상태│잡균제거상태││ │ │ │ │ │├────┼────────┼────┼────┼──────┤│한 국 │10∼11 Bx 양호 │양 호 │양 호 │양 호 │├────┼────────┼────┼────┼──────┤│중 국 │10 Bx 보통 │양 호 │보 통 │불 량 │├────┼────────┼────┼────┼──────┤│미 국 │11 Bx 보통 │양 호 │보 통 │양 호 │└────┴────────┴────┴────┴──────┘바. 한국산 딸기 경쟁력비교┌──────┬──────┬──────┬──────────┐│ 구 분 │일본산 │미국산 │한국산 │├──────┼──────┼──────┼──────────┤│ 품 종 │토요노카, │벨루주, │女峰 ││ │女峰 │파파로 │ │├──────┼──────┼──────┼──────────┤│ 용 도 │업소용, │업소용, │업소용 ││ │생식용 │생식용 │ │├──────┼──────┼──────┼──────────┤│ 품질비교 │ │ │ ││ - 외관 │양호 │양호 │양호 ││ - 색택 │양호 │양호 │일본산에 약간 뒤짐 ││ - 육질 │양호 │양호 │양호 ││ - 당도 │양호 │산도가 강함 │낮음 ││ - 포장 │팩포장 │골판지박스 │팩포장 │├──────┼──────┼──────┼──────────┤│ 판매가격 │1팩 350-300 │1키로 1,000 │1팩 250 - 200 ││ (엔) │ │ │ │├──────┼──────┼──────┼──────────┤│ 평 가 │당도 양호 │일본산과 │가격경쟁력 ││ │ │대체가능 │ │└──────┴──────┴──────┴──────────┘ 자료) 오사카 중앙도매시장 혼죠시장 관서연합(주)6. 통관 및 검역제도 □ 검역제도 ㅇ 신선딸기 : 딸기의 경우 72가지의 많은 잔류농약 허용기준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잔류농약이 허용기준치를 넘지 않도록 주의 필요함. ㅇ 냉동딸기 : 수출국 정부기관의 위생증명서 첨부 및 첨가물 함량 기준을 준수해야 함.┌───────────────────────────────────┐│ 잔류 농약 허용기준 │├───────────────────┬───────────────┤│ r - BHC : 0.2 ppm │파라치온 : 0.3 ppm 미만등 ││ 말라치온 : 0.5 ppm미만 │페니트로치온 : 0.2 ppm미만 ││ DDT : 검출되면 안됨 │비소 : 1.0 ppm 미만 ││ 다이아치온 : 0.1 ppm미만 │캡타올 : 1.0 ppm미만 ││ 엔드린 : 알드린포함해서 미검출 │납 : 1.0 ppm 미만 ││ 디코플 : 3.0 ppm미만 │클로로팬핀노스 : 0.2 ppm미만 │└───────────────────┴───────────────┘7. 일본시장 확대방안□재배작형을 조정, 일본산 非출하기 집중공략ㅇ 일본산 본격 출하기가 1월 중순경이므로 한국산은 12월부터 출하, 수출착수하여 최성수기인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등을 겨냥 집중수출 - 신정연휴, Girl's Day(3.3), 졸업시즌(3월중순), 입학시즌(4월초순) 등ㅇ 일본산 단경기 6∼11월에 수출 가능토록 재배작형 조정 - 고온에 내성있는 품종개발 필요□선적 전 수확 후 관리강화를 위한 산지 예냉시설 확충 설치ㅇ 신선딸기는 수확하여 3℃상태에서 예냉을 실시, 선적하여야 하나 주산지 현장에 대부분 예냉실이 없거나 부족하여 신선도 유지, 색택보호 등 품위관리에큰 애로를 겪고 있음□수출단지별 공동선별, 수출규격균일화로 상품성향상과 이미지제고 도모ㅇ 현재 생산농가의 출하품을 수출업체가 인수받아 수출업체별 자체 수출 규격기준에 맞추어 선별, 포장하고 있어 품위(크기, 색택, 당도, 선도 등)가 균일하지 못해 일본시장에서 한국산 딸기의 우수성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결과 초래□일본인 선호품종 도입 및 육종개발을 통한 수출확대 도모ㅇ 일본 주산지 각현(縣)은 신품종 개발에 주력하여 투자규모를 매년 확대하고 있음.ㅇ 딸기의 획기적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수출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종으로 계약재배, 대형 유통마켓 직판 등 바이어 요구 수렴 필요 - 레드펄의 경우 특정업체가 재배, 수출을 독점하고 있는데, 이는 일본「종묘법」상 불가피하나, 앞으로 정부간 통상강화를 통해 품종육성권을 공유하여 주력수출 품종화 할 경우 수출확대 가능□생산농가의 수출마인드 제고, 의식개혁을 위한 교육강화ㅇ 계약재배에도 불구하고 국내 가격 상승시 국내에 처분하고, 수출을 기피하여 바이어와의 신뢰를 손상시키는 사례 빈발ㅇ 출하, 선별, 포장 등 마무리작업에 주의할 수 있도록 교육강화□획기적 수출확대를 위한 도매시장 상장 판매 수출방식 검토ㅇ 바이어와의 직수출은 수출단가 책정에 따라 위험 부담은 없으나 소규모, 소량의 수출 형태로서 수출확대에는 한계가 있음ㅇ 대량으로 수출 가능한 도매시장에 상장 판매 수출을 시도, 수출확대 - 상장 수출시 경락가에 따라 결손 우려가 있으나 2~3년 지속적으로 수출이 이어지고, 품위만 인정받는다면 오히려 직수출보다 고가 수출이 가능하며, 장기적으로 수출농업을 육성해야 하는 우리나라 실정에서 수출확대에도 크게 기여 가능 - 상장수출은 일시적이 아닌 품목당 최소한 5∼6개월은 계속적으로 물량을 공급해야 함이 가장 주요한 사항임. - 일본 도매시장별 한국에 대해 호의적인 중매인과 우호적 관계유지 필요□수출원가 절감 대책 마련, 수출지역 다변화 모색ㅇ 저렴한 포장자재 개발(현재, 일본산 PE 투명 도시락 박스를 수입하여 포장, 수출하고 있음)ㅇ 수출물류비 절감을 위한 냉장컨테이너 이용 해상운송 적극 추진 - 현재 대부분 상온에서 항공운송을 함으로써 신선도 유지에 애로가 많고 항공운송비 부담이 크나, 12FT 소형냉장콘테이너(현재 30대) 등을 추가로 확보, 해상운송 수출하여 수출물류비 절감효과 거양ㅇ 일본 4대 권역별 집중공략, 교민 다수거주지역, 잠재수출지역 개발, 신세대인 일본인 10대 집중공략□냉동딸기 중국산과의 차별화를 위한 수출마켓팅 전략 수립ㅇ 품위향상(맛, 색택, 향, 신선도 등) 적극 추진ㅇ 수출원가 인하를 통한 국제가격경쟁력 강화ㅇ 해외박람회 등을 통한 홍보강화□수출물량의 안정적 확보 및 바이어의 지속적 관리ㅇ 우수 수출단지 추가지정, 부진단지 정비를 통한 수출품 안정적 확보ㅇ 잔류농약 허용기준 준수 등을 통한 식품 안전성 확보ㅇ 바이어 초청, 상호 방문을 통한 바이어와의 유대 강화ㅇ 백화점, 유통체인점 등 대형유통마켓 중심 안정적 판매망 구축 - 일본의 대도시, 인구 밀집지역에 한국산 딸기의 안정적 수출, 판매를 위해 조직화, 시스템화된 판매망 구축(자료 : 오사카 농업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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