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07
2003
일본 소비자 조사, 식료품 구입기준
조회517
“가격을 중요시하는 소비자 증가”
신선식품(야채, 과실, 식육)에서 소비자들은 무엇을 기준으로 구입을 하고
있는지의 조사에서 신선도와 맛은 물론이고 가격을 중요시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식품의 구입기준에서는 70%가『신선도』를 내세웠으며, 다음으로『가격』이 58%,
『맛』이 45%,『국산』이 38%를 나타내어 ①신선도 ②가격 ③맛 등의 결과를 나타냈다.
전회조사(1997년)와 비교해『가격』을 구입기준으로 내세운 사람은 10% 증가를
나타냈다. 그 반면,『맛』을 기준으로 하는 사람은 14% 감소하여 질보다는 가격중요시
경향을 부정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 중에서도 20~30대는 가격을 중요시하는 사람이
70% 정도를 나타냈다.
『국산』을 구입기준으로 하는 것은 세대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여성의 60대는 64%를 나타내고 있으나 20대에서는 27%에 그쳤다. 그래도 전체로는
『국산』을 구입기준으로 하는 사람은 전회보다 5% 증가되었다. 이유의 하나로는
식품의 안전성이 불안한 사람일수록 신선식품을 『가격』이외의 기준으로 구입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식품의 안전성을 『매우 불안』하다고 느끼고 있는 사람은 53%가
『국산』을 구입기준으로 내세웠으며, 62%의 『신선도』다음으로 많았다.
수입의 신선식품보다 국산이 우수한 점으로는 73%가『안전성』을 내세웠으며,
『신선도』가 65%,『품질』이 59%를 나타냈다. 단,『안전성』을 내세운 사람은
전회조사보다 8% 감소를 나타냈다.
<식료품 구입기준 베스트10>
┌──────────┬──┬────┬──────────┬──┬────┐
│구분 │순위│구입기준│구분 │순위│구입기준│
│ │ │(100%) │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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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미기한·신선도 │1 │70.0 │무농약·저농약생산 │6 │1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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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2 │58.0 │산지·생산자 │7 │1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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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품질) │3 │45.0 │사전에 구입한 경험이│8 │7.4 │
│ │ │ │있는 것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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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품 │4 │38.3 │유기재배로 생산된 것│9 │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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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첨가물이 포함 │5 │28.5 │브랜드명 또는 제조 │10 │2.8 │
│되지 않은 것 │ │ │·판매회사명 │ │ │
│적게 들어간 것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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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전중(全中/전국농업협동조합중앙회)]
(자료 : 오사카농업무역관/일본농업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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