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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7 2017

[중국-광동성] 중국의 애완견식품 시장

조회1559

중국의 애완견식품 시장

 

현재 중국에는 空巢?年이늘고있다. 이 단어의 뜻은 빈둥지 청년이라고 하는데. 중국에서 고향을 떠나 대도시에서 취직해 독거생활을 하며 외롭게 지내는 청년을 일컫는 말이다. 현재 이러한 청년들은 중국에 5천명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독거생활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애견동물을 키우는 분들도 크게 증가했다. 2016년 미국의 애완동물 시장 규모는 665억불로 그중 애완동물 식품 규모는 282억불을 차지한다. 중국의 경우 2010년부터 2016년 까지 6년간의 애완동물시장은 49%의 고속성장을 하고 있다. 1220억위안의 시장 규모를 이루고 있다. 그중 애완동물 음식이 45%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애완동물 수량도 이미 1억마리가 넘어 섰다. 아직 전체 중국인구의 7.5% 침투율을 고려하면, 중국의 애완동물 시장은 아직도 큰 잠재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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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중국 애완식품 수입금액 및 순위. 

 

 

2016년 중국 애완동물 식품(HS Code 2309) 품목 수입 동향

중국 고급 애완동물 식품 시장은 70%가 외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다. 중국의 애완동물 주인들(1000만명)은 애견을 위한 월지출이 100~500위안에 달하며 연 지출은 4500위안 이상이다. 중국도 미국, 한국 소비자들과 같이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이 단순한 동물에서 친구, 동반자로 바뀌면서 애완동물 음식에 대한 요구도 높아져 좋은 것을 먹는것으로 바뀌고 있다. 애완동물 음식 시장 역시 점점 다양성을 추구하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25~40세를 공략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의 중요도 올라감.

중국 내 애완동물 양육자의 평균 연령대는 확대됐으나 애완동물 양육을 공부해 양육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력을 갖춘 연령대는 25~40세 사이임. 해당 연령대 소비자들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며 성분 별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고자 하는 까다로운 소비자임. 이들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소비력을 갖춘 연령대는 25~40세 사이 해당 연령대 소비자들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여 성분 별 차이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싶어하는 소비자 이다. 그들을 공략하기 위해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한다.

 

60% 이상의 중국 애완동물 양육인은 국내 1선 도시 거주인 으로 사료 선택 시 브랜드별 선호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도 성분 표와 브랜드에 주목하고, 자국 제품보다 외국 수입 제품을 더 신뢰 하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해외 브랜드 애완동물 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현재 중국에서 애완동물 식품은 주로 미용실, 병원, 전문 물품 매점에서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신규집입자들은 이같은 채널 구조에 맞는 판매가 어려운 상황이니, 전자상 거래를 통한 온라인 판매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애완동물 식품 시장에서 또 인기 제품은 애완동물 간식이다. 애완동물에게 간식을 먹이는 애완동물 주인이60%에 달하고, 간식은 종류가 많아 니치시장을 개발하고 SKU를 확보하는 것도 상대적으로 용이하지요. 또한 간식 시장은 브랜드 집중도가 더욱 낮아 신규 브랜드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중국 애완동물 식품 시장 지속 성장할 것

중국 애완동물 식품 시장은 애완동물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 증대, 소득 수준 제고에 힘입어 지속 확대될 예정임. 중국 소비자들의 애완동물 식품에 대한 탄력성이 점차 비탄력적으로 변함에 따라 고가형 애완동물 식품 시장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판단됨.

 

25~40세를 공략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의 중요도 올라감.

중국 내 애완동물 양육자의 평균 연령대는 확대됐으나 애완동물 양육을 공부해 양육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력을 갖춘 연령대는 25~40세 사이임.

해당 연령대 소비자들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며 성분 별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고자 하는 까다로운 소비자임. 이들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시사점:

중국은 신성분 식품 수출 어려워, 비용과 시간 문제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중국 법률은 애완동물 식품 수출 시 사료와 그 첨가제에 대한 농업부 주관 검사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해당 과정은 100만 위안과 2년 이상의 시간을 필요로 함. 새로운 성분 식품 수입에 있어 큰 비용과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새로운 성분이 포함된 애완동물 식품을 수출하려 할 경우 현지 애완동물 식품 등기 대리기업과 충분한 사전 상의를 거친 후 진출을 결정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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