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16 2014

개별브랜드 상품 인기 많아져(최근이슈)

조회660

글로벌 시장정보회사인 닐슨의 자료에 따르면, 유통업체의 개별브랜드와 자사브랜드 상품의 품질이 개선되면서 동남아시아 국민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닐슨의 2014년 개별브랜드 보고서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본인들의 관점에서 자사브랜드가 몇 년간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실시하면서 주요브랜드 상품들과 거의 동등한 수준의 품질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베트남의 84% 소비자들은 자사 상표 브랜드가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개선을 보였다고 언급했다. 베트남뿐만 아니라 태국 국민의 83%, 필리핀 국민의 77%, 말레이시아 국민의 70%, 인도네시아 국민의 66%, 싱가포르 국민의 64%도 같은 반응을 보였다. 동남아시아 국민들의 이러한 인식은 평균 71%를 웃돌고 있다. 이에 비해 베트남 국민들은 평균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유통업자들은 베트남 시장 내에서 자가 상표 브랜드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호황을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 정서 조사결과에 따르면 필리핀 국민들의 경우, 소비자 75%가 유명 브랜드 상품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대체할 만큼 좋다고 답했고, 69%가  유명 브랜드 상품과 동등한 품질이라고, 54%는 유명브랜드 상품보다 자가 브랜드 상품이 훨씬 좋은 품질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정서는 태국과 미얀마에서도 높게 나타났다. 양국의 각각 65%, 62%의 소비자들이 자가 브랜드 상품이 유명 브랜드 상품을 대체할 만하다고 답했다. 대만 국민 55%, 말레이시아 국민 52%는 자가 브랜드 상품이 유명브랜드 상품 품질과 동등하다고 답했고, 각각 61%, 46%은 브랜드 상품보다 자가브랜드 상품 품질이 더 좋게 느끼고 있다고 언급했다.

 

Pete Gale 닐슨 아시아 태평양지역 유통업 서비스 부서장은 “인식이 점차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 어떠한 특별한 종류의 상품군도 그렇다한 매출 증가를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한 상품들은 주로 주요브랜드상품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함께 증가했습니다.”라고 전했다.


그는 인식의 변화는 일어나고 있지만, 아직 소비패턴의 변화로는 이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구매 의지면에서 국민들의 소비패턴변화 의지에 관련된 순위는 필리핀이 1위 그 다음으로 베트남이 2위를 차지하였다. 필리핀의 경우 72%의 소비자들이 자가 상표 브랜드 상품으로 대체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고, 베트남은 69%의 소비자들이 구입 의지가 있다고 표명하였다.

 

 


■ 닐슨(Nielsen)

- 미국의 국제적 조사 ·정보회사로서 1923년 창립된 이 회사는 현재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벨기에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 해외 22개국에 계열기업을 가지고 있으며, 조사 분야는 텔레비전 시청률 조사, 식품 및 의약 등의 소매점에 관한 조사, 출판통계정보 등 매우 다양하다. 특히 1950년부터 시작한 텔레비전 시청률 조사는 유명하여 닐센텔레비전 인덱스(Nielsen Television Index)라고 한다. 이는 조사대상인 표본 가정의 수상기에 오디오 미터라는 자동기록장치를 부착하여 시청률을 조사하는 것으로, 미국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편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 이슈 대응방안


베트남에서 개인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국민들의 84%가 자가 상표 브랜드에 대해 일반 유명브랜드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의지를 표명하였고 69%가 유명브랜드에서 일반 개별브랜드로의 소비전환 의지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는 한국 중소기업 브랜드가 신제품을 가지고 베트남으로 진출했을 때 성공 가능성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명시하는 자료라 사료된다. 한국 중소기업 식품업체들은 베트남 국민들의 이러한 성향을 인지하고 베트남 국민들이 자사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에 신경써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 참고 자료
http://vietnamnews.vn/economy/263729/store-brands-gain-in-popularity.html
http://greetingvietnam.com/business/store-brands-gain-in-popularity.html
http://www.fierceretail.com/topics/consumer-trends
http://www.nielsen.com/kr/ko/search.html?q=southasia&sp_cs=UTF-8
 

 

 

'개별브랜드 상품 인기 많아져(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