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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9 2016

[카타르] 가격보다 건강한 식품찾는 ‘GDP 1위’ 카타르국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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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내용

구매력이 높은 카타르 소비자들이 가격이 비싸도 질이 좋은 식품을 선호하고 있다.

 

중동 전문 투자전략연구소 알 마사 캐피탈(Al Masah Capital)이 발간한 ‘카타르 식품소매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카타르의 식품소매업 판매량은 총 11억 달러(한화 약 1조2738억원)로 전년 대비 13.1% 증가했다.

카타르는 다른 중동 국가에 비해 시장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구매력 기준 1인당 국민소득(GDP per capita)은 2014년 기준 약 14만달러로 세계 1위다. 이는 6만달러 대인 아랍에미리트의 2배가 넘는 수준이다. 카타르는 2020 월드컵과 연계해 산업의 다변화와 인구 증가가 일어나고 있다.

 

카타르는 높은 GDP로 인해 가격이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급격이 증가하는 추세다. 대부분의 식품 소비는 슈퍼마켓 및 하이퍼 마켓 위주로 이뤄지며, 특히 소매업체들의 바겐세일 기간동안 높은 매출을 보인다.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등 음식 소매 업체들의 경쟁은 매우 높아졌다. 지난해 말 기준 소매업체들의 임대 공간은 95만4000㎡에 달하며, 새로운 쇼핑몰의 건립으로 소매업체의 임대 공간이 증가하고 있다.

셈 크레이(Shem Krey) 카타르몰 디렉터는 “최근 소매업체들의 경쟁은 매우 높아졌다”며 “올 초 25만6999㎡의 소매업체 공간이 열렸으며, 그 중 70%는 벌써 분양이 끝났다”고 말했다.

카타르의 소비는 여름보다는 겨울 시즌에 활발한 편이다. 마스터카드가 최근 소비자의 시즌별 지출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카타르 소비자들은 11월 중반 가장 높은 지출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타르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은 100점 만점에 97.2점으로 주변 중동 국가들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카타르의 소비지수는 매우 긍정적인 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소비 패턴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연령대는 18~30살로 조사됐다.

카타르의 경제 지표를 고려할 때, 카타르의 식료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는 국내 식료품 기업들에게도 기회가 될 수 있다. 2020 카타르 월드컵으로 인해 향후 카타르에 많은 관광객의 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국내 식료품 기업들이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해 카타르 등 중동 진출을 고려할 수 있다고 aT는 조언했다.

 

■시사점

카타르의 경제지표 경향을 고려할 때,카타르 식품사업의 식료품부분은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따라서 국내 식료품기업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음. 최근 카타르 내에서 건강식품관련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천연, 유기농 식품 회사들의 중동 진출에 청신호로 작용될 것으로 예견됨. 또한 국가 내 식품업체들 간의 높은 경쟁률과 편승하여, 제품의 홍보 및 마케팅,체계적인 유통망을 가진 회사와의 제휴가 필요해 보임.

 

■출처

http://www.oxfordbusinessgroup.com/news/qatar-taps-retail-growth

http://www.theedge.me/qatar-the-fastest-growing-food-consumption-market-in-the-gcc/

http://www.qt-fa.com/veg.html

http://www.federalfoods.com/index.php

http://nfc.qa/products/

http://nfoods.com/our-global-presence/#228

http://www.mefmag.com/PDFFiles/MEF-January-2014.pdf

https://www.atkearney.com/documents/10192/5325758/A+Generous+Helping+of+Food+Retail+Growth+in+the+GCC.pdf/b0d58109-ca48-4e2d-897f-2d85a6538510

http://www.almasahcapit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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