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시장 및 소비심리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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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경제 침체로 인한 여파가 필리핀에선 외국인 투자자 특히 가장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한국인 투자자의 감소로 경제 발전이나 개발이 많이 더디어 지고 있다. 현지 한인들 또한 원화 환율의 상승으로 한국에서 기본 생활비를 지원받던 기러기 가족들의 생활이 매우 어려워져 한국 식품 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교민들의 숫자와 소비심리가 매우 위축되어 한국산 제품 구입이 매우 더디어 지고 있다. 현 기본 식품점 매출액이 경제침체 전후로 약 50%이상 차이 나는 것을 대비 하였을 때 그 심각함은 매우 커지고 있다. 현지 필리핀 사람들 또한 한국 식품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을 때 한국산 제품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환율 상승관 무관하게 한국제품의 단가 상승으로 구입 또한 매우 어려워 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현지 유통업자들 사이의 경쟁이 심각해져 가격이 내려가고 있는 추세이나 유통업자들의 살을 깎는 가격경쟁으로 유통업자들이 자금난을 심하게 겪고 있다.
반면 현지 라면과 기타 다른 제품들이 많이 알려져 필리핀 사람들에게 한국산 라면의 인기도가 날로 늘어나고 있으며, 전과 달리 찾는 사람들 또한 다양해 졌다. 이런 상황을 기회 삼아 원화 환율이 상승하였을 때 가격경쟁력을 이용하여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 현지인들에게 한국산 라면이 수입품이란 인식에서 저렴하고 품질 좋은 제품으로 인식이 되고 있다.
또한 수입규제나 다른 장애물이 새로 생기지 않은 상황에서 필리핀 시장에 대한 한국제품 판매는 여전히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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