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007 히트상품 및 2008 히트유망품목
조회1153o 일본 2007년 히트상품
o 2008년 일본 히트 유망 상품
순위 |
상품명 |
예측 사유 |
1 |
드라여행 패키지 |
․고속도로 통행료와 숙박요금이 세트로 이루어진 저렴한 상품으로 일본 국내 여행자의 과반수 이상이 이용 |
2 |
헬스 케어몰 |
․특정 보건지도 실시로 건강 관련상품과 서비스를 망라한 건강특화형 상업시설이 늘고 있음 |
3 |
멀티터치 휴대전화 |
․iPhone을 뛰어 넘는 멀티터치 휴대전화가 곧 등장 |
4 |
능력개발 게임 |
․두뇌훈련에 이어 피트니스가 새롭게 게임으로 향후, 몸을 움직여 뇌를 활성화시키는 오락 등장 예상됨 |
5 |
벼랑 위의 포뇨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4년만의 개봉예정 신작 애니메이션 |
6 |
카지노 마카오 |
․2008년 10개 이상의 카지노 병설 호텔 등 고급호텔이 개업 예정 |
7 |
하이퍼 모바일 PC |
․전자사전 크기의 초소형 하이퍼 노트북 컴퓨터 |
8 |
서양 허브 OTC 약 |
․2008년 가을 일본 최초의 서양 허브 OTC약이 판매될 예정으로 허브 건강식품 시장 확대가 예상됨 |
9 |
21세기 아날로그 장난감 |
․펜 돌리기와 같은 놀이를 현대풍으로 진화한 것으로 30~40대 어른과 아이들 모두에게 인기 |
10 |
헬시 프리미엄 컵 스프 |
․신감각의 소재를 사용한 즉석 수프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기존 제품에 없는 신소재와 건강을 강조한 가격대의 상품이 등장 할 것으로 예상됨 |
11 |
서크 듀 솔레이 |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극단이 도쿄 디즈니랜드 내에 상설극장을 오픈하여 연간 380회의 공연을 예정 중 |
12 |
남성용 휴대용 냄새제거 스프레이 |
․중소 제조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틈새시장에 대기업이 진입할 예정 남성들이 깔끔한 이미지를 위해 냄새 제거 스프레이를 휴대하는 문화가 정착하고 있음 |
13 |
신 아메리칸 디저트 |
․몸에 좋으며 식사대용이 가능한 미국풍 과자가 트렌드가 되고 있음 |
14 |
세탁물 대행서비스 |
․수천 엔으로 1~2주간 분의 빨래를 세탁 및 건조, 개어서 배달하는 서비스가 맞벌이 및 노년층 가정에 확대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15 |
H&M |
․세계 1, 2위를 다투는 스웨덴의 패션기업으로 ZARA나 유니크로가 가세한 저가격 브랜드 전쟁 예상 |
16 |
농후한 과일 초콜릿 |
․모두가 좋아하는 과일을 강조한 신감각 초콜릿이 새로운 영역을 구축함 |
17 |
COOL 문방구 |
․기존의 평범함 문구류가 특정 타켓에 어필하는 새로운 디자인이나 특정 계층을 위한 특화상품으로 변모 |
18 |
드래곤 퀘스트 Ⅳ |
․DS 효과로 아이들 뿐만 아니라 30대 전후의 단카이 주니어 세대1)도 즐길 수 있음 |
19 |
샐러드 칵테일 |
․알코올 음료에 채소를 도입, 건강에 좋은 채소의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워 어필하는 칵테일이 급증, 토마토 이외에도 마늘·오이 등으로도 확대되어 샐러드 감각으로 가볍게 마실 수 있음 |
20 |
철카페 |
․철도모형의 실내에서 식사를 즐기는 카페로 간사이 지역에서 시작된 철도모형 카페&바가 전국적으로 확대 전망 |
□ 일본 “히트”․“유망” 상품 중 식품분야 분석
< 2007년 히트상품 선정요인>
◦ 크리스피크림 도넛
- 올 상반기 히트상품에서 4위를 차지한 크리스피크림 도넛은 2007년 전체 히트상품 9위에 랭크됨
- 전세계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기존의 도넛 시장을 짧은 시간에 석권
․ 체험 마케팅(Hot doughnut experience)을 통해서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며, 고객들이 도넛을 무료로 먹을 수 있다는 표시인 ‘HOT NOW’ 사인은 매장별로 시간대를 차별화하여 운영하고 있음
- ‘팩토리(factory)형 매장’을 고객들에게 공개 어필
․ 크리스피 크림의 특색인 오리지널 글레이즈드가 생산되는 과정을 고객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오픈하고 있음 단 극장 등에서는 바로 파는 MPS형(공장에서 물건을 받아 판매만 하는) 매장임
◦ 즉석 컵스프
- 신감각의 소재를 사용한 즉석 수프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기존 제품에 없는 소재와 건강을 강조한 상품이 등장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에서는 최근 식사 대체식품 관련 시장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음
건강을 염두하고 출시된 채소시리즈 즉석 컵스프 | ||
◦ 기타
- 프랑스빵공방1)
․1mm로 얇게 썰어 튀겨낸 포테이토칩과 같은 형태로 짭짤한 맛과 달콤한 맛 두종류 ․바삭바삭하면서 기름기가 없는 담백한 맛 ․1월 東海지역에만 한정 판매했는데, 예상판매량을 훨씬 넘어 일시 판매 중지되기도 했음 |
- 메가멕2)
․맥도날드의 신메뉴 ․기존의 햄버거로는 만족감을 얻을 수 없었던 식욕이 왕성한 20~30대 남성에게 인기 ․일본에 메가푸드(Mega Food)붐을 일으켜, 편의점과 외식업체도 잇따라 메가 시리즈 출시 ․약 2개월 반만에 1300만 개 판매 |
- 흑우롱차3)
․일본은 최근 메타볼릭신드롬(Metabolic-Syndrome) 으로 건강을 염두한 건강지향형 상품이 히트하고 있음 ․「흑우롱차」의 경우 우롱차 안에 포함된 중합 폴리페놀 성분이 지방 흡수를 막아 비만억제 효과가 있다는 것을 광고하여 인기를 얻음 |
1) 『日經 TRENDY』,"2007 히트상품 BEST 30" 15위, 2007년 12월호 발표, 한국에서 바게트빵을 일본에서는 프랑스빵으로 부르고 있음
2) 『日經 TRENDY』,"2007 히트상품 BEST 30" 26위, 2007년 12월호 발표, “2007 상반기 히트상품” 11위
3) (주)電通(dentsu) “話題․注目商品 2007” 15위, 2007년 11월 28일 발표
< 2008년 히트 유망 상품 선정 요인>
◦ 헬시 프리미엄 컵 스프
․2008년도 히트가 예상되는 품목은 주로 프리미엄 관련 상품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중 유망품목 10위를 차지한 헬시 프리미엄 컵 스프는 2007년도 히트상품인 즉석 컵 스프에서 소재면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상품으로 송이버섯, 닭고기, 채소, 해산물 등의 재료로 건강기능성을 강조한 상품 | |
아지노모토사에서 선물세트로 출시한 5가지 종류의 고급 스프SET |
◦ 新 아메리칸 디저트
- 핫케익, 머핀,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 2008년에는 간편하게 식사대용이 가능한 미국풍의 캐주얼한 디저트류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핑그베리의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토핑으로 신선한 과일 사용 |
식사에도 디저트에도 어울리는 핫케익 부드러운 맛이 포인트 |
컵케익과 머핀에도 재료의 다양화로 식사대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과실과 선식 등을 갈아 만든 스무디는 아침 식사 대용으로 유망 |
◦ 농후한 과일 초코렛(濃厚フルーツチョコ)
․기존의 과일 초콜릿은 단순히 과일향을 첨가하였으나, 최근에는 과즙을 듬뿍 넣어 과일 특유의 산미를 강조한 신감각의 제품으로 과일 맛이 “농후”한 초콜릿 등장 | |||
◦ 샐러드 칵테일
․건강을 위해 알코올 음료에 채소를 첨가한 ‘샐러드 칵테일’ 등장 ․토마토, 오이 등의 채소와 꿀, 올리브유, 알콜음료를 첨가하여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여성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칵테일 |
'일본 2007 히트상품 및 2008 히트유망품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