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6 2002

중국, 맥도널드·화룬(華潤)슈커마켓등 '체인점' 전성시대

조회430
맥도날드·화룬(華潤)슈커마켓 같은 체인점식 경영이 중국에서 확실한 사업형태로자리잡고 있다. 이런 형태의 유통방식이 미국·유럽에서 1백년간 집행됐다면 중국에서는 도입된지10여년만에 유통혁명의 진원지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1995년 이후 중국의 체인점 사업은 매년 40%의 성장을 보였으며 2001년을 기준으로전국에는 체인점운영 기업이 1천1백24개에 이른다. 점포는 2만2천 개며 판매금액은 1천5백49억으로 추산된다. 중국 전체에서 판매되는 소비재 가운데 체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4.1%에 이른다. 일부 지역에서는 체인점들이 백화점보다 빠른 성장을 보여 소비재 판매비중이 12%를 웃돌기도 한다.체인점식 경영방식도 식당·소매업·서비스업 등 여러 업종으로 확대되고 있지만슈퍼마켓이나 전문매장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2001년 슈퍼마켓의 수자는 3백41개인데 체인점으로 운영되는 소매기업의 39.2%를차지하며 전문매장은 3백25개로 전체의 37.4%를 점유한다. 체인점의 규모도 커지고 있다. 2001년 체인점운영 1백대기업의 평균 판매액은 16억2천만元, 계열 체인점수는 1백31개로 나타났다. 규모가 큰 체인점들은 풍부한 자금을 바탕으로 체인점을 늘리며 서비스도 단일화하는 등 점점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자료 : 북경농업무역관/베이징저널)

'중국, 맥도널드·화룬(華潤)슈커마켓등 '체인점' 전성시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