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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5 2017

[일본-도쿄] 일본, 이동슈퍼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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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도쿠시나물는 8월 현재 슈퍼마켓(SM)을 운영하는 77개 회사와 제휴하여

    41개 행정 구역에서 이동식품 판매사업(도쿠시마루)을 추진 중이며,

    2018년도 말까지 500대로 확대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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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쿠시마루는 2012년에 설립. 도쿠시마루 이동슈퍼는 지역에서 모집한 '판매 파트너(개인사업주)'가

    제휴 슈퍼체인으로부터 매입하여 점포가격에서 10엔정도를 높게 책정한 가격으로 판매

 

○ 도쿠시마루는 제휴 슈퍼체인에 브랜드 사용권과 판매 노하우 시스템을 제공하는 한편,

    모집한 판매 파트너의 교육연수와 지도까지 실시. 제휴 슈퍼체인은 인력동원 없이 이동슈퍼 사업전개가

    가능하고, 판매파트너는 매입처 및 폐기로 인한 손실 등을 염려하지 않고 개업에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음.

 

○ 제휴 SM은 홋카이도 2사, 동북 7사, 관동지역 16사 등 77회사(8월 현재)임. 도쿠시마루의 17년도 3월

    판매상품액은 36억엔( 전년동기대비140% 증가), 가동대수는 205대(전년동기대비 90% 증가)로 증가 추세임

 

● 시사점

   - 일본 지방의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이동이 불편한 지방의 고령층 소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차량 이동식 슈퍼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한국도 급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바, 일본의 실버 산업의 소비 트랜드 등에 대한 밴치마킹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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