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2
2000
야채, 시장외유통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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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채유통은 도매시장유통을 중심으로 야채의 70%정도가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으나 최근 도매시장을 경유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시장외유통이 증가되고 있음. 시장외유통이 증가를 나타내고 있는 배경으로서는 일본 국내생산력이 저하되어 수입품이 증가한 것도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가정외 수요가 증가한 것과 가정외 수요형태가 다양화되어 외식산업으로 여러 업태가 등장하고 있기 때문임. 또한, 잘라도 눈물이 나지 않는 양파와 적색계 토마토처럼 새로운 야채가 기업에 의해 생산공급되고 있는 것도 시장외유통을 한층 가속시키는 요인임. 그러나, 시장외유통은 여러가지 타입이 있어 전부가 성공한다고는 볼수 없음. 예를들면 산지로 관광객을 방문케하여 판매하는 방법은 최근 불황문제도 관계되어 좀처럼 盛況感은 없음. 수요침체도 있어 정보화로 수요측 요구가 명확히 제시되기 때문에 소비지에서 판매하는 방법이 중요시되고 있음. 그중에서도 주목을 끌고 있는 방법은 ① 「시장산지직송」으로 상거래는 양판점등과 행하나 구분등 작업은 소비지 도매시장을 활용하는 방법② 특정 외식산업등과 계약재배에 의한 유통방법으로 최근에 특히 많아지고 있음③ 산지에 유통가공시설을 설치하고 특정수요자와 계약하여 유통가공한 것을 납품하는 방법등을 들수 있음. ①과③은 JA전농에 해당되며 ②는 농가 및 생산법인이 중심이 되는 것처럼 주체의차이점은 있으나 수요측 뒷받침이 있기 때문에 금후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 : 오사카 농업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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