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식품 시장
조회978홍콩은 경제 발전 및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식품에 대한 관심도와 국민 경제에서 식품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가고 있으며 홍콩 시장의 특성상 많은 외국계 기업들이 이미 진출해 있어 식품 시장의 경쟁이 심핟.
홍콩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가격이다. AC닐슨사에서 조사한 컨설팅 자료에 따르면 홍콩과 말레이시아 소비자가 가장 가격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홍콩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에 집착하기보다는 가격에 따라 제품 소비를 달리하고 있으며 브랜드 선택도 매우 다양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홍콩 스낵 시장은 매우 다양하다. 수많은 다국적기업 상품들이 이미 진입해 있으나 독점적인 브랜드는 거의 드문 편이며 상당수 업체가 몇 개 상품에 있어서 두각을 나타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경우는 적다.
홍콩 차 시장의 경우 아시아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하고 저가의 제품보다는 고가의 프리미엄 품질의 제품이 시장의 주종을 이루는 곳으로 시장에서 널리 소비되고 있는 제품은 녹차 종류이며 근래에 들어서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과일 차와 허브차도 많이 유통되고 있다.
서구 음식 문화의 보급으로 요즘은 차보다는 커피가 더 많이 소비되고 있다. 2003년 홍콩 음료 시장의 통계를 보면 차 소비의 비중은 43%인 데 해서 커피 소비는 그보다 1%P 높은 44%에 달하고 커피가 2002년에 처음으로 차보다 더 많이 소비되었으며 2003년에는 전년보다 3%나 증가한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홍콩 음료 시장의 주요 기업들을 살펴보면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이 상위에 올라 있다.
■ 홍콩의 식품 시장 동향
● 수요 동향
◦홍콩은 아시아에서 스낵의 양과 종류가 가장 많은 지역이기 때문에 신상품 출시 및 테스트 지역으로서 활용되기도 한다. 홍콩 소비자들은 먹을거리에 대한 호기심이 풍부하고 많은 종류의 수입 상품 스낵을 즐기고 있음.
◦스낵류의 경우 보존을 위해 방부제 등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자연건강식품으로서는 인식되지 않고 있으나 최근 홍콩에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서 콜레스테롤이 적고 염분이 적은 것들에 대한 소비자 호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홍콩의 소비자들은 대체적으로 일본 제품에 익숙한 편이다. 일본산 캔디, 비스킷류 등 다양한 제품들이 홍콩의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품목이며 이 밖에 스위스, 프랑스에서 수입된 스낵류도 홍콩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음.
◦최근 중국 대륙 제품의 식품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면서 선진국으로부터 수입된 스낵류에 대하여 시장성이 상대적으로 좋아지고 있는 상황임.
◦음료 시장의 경우 홍콩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신제품을 계속해서 출시할 수 있어야 하므로 대만의 ‘Tao Ti’는 귤, 레몬차 포도레몬차를 출시하여 홍콩 소비자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음.
◦아울러 요즘은 건강과 다이어트 등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들이 많아서 이러한 제품들도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음. 이처럼 홍콩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분히 반영한 신제품을 적절히 출시하여야 함.
◦소비자들이 차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전히 가격이 주요하게 꼽히고 있다. AC닐슨에 의
해 수행된 설문 조사에 의하면 음료 시장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의한 민감도보다는 가격에 의한 민감도가 더욱 높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음.
◦브랜드 인지도가 약한 한국 기업들은 브랜드를 내세운 마케팅보다는 저가의 가격경쟁력을 내세운 판촉 활동이 훨씬 더 좋을 것으로 보임.
● 유통 구조
◦음료 제품들은 슈퍼마켓, 편의점, 백화점, 소매점, 레스토랑 등 아주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으며 음료 제품은 슈퍼마켓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음.
◦홍콩의 주요한 슈퍼마켓은 ParknShop 과 Wellcome 으로 이들 두 회사는 지난 93 년부터 10년간 Wellcome 은 31%, ParknShop 은 28% 이상씩 점포 수를 늘리며 발전하고 있음.
◦ParknShop은 점포 수가 약 300 개 가까이 되는, 홍콩에서 가장 크고 시장 지배력이 있는 슈퍼마켓으로 점포의 상당 부분은 슈퍼스토어로서 운영이 되고 있기도 하다. ellcome은 2004 년 6월 말 현재 245개의 점포 수를 가진 홍콩에서 두 번째로 큰 슈퍼마켓임.
◦세 번째로 규모가 있는 슈퍼마켓은 CRC(China Resources Supermarkets)로 2004 년 6월 기준으로 80여 개의 점포 수를 가지고 1000여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음.
◦홍콩의 편의점은 세븐일레븐과 서클K 등 많은 편의점이 존재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2003년 년 말 현재 484 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편의점이며 서클K는 2004년 7월 말 현재 195개의 점포를 가진 두 번째로 큰 편의점임.
◦홍콩 내 백화점에는 Jusco, Sogo, CitySuper, Wing On, UNY, Sincere, Marks & Spencer Hong Kong New World 가 있으며 의류나 가전 제품 외에도 홍콩에서 한국 식품을 포함한 수입 식품을 취급하고 있음.
◦홍콩의 주요 소매업체인 Watsons 과 Mannings도 주로 목욕용품, 화장품, 액세서리, 선물용품, 약품 등 등 건강상품 및 일상 생활용품을 다루고 있으나 일반 스낵류도 판매하고 있다. 750개 매장을 보유한 Watsons은 20여 개국 2만5000여 개의 상품을 다루고 있음.
◦이 밖에도 스낵만 전문으로 취급하는 아지 이치반과 오카시 랜드가 있다. 오카시 랜드의 경우 일본 신제품을 중심으로 유행에 민감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아지 이치반은 홍콩에서 가장 큰 스낵 전문 업체로서 이 업체 역시 주로 일본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나 다양한 국가의 제품을 수입하여 아지 이치반사 자체 브랜드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스낵 전문점이 현지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임.
◦광고 및 유통망 확보는 홍콩 시장 공략의 필수 요건이다. 예컨대 오카시 랜드사를 공략함으로서 ‘Meiji Melty Kiss Chocolate’ 과 ‘Meiji Beckham Almond Chocolate’ 이 홍콩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었음.
◦제품 혁신도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로 Dah Chong Hong Limited 사의 마케팅 매니저인 재닛 리는 현지 홍콩 시장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제품 혁신만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말한 바 있음.
◦초기 홍콩 시장 진출을 위해 홍콩 무역개발국에서 주최하는 식품 전시회나 Jusco, UNY 등 대형 백화점에서 개최하는 힌국 식품 판매전 등에 참석하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최근 들어 저칼로리와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되고 있는 동시에 중국 식품에 대한 안전성 의구심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어 한국, 일본 제품의 경우 건강식품의 이미지로서 광고, 홍보 활동을 할 때 홍콩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경쟁 품목
◦2002년 통계를 보면 유니레버가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네슬레, 제너럴 크래프트가 그 뒤를 잇고 있음.
◦이 세 개의 회사가 핫 드링크 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탄산음료 시장에서는 코카콜라가 1위를 기록하고 있음.
◦홍콩 소비자의 기호를 잘 알고 홍콩 고객들에게 우호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비타소이, 왓슨 등의 홍콩 기업들도 시장 상위에 올라 있음.
■ 홍콩의 식품 수입관리제도
◦ 홍콩과 중국의 관계
- 홍콩은 1997년 7월 1일에 중국의 특수 행정 지역으로 편입되었다. 기본법은 홍콩 특수 행정 구역에 대한 법률적 기틀을 제공한다. 이 법은 ‘하나의 국가, 두 개의 시스템’ 개념을 제도화하였다. 기본법은 홍콩에 사회, 경제, 정치적 시스템은 중국 본토의 시스템과는 다를 것임을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사항은 홍콩을 독립된 국제 관세 영역으로 인정하여 홍콩이 전략적 상품, 의약품, 불법적 환적 무역을 관리하고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 단체와 직접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현재 홍콩은 자유 무역 관행을 유지하며 자유 무역항으로 남아 있다.
◦홍콩은 중국 본토와는 다른 자국의 식품 및 농산물 수입 규정 체계를 갖추고 있음.
◦홍콩에서 식품 안전 관리를 위한 법적 틀은 공공 보건 및 서비스 조례 5편 132장과 하위 법률에 규정되어 있음.
◦기본 개념은 판매용 식품은 인체 소비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이며 하위 법률 목록은 다음과 같음.
- 식품 규정 중 색소 항목
- 분유 규정
- 식품 혼합(인공 감미료) 규정
- 식품 혼합(금속 오염) 규정
- 식품 및 의약품(구성 및 표지) 규정
- 식품 사업 규정
- 빙과류 규정
- 식품 규정 중 위해 물질
- 수입된 수렵 육류 및 가금류 규정
- 우유 규정
- 식품 규정 중 미네랄 오일 항목
- 식품 규정 중 방부제 항목
◦홍콩 식품환경위생부(FEHD·the Food and Environmental Hygiene Department)는 국내 식품 안전관리 정책 및 식품 관련 입법 시행을 담당하며 홍콩의 식품 수입업체가 원산 국가의 보건 당국에서 발행한 보건증명서(Health Certificates)를 획득하는 것을 장려함.
◦보건증명서는 식품이 인체 소비에 적합함을 입증하는 서류로 수입품에 동봉해야 하고 FEHD는 박테리아 검사 및 화학적 분석을 포함한 각종 시험을 위해 입국 시점에서 식품 견본을 채취함.
◦식품 및 의약품(구성 및 표지) 규정은 식품 제조업체와 포장 업체가 합법적이고도 통일된 방법으로 제품에 표지를 부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규정에서 제시한 대로 ‘면제 항목’을 제외한 모든 사전 포장 식품의 표지에는 다음 정보를 표시해야 함.
- 식품법
∙포장 식품은 이름이나 명칭을 표지에 읽기 쉽도록 기재해야 함.
- 성분 목록
∙성분은 중량이나 부피가 가장 큰 순서대로 나열하며 첨가물이 식품 성분에 함유된 경우 구체적인 이름이나 적절한 분류(즉 방부제, 인공 감미료 등) 또는 이름과 종류 모두를 표시해야 함.
- ‘~전 까지(best before)’ 또는 ‘~까지 사용(use by)’ 표시
∙생물학적 관점에서 짧은 기간 내에 부패하기 쉬운 포장 제품의 경우에는 ‘- 까지 사용’(중국어로도) 표시
∙표시는 영어나 중국어로 표기하여 그 뒤에 식품 보관에 대한 구체적인 조건과 보관 수명을 기재
∙보관 수명이 18개월을 넘는 냉동식품 및 기타 식품은 이러한 유효기간 표지 요건에서 제외됨
- 특수 보관 용법이나 사용법
∙제품 보관에 특별한 조건이 필요한 경우 또는 포장 식품 이용에 특별한 사용법이 적용될 경우 해당 설명을 표지에 기재
- 제조자 또는 포장자 성명 및 주소
∙포장 식품은 다음 경우를 제외하고 제조자 또는 포장자의 성명 및 주소를 명확히 표시해야 함
a) 포장에 홍콩의 유통업체 및 브랜드 소유자의 성명 및 주소와 원산 국가 표시가 기재되었거나 원산 국가에 식품 제조자나 포장자의 주소가 FEHD 이사에게 서면으로 통지된 경우
b) 포장에 원산 국가 표시가 제조자나 포장자를 식별할 수 있는 코드와 함께 표시되었거나 제조자의 특수 코드 표시가 FEHD 이사에게 서면으로 통지된 경우
- 물량, 중량, 부피
∙식품 표지에는 식품의 수량, 순중량 및 순부피를 표시
- 적절한 언어
∙포장 식품의 표시나 표지는 영어나 중국어 또는 두 언어 모두로 표시 가능
∙포장 식품의 표지나 표지에 영어와 중국어 모두를 사용한 경우 식품명과 성분 목록도 두 언어 모두로 표시해야 함
- 표지 규정의 면제 항목
∙단일 항목으로서 판매용의 개별 포장된 과자 제품과 저장 과일, 알코올 농도가 1.2%를 초과하고 즉시 소비를 위해 케이터링 시설 판매용으로 사전 포장된 식품
◦식품 수입 시 유의 사항
- 홍콩 FEHD는 수입업체가 육류 제품, 빙과류, 유제품의 수입에 대해 공식 보건 증명서를 제공하도록 요구
- 적송물이 도착하여 판매되기 전 견본을 채취하여 검사 실시 후 부서의 승인이 떨어지는 대로 ‘허가’ 서신을 수입업체에 발급
자료: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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