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에 반감 움직임 보여(최근이슈)
조회696올 초 미국 패스트푸드체인점 맥도날드에 대한 조사를 시작으로 러시아 내에서는 패스트푸드에 대한 반대 움직임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난 달 러시아 매장의 판매 수익이 매우 낮다고 전했다. 기업은 러시아 식품 위생 당국의 갑작스러운 조사로 올 여름 일부 몇 개 매장 문을 닫은 것이 러시아 맥도날드 매장 수익에 피해를 입힌 것으로 보고 있다.
맥도날드는 85개 러시아 도시에 43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러시아 시장은 2013년 수익 기준으로 맥도날드의 7대 시장에 위치하고 있다. 대략 3만 7,000명의 러시아 국민들을 고용했으며 하루 100만 명 이상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
11월 수익 감소는 러시아 전 매장에 걸쳐 나타났다. 지난 달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 급감과 프랑스, 독일에서의 수익 감소는 영국 시장의 수익 증가로도 상쇄시킬 수 없었으며 이에 따라 유럽시장의 총 판매 수익은 2% 감소했다.
러시아 식품 위생 당국은 지난 8월 200개 맥도날드 매장에 대해 조사를 착수했고 모크스바에서 우랄지역, 상트페테르부르크, 남부 스타프로폴 지역에 분포한 일부 매장에 폐점 명령을 내렸다.
폐점된 매장에는 소비에트 연방 붕괴 직전 들어선 푸쉬킨 광장(Pushkin Square) 매장과 크렘린 장벽 아래 위치한 매네즈 스퀘어(Manezh Square) 매장 등 유명 지점이 포함되었다. 이 후 많은 매장들이 운영을 재개했지만 조사는 여전히 진행되고 있으며 일부 매장은 여전히 운영을 중지한 채로 의회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알카디 드보르코비치(Arkady Dvorkovich) 부총리는 맥도날드 매장의 폐점은 러시아 정부의 계획이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러시아에서 기업을 운영하는 사업가들은 러시아와 서방국가 간 갈등이 이러한 조사를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 주재 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알렉시스 로드지안코(Alexis Rodzianko)는 이러한 상황을 "우크라이나 사태를 둘러싼 정치적 문제에서 기인한 것"이라며 서방 기업들에 대한 규제 강화의 이유를 주장했다.
러시아가 미국, 유럽연합,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로부터 육류, 어류, 유제품, 과일, 채소 등의 수입을 1년간 금지하는 조치를 도입함으로써 러시아 매장들은 영업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패스트푸드기업에 대한 조사 강화 외에도 패스트푸드 및 기타 고칼로리 식품에 대한 규제 법안이나 보건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가 생겨남에 따라 러시아 시장에서의 패스트푸드 반감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다.
일례로 러시아 의회는 지방, 나트륨, 당의 함량이 높은 식품의 광고를 제한하는 새로운 개정을 발의했다. 알레나 아르시노바(Alena Arshinova) 하원 의원은 새로운 러시아 개정법 도입과 라디오와 텔레비전 채널에서 방영되는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패스트푸드 광고 금지를 통해 패스트푸드의 위험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러시아 금주회 회장이 정부에게 패스트푸드와 탄산음료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캠페인을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Sober Russia의 술탄 캄자예프(Sultan Khamzayev)는 TV나 인터넷, 러시아 주요 도시의 옥외 광고 게시판 등의 매체를 이용해 패스트푸드가 건강에 미치는 위험성을 경고하는 공익 광고를 시작할 것을 요청했다.
캄자예프는 “러시아 정부가 후원하는 건강 정책은 주로 금주와 금연 캠페인에 초점이 맞춰져있는데 반해 패스트푸드의 위험성에 대한 주의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서방 국가들은 과식과 불균형한 식습관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비만이나 기타 질병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Izvestia 일간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의견을 전했다.
# 이슈 대응방안
러시아 식품 시장 내 패스트푸드에 대한 반감 움직임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먼저 금수조치에 대한 영향으로 맥도날드 기업에 규제 강화가 이러한 기조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민보건개선을 위한 정부의 정책 도입도 패스트푸드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같은 시장 분위기가 지속되어 향후 러시아 식품 시장에서 패스트푸드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점차 줄어들게 되면 새로운 시장들이 확대 성장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국내 수출 기업들은 향후 러시아 식품 시장 동향에 주목하여 적절한 수출 대응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겠다.
# 참고 자료
http://itar-tass.com/en/economy/765802
http://famagusta-gazette.com/comment-opposition-to-fast-food-in-russia-looks-strong-p26767-69.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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