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01 2006

중국 ‘국가표준’ 낙후 심각

조회698
중국국가표준위원회는 앞으로 3년간에 걸쳐 낙후한 표준문제를 해결하고 오는 2015년까지 중국의 표준을 세계 선진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라고 한다.


표준은 시장을 규범화하고 시장을 만들며, 시장은 표준의 제정과 갱신을 촉진한다. 시장의 발전과 과학기술의 진보 및 환경변화 등으로 표준은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변화한다.


그러나 현재 중국의 2만1,000개 국가표준의 평균 제정 연한은 10.2년이나 되며, 이는 국제표준의 평균 제정연한 3.5년에 비해 크게 뒤떨어 졌다. 심지어 20-30년에 달하는것도 있는가 하면 9500개의 국가표준은 제정연한이 오래돼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증류주에 관한 국가표준은 지난 1981년 제정된 이래 25년동안 단 한번도 변하지 않았다. 따라서 그중 대부분의 내용은 이미 시대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중국에서 60%의 수출기업이 외국의 기술장벽에 부딪쳤으며, 매년 이로 인한 직접 및 잠재적인 경제손실은 500억 달러에 달한다. 그 중요한 원인의 하나가 바로 국가표준과 국제표준과의 커다란 격차에 있다.

(자료원: 베이징저널/베이징aT센터)

'중국 ‘국가표준’ 낙후 심각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