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미국 내 외식업 트렌드, 현지화와 세계화가 공존한다(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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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 레스토랑 협회가 매년 발표하고 있는 2015년 외식업 트렌드 전망에 따르면 2015년 이후 미국 내 외식산업에서 사용되는 식자재는 모두 현지에서 공급하는 트렌드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요리나 향료는 해외 각지에서 수입하는 경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요리협회(American Culinary Federation: ACF)의 회원인 1,300 명의 전문 요리사들을 설문한 결과 2015년에는 현지에서 자라고 수확된 육류와 어류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돼지고기, 소고기, 가금류, 어류 등 단백질이 높은 현지 식품이 내년에도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식품의 원산지를 알고 싶어 하는 현지 소비자들이 급증함에 따라 식자재 원산지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현대인들의 소비 패턴은 점점 더 환경 친화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식당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55%의 고객들은 친환경 식당을 더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미국 내 웰빙 바람이 이어지면서 영양분 섭취와 건강에 관심이 매구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어린이들이 섭취하는 식품 영양에 대한 관심이 치솟고 있는 상황이다. 현지의 요리사들을 설문한 결과 75%가 어린이 건강 식단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고 응답했다. 미국 레스토랑 협회 또한 어린이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적으로 분포해 있는 20,000개가 넘는 매장들을 방문하여 150 개의 참여 브랜드 식당에서 건강한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편, 계속되는 현지 신선 농작물 수요 증가로 인해 몇몇 식당들은 개인 정원을 식당 사유지에 만들어 신선한 작물로 요리하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케일은 미국 요리사들이 빼먹지 않고 사용하는 식자재 중 하나였으나 최근 설문 조사에 의하면 케일 샐러드의 인기가 10% 정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인기가 높았던 식품 중 그릭 요거트와 글루텐 프리 식품 등에 대한 인기가 천천히 식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릭 요거트의 인기는 6% 하락했으며 크루와상 도너츠와 같은 하이브리드 디저트 식품은 8%, 가정에서 만든 소다는 8%, 글루텐 프리 식품은 약 7%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내 지속가능한 해산물 소비 운동은 예년에 이어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배출되는 쓰레기 중에서 음식물 쓰레기 비중이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미국 레스토랑 협회는 식당 소유주, 요리사, 직원, 고객 등을 대상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감량을 위한 교육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현지에서 재배한 신선 농작물을 구매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만큼 이색적인 타문화 요리에 대한 수요도 같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에서 인기가 가장 높은 대표적인 에스닉 식품으로는 라면을 예로 들 수 있다. 67%의 전문 요리사들은 에스닉 식품을 가미한 아침 식사가 2015년 가장 뜨거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의 소비자들은 음식에 관해서는 도전의식이 강하며 매우 모험적이다. 이러한 현지 식탐험가를 사로잡기 위해 미국 다수의 식당에서는 동양식 시럽이나 향초를 이용한 요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 이슈 대응방안
미국에서 건강한 식습관이 몇 년 전부터 계속 중요한 식품동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현지에서 자란 신선한 농작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단백질 식품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미국 소비자들이 식품의 원산지를 점차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수입산 보다는 자국산을 더 선호하고 있는 분위기다. 그러나 에스닉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하면서 미국의 식탐험가들은 에스닉 식품에 대해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동향의 양념이나 향료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국내 양념이나 향료 식품업체들이 미국 시장에서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참고 자료
http://www.archercountynews.com/articles/2014/12/19/food/ar-e05f0324-e00c-5adb-84a5-02b2d8d22274.txt
http://www.foodnavigator-usa.com/Sectors/Bakery/Restaurants-will-balance-local-and-global-in-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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