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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1 2009

中, 간식 먹는 사람들 크게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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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잠재력 매우 크지만 진입장벽 낮아 경쟁 치열
특화된 제품으로 경쟁력 확보하고 브랜드 있어야

중국 간식시장은 2000년대 이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며, 중국 전체 소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차츰 상승하는 추세다. 또한 중국인의 여가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여가생활을 즐기는 시간도 늘면서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한 먹거리인 간식제품도 중국인의 일상 소비품 중 하나가 되고 있다.

한 중국 시장조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간식은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즐겁게 하며 기분을 풀어주는 기능이 있다. 따라서 즐거울 때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모두 간식 소비는 늘어남을 알 수 있다. 이를 반영하듯 2008년 말의 금융위기에도 소비자들의 간식 지출은 크게 줄지 않아 간식시장은 금융위기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았다.

중국 간식시장은 이미 200억~300억 위앤 규모로 성장했다. 조사기관에 따라서는 수천억 위앤의 규모로 평가하기도 한다. 중국의 1인 평균 간식소비량이 아직 16.6g으로 서구 선진국의 2만6000g보다 크게 낮다는 점 역시 앞으로 중국 간식시장의 잠재력을 가늠할 수 있게 한다.

중국의 주요 간식 소비군은 크게 3종류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의 소비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제품과 마케팅 방식이 필요하다.

◇ 어린이 및 청소년=어린이 및 청소년은 간식시장의 가장 중요한 소비자들이다. 이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것에 관심을 많이 보이며, 새로운 것도 쉽게 받아들이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건강에 대해서는 아직 관심이 없기 때문에 건강을 강조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또한 신기한 디자인이나 만화 등이 포함된 것을 매우 좋아한다.

따라서 어린이 및 청소년을 타깃으로 하는 경우, 제품 자체의 디자인 또는 포장 디자인을 재미있게 꾸미거나 이들이 호기심을 느낄 제품명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만화 캐릭터 장난감 등을 함께 증정하거나 포장에 만화 캐릭터나 연예인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 청·장년=청·장년 중 간식 소비는 주로 여성이 많이 한다. 이들은 브랜드에 따른 소비를 하는 경향이 강하다. 즉 유명한 브랜드와 세련된 포장, 휴대하기 간편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가격에는 민감하지 않은 편이다.

또 청·장년 간식 소비의 특징은 각각 다른 기능성 제품 등 매우 다양하게 나눠져 있다는 점이다. 비타민, 미용, 다이어트, 저지방, 피로회복 등의 기능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건강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아 유기농 및 저열량 제품에 대한 수요도 높다.

◇ 노인= 전통적인 간식에 대한 수요가 높다. 하지만 어린이 및 청소년이나 청·장년에 비해 제품의 자극성이나 외관 등에 대한 관심이 낮다. 입맛은 비교적 단조로우며, 새로운 것보다 익숙한 것을 소비한다. 특히 중국 전통적인 간식을 즐기는데, 노인들이 먹는 간식의 종류는 적지만 일단 선택하면 수요가 크고 꾸준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중국 간식시장의 경쟁은 현재 매우 치열하다.

중국에서 간식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수만 개에 이른다. 또한 간식제품의 종류와 규격이 매우 다양하다. 과자, 사탕, 젤리, 초콜릿, 볶은 씨앗, 말린 과일, 육포, 청량음료 등 큰 종류로도 10여 가지에 이르며, 구체적인 품종 규격으로는 수천 가지에 이른다. 이렇게 간식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진입장벽도 낮은 탓에 시장경쟁은 매우 치열한 상황이며, 매우 많은 생산기업과 유통기업이 생겨났다.

그리고 중국 간식제품, 특히 고급 간식제품에서는 외국브랜드의 진출이 두드러진다. 다국적 기업들은 10년 전에 이미 중국시장에 진출해 기본적으로 기업의 통합 및 제품의 세분화, 시장에서의 배치를 마친 상황이다. 이러한 외국기업들은 중국 간식시장에서 기업 수로는 낮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영업수입과 이윤총액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고급 간식제품은 거의 외국자본의 독점상태다.

또 중국 간식기업은 아직 발전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고, 외국제품과 비교해 신제품 개발, 맛의 다양화, 개성 있는 포장 등 여러 방면에서 비교적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제품 간 동질화 현상도 심해지고 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간식제품의 자본 및 기술 장벽이 높지 않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간식시장에 진출해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이 가격전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출시하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해 소비자들의 선택폭이 좁으며, 이미 시장에 많이 퍼져있는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공급하다 보니 시장 선점기업을 모방하는 수준에 그쳐 독자적인 특색이 없다.

게다가 기업들이 원가와 유통비용의 상승 압박을 계속 받고 있다. 간식제품의 원가 상승은 간식 제조기업의 큰 어려움 중 하나로, 과일이나 견과류 등의 원재료·설탕·밀가루·계란·식용유 등의 가격이 모두 오르고 있으며, 석유가격의 상승 역시 포장재료 원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판매비용 상승도 주요 문제점 중 하나다. 대형 체인매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진입비용, 판매액에 따른 공제, 판촉행사, 매장의 할인판매기간에 맞춘 할인 등의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상품 진열위치 또는 상태 등 원인으로 판매규모가 확대되지 않을 경우에는 오히려 막대한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

이렇듯 중국 간식시장은 중국인의 소득수준 향상 등의 요인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임은 분명하며 고급 간식제품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중국 간식시장에서는 이미 많은 기업들이 경쟁하며, 큰 시장규모와 낮은 진입장벽 탓에 경쟁은 더욱 격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장이 크다고 해서 모든 기업에 골고루 이익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갈수록 강력한 브랜드와 유통망을 가진 소수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중국 간식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시장을 세분화해 지역과 소비대상에 대한 타깃을 분명히 정하고 생산부터 차별화를 통해 틈새시장을 뚫는 것이 관건이다. 소비자의 기존 소비를 바꾸는 것보다 새로운 수요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제품의 브랜드 관리와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지속적으로 중국시장에서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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