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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5 2012

물류정보(물류정보)

조회769

5. 유통물류정보

 

 유통구조

 

  쿠바의 시장 구조

 

   - 1959년 이래 쿠바의 경제는, 토지 개혁법, 봉급과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정부 보조금, 정부의 중앙집권적인 계획과 통제, 미국 및 소련과의 경제ㆍ사회적 관계 형성 등의 영향을 받았음

                                                    

   - 1991년 소련의 붕괴로 인해, 소련의 경제적 지원과 보조가 없어지자 쿠바 경제는 큰 타격을 입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쿠바 정부가 생존하지 못할 것으로 예측하였음. 그러나 비록 이런 타격이 혁명 이전 시기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개혁- 예를 들면 미국 달러의 유통ㆍ사용을 허용하고, 쿠바 경제를 글로벌 시장으로 통합하고, 외국인 투자와 관광산업을 증진시키고, 시장 지향적 개혁(쿠바 자유 농산물시장)에 제한적으로 간여하고, 제한적이기는 했지만 개인 기업을 허용하는 법을 야기시켰지만, 어쨌든 쿠바는 살아남았음.

 

   - 결과적으로 쿠바는 전 세계 어떤 나라와도 다른식품 공급/분배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는데, 이 시스템은 정부ㆍ비정부 식품판매시장에 의해 보충되는 식품 배급제도임

 

   - 쿠바 식품 시장 시스템에 공급되는 농식품은 국내 생산품과 수입 상품으로 구분할 수 있음. 비록 쿠바가 일부 농식품을 수입하지만, 많은 경우 식품 공급업자들은 EU, UN 등에서 보조금을 받고 있으며, 수입된 농식품 중 일부는 직접 HRI(쿠바의 호텔, 식당, 기관) 등에 직접 공급되고 있음

 

   - 비록 쿠바에서 생산한 농식품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소비되지만, 일부는 직접 HRI와 수출시장으로 공급되고 있음. HRI와 수출시장으로 공급되는 식품은 농장에서, 또는 쿠바 정부와 합작을 통해 쿠바에 진출한 외국 가공 시설에서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여기에 포함되는 상품은 감귤류, 갑각류, 담배, 커피 및 럼주 등임

 

   - 식품 공급업자들을 위한 판매처는, 국영ㆍ非국영 두 개의 채널로 구분되고 있음. 그리고 아주 작은 농장을 제외하고는 모든 농장이정부 식품조달 기관, Acopio'에 식품을 팔 수 있는 쿼터를 가지고 있음. 농부들은 쿼터에 비해 아주 작은 금액을 페루 화폐 단위인 페소(peso)로 받게 되며, 또한 아주 작은 양의 비료와 화학제품을 받게 됨

 

   - 이렇게 쿼터를 통해 조달된 식품은국영 유통시스템으로 공급되는데, 이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채널은 ‘bodegas' ’placitas'로 알려진 판매점으로 구성되어 있음. 쿠바의 배급 시스템은 카스트로 정부가 모든 국민들에게 적당한 식품 공급을 확실히 하기 위해 만들었음. 이 시스템 하에서 쿠바 가족들은 보조를 받는 아주 낮은 가격으로 가족이 충분히 먹고 살만한 음식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배급책을 갖도록 되어 있음. 그러나 이런 배급 시스템은 소련 붕괴 이후, 충분한 음식을 국민에게 제공하지 못했으며, 1990년대 후반 쿠바 정부는 쿠바 국민들이 필요한 섭취량의 2/3밖에 제공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음. 어쨌든 배급책은 쿠바 국민들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지 못했기 때문에, 국민들은 다른 상점에서 그들이 필요한 식품을 구입하게 되었음

 

   - 식품은 또한 국영-非배급 상점에서도 살 수 있었는데, 이런 상점은 두 가지 타입으로 하나는 페루 화폐(페소)로 거래되며, 다른 하나는 CUC(교환가능 페소, Peso cubano convertible)로 거래되는 상점인데, 양자 모두 정부가 판매할 상품을 공급하고 있음. 이 두 상점의 차이점을 밝히려면, 쿠바의 두 가지 통화시스템을 말할 수밖에 없는데, 그것은 쿠바 페소와 CUC를 말하는 것임. 어쨌든 이 두 상점의 가격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배급 상점에 비해 엄청 높은 수준임

 

   - CUC는 유로화, 캐나다 달러, 영국 파운드화 등으로 직접 교환할 수 있는 화폐(경화, hard currency)를 말하는데, CUC와 다른 경화와의 환율은 쿠바주앙은행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음. 쿠바 정부는 미국 달러를 CUC로 환전할 때 10%의 수수료를 부과하는데, 다른 나라의 통화에는 10%가 적용되지 않고 있음

 

   - 모든 여행객이나 방문객들은 상품ㆍ용역 대금을 CUC로 지급해야 하는데, 다른 나라 은행들이 CUC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환전은 쿠바에서 해야 함. 쿠바 페소는 정부와 국민들이 거래를 할 경우 사용함. 국민은 정부에 의해서 페소를 지급받으며, 전형적으로 거의 모든 거래가 이 페소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행객에게 팁을 받거나, 외국에 있는 가족이 송금하거나, 암시장에서 상품을 판매한 경우는 예외임

 

   - 쿠바 정부가 2006 11, 봉급을 많이 올렸다고는 했지만, 쿠바의 평균 보급은 한달에 300 ~ 500 CUP(쿠바 페소)인데, 이를 달러로 환산하면 12 ~ 15 달러 정도임. 쿠바인들은 배급상점이 아닌 상점에서 월급의 60% 이상을 식품 구입에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비 국가 유통 시스템은 주로 농부들이 쿼터 물량을 판매하고 남은 잉여 식품으로 공급되는데, 이 시스템 안에는 전형적인 상점 즉자유 농업시장(Mercados Agropecuarios, MAs) 'Punta de Venta(point of sale)’ 상점이 있음. ’Punta de Venta‘는 자유 농업시장과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조합원들이 운영하다는 점 그리고 상점이 작고 취급 품목도 많지 않음

 

   - 비공식적인 경제는 지하 시장과 암시장임. 지하 시장은 상기 자유 농업시장과 Punta de Venta에서 합법적으로 판매된 것을 포함하는데, 이 시장은 직접 최종 고객 그리고 물품을 구입해 재판매하는 중간업자와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판매는 완전하게 국가의 통제를 벗어나고 있으며, 세금도 부과하지 않음. 비록 쿠바 정부가 지하 경제를 좋게 보고 있지는 않지만, 이런 상점들은 국민들이 식품을 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참여자들을 적극적으로 추적하지는 않음

 

   - 암시장은 국가 시스템을 벗어난 불법적인 제품의 판매를 포함하는데, 여기에 포함되는 상품을 보면 고기(, 들소, 말 등), 우유 및 관련 제품, 커피, 담배, 카카오, 감자, 꿀 및 설탕 등임. 이런 제품의 경우, 공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쿠바 정부는 유통을 통제하는데, 예를 들면 우유는 어린이와 노인에게만 판매하게 하고, 감자는 배급상점에서만 취급하도록 하고 있으며, 또한 외화를 벌기 위해 동 상품들을 수출ㆍ관광 시장에만 제한하고 있음. 암시장에 포함되는 또 다른 부문은 국영 상점ㆍ창고 등에서 훔친 상품들로, 정부도 이란 상품을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거래액은 밝혀지지 않고 있음

 


 

유통단계별 물류 인프라 구축 수준

 

  쿠바의 항만 인프라

 

   - 쿠바는 7개의 주요 항구가 있는데, 그것은 Cienfuegos, Havana, Manzanillo, Mariel, Matanzas, Nuevitas Santiago de Cuba인데, 이중 Havana항이 제일 수심이 깊은 것으로 나타났음. Havana는 양륙, 하역 능력 등을 감안할 때, 쿠바에서 가장 중요한 항만으로, 14개의 터미널, 도크, 부두를 가지고 있으며, 10.3m까지 앵커를 내릴 수 있음. 쿠바를 오고 가는 대부분의 승객과 화물은 Havana항을 통해서 처리되고 있음. 이 항만을 통한 운송량은 연간 8.7%씩 늘어나고 있는데, 한 리포트에 의하면 2007년 말이면 운송량이 처리 능력을 초과할 것이라고 하였음. 모든 컨테이너 화물은 Havana항으로 운송되는데, 오직 하나의 터미널에만 컨테이너 크레인이 있기 때문에, 기어가 없는 선박은 이 터미널에서 짐을 하역하는데 제한을 받고 있음

 

   - 오랜 시간동안 해외투자를 받았기 때문에, 쿠바는 주요 화물 취급 항이었음. 스페인이 금과 은을 아메리카에서 유럽으로 실어 나르기 위해, 그리고 1800년대에는 설탕을 미국에서 유럽으로 나르기 위해, 쿠바 항만에 투자를 하였음. 그 이후 1950년대까지는 미국이 아메리카 전역에 상품들을 운송하기 위해 투자하였음. 1960년대부터 소련 붕괴 시까지는, 소련이 서방에 위치한 화물 허브 항만에 투자를 하였음. 그러나 소련 붕괴 후 항만 유지나 보수는 실질적으로 중단되었음

 

   - 최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의 한 자료에 따르면, 쿠바의 부실한 항만관리로 인하여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선적ㆍ하역 시에 다른 캐리비안 항만에 비해 2 ~ 3배가 걸린다는 것임. Havana ‘Santiago de Cuba’항을 제외한 대부분의 쿠바 항만들은 냉장 창고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않음. 최근 평가에 의하면 Havana항은 한 번에 단지 200 ~ 300개의 냉장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쿠바항은 또한, 화물을 빨리 하역해서 창고로 이동시키는, 지게차와 크레인이 부족함. 쿠바 항구에서의 하역 지연 그리고 입항하기 위해 외항에서 대기하는 시간 등으로 쿠바 정부는 엄청난 할증료를 부담해야 함

 

   - 수송 병목현상과 할증료가 크게 늘어나자, 피델 카스트로는 할증료를 너무 많이 부담한다고 하면서, 무역/운송 프로세스 및 상품의 이동 등을 조정하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지시하였음. Havana항의 엄청난 병목현상과 지연이 지속되자, 라울 카스트로는 군대로 하여금 비상지원에 나서게 했으며, 또한 항구에서 나와 쿠바의 국내 유통시스템으로 들어오는 수입 물품의 지연에 대하여, 빨리 처리할 수 있도록 감독하게 하였음. 이런 정부의 간섭으로 컨테이너 처리 시간이 기존의 수개월에서 최근에는 2주로 크게 낮아졌음

 

   - 쿠바 정부는 현재 1990년대 이후 보수를 하지 않았던 항만 시설에 대하여 재건을 시작하고 있음. 2007 ~ 2010 국가 경제개발계획의 일환으로, 쿠바는 1 8,000만 달러의 예산을 들여, 쿠바 항만을 현대화하는 한편 효율성을 증진하는데 사용할 계획임. 주요 항만에 대한 기술적 업그레이드도 추진되고 있는데, 여기에 포함되는 항만은 Ports of Havana, Santiago de Cuba, Cienfuegos, Mariel, Nuevitas Puerto Carupano항이며, 컨테이너 터미널을 업그레이드하는 항구는 Ports of Mariel, Santiago de Cuba Nipe항임

  ○ Havana 항만의 업그레이드는 다음을 포함함

 

   - 창고 시설의 확충

 

   - 부두 및 장비의 재건축

 

   - 새로운 크레인 장비, 발전기, 화물 취급 장비(지게차, 싸이로 등) 등의 설치

 

   - 4번째 도크 건설(길이 220m, 깊이 10.5m) : 현재의 64만톤 처리에서 향후 100만톤 이상의 처리 능력이 가능

 

   - 새로운 기술과 취급 장비 도입으로, 하루 하역량 기준, 5,000톤 이상의 포장 물품과 7,000톤 이상의 벌크 화물을 취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춤

 

   - 수심을 깊게 하기 위해 항만을 준설함(Santiago de Cuba항부터 시작)

 

  ○ ASPORT 즉 쿠바 항만 당국은, 현재의 100만톤 처리능력을 늘리는 방식을 통하여, Port of Mariel항을 쿠바 최고의 화물 처리항으로 만들 계획임. 기존의 핵심 항만 인프라에다가, 현재 계획하고 있는 투자가 이루어지면, 쿠바 항구들은 현대화된 그리고 효율적인 수준이 될 것임. 그렇게 되면 쿠바는, 수출자ㆍ수입자 그리고 부가가치 있는 유통업자로서, 캐리비안 무역에 있어서 허브로 거듭날 것임.

 


 

  쿠바의 운송 인프라

 

   - 쿠바는 식품을 전국으로 운송하는데 있어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음. 최근 베네수엘라産 원유 수입이 늘고 있지만, 연료의 부족은 식품 및 여타 제품의 운송에 장애가 되고 있음. 쿠바 정부는 2006, 열악한 곡식 창고와, 롤링 등 부적당한 철도 운송으로 심각한 곡식 손실을 입는다는 것을 인식하였음. 이와 같은 열악한 식품 운송과 창고시설은, 식품 가공업체에게는 원료 공급에 있어서 심각할 정도로  지연되는 것임. 또한 트럭과 냉장능력의 부족은 관광호텔에 신선한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있음. 게다가 쿠바의 운송 시스템도 열악하게 운영되고 있음

 

   - 쿠바 국내 운송 시스템의 열위 그리고 대형화물ㆍ중량화물 취급 불가능 등으로, 쿠바 내 제품의 이동은 매우 느린 실정인데, 이럼에도 불구하고 쿠바의 국내 운송 시스템은, 여타 개발도상국과 비교해 보면 평균 정도로 평가되고 있음

 

  철도

 

  - 쿠바는 본질적으로 같은 노선에 두 개의 철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 하나는 19세기 협궤 철도로 사탕수수와 관련 상품 수송에 이용되고 있으며, 다른 하나는 모든 다른 상품을 운반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궤 철도임. 쿠바의 철도 시스템은 쿠바 국민의 97%가 접근성을 확보하고 있는데, 쿠바 철도는 거의 모든 도시를 통과하고 있음. 쿠바 철도의 약점은 철도 다리인데, 이 다리들은 오래 되었으며, 제대로 유지보수를 받지 못해서, 기차의 무게를 견딜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음. 현재 쿠바는 철도 시스템을 재건축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음

 

  도로

 

   - 쿠바의 도로 네트워크는 좋은 편인데, 도로도 철도와 마찬가지로 97%의 국민이 이용할 수 있음. 도로의 상태는 좋지 않으며, 기름값이 높고 자동차 대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교통흐름은 좋은 편임. 많은 도로, 특히 2 ~ 3차 도로는 느리게 움직이는 농업용 운송수단(모토가 있거나, 동물이 끄는 것)과 자전거도 이용할 수 있음. 대부분의 도로는 짐을 실은 무거운 트럭이 통행을 할 수 없음

 

  트럭 운송

 

   - 쿠바의 트럭 운송 시스템은 상황이 좋지 않음. 쿠바 전역에 걸쳐 6만대의 국영 트럭이 있지만, 운행하는 트럭의 수가 너무 적은 실정임. 현존하는 트럭은 낡고, 작고(2 ~ 5), 평대형(화물칸이 노출되어 있는 것)이며, 수리가 되어 있지 않음. 또한 현재의 트럭을 운영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줄 부품도 부족함. 많은 트럭들이 특히 설탕이나 감귤류 등의 운송을 위해, 특별하게 제작되었음 

 

 


 

유통망별 판매 현황

 

 쿠바의 유통 시스템(단계)

 

   - 아래는 쿠바 식품의 생산, 수집, 분배 및 마케팅 채널을 통하여, 식품의 이동을 도표로 나타낸 것으로, 상단 좌측에서 하단 우측으로 움직이고 있음

 

  ○ Food Aid(식량 원조)

 

   - 쿠바는 EU UN 같은 국제적인 NGO 단체로부터, 가뭄이나 허리케인 등 기상이변과 관련하여 식량 원조를 받고 있음. 식량 원조로 들어오는 것은 직접 국가가 운영하는 시스템을 통해 국내에 공급되고 있음

 

  ○ Commercial Food Import(사업용 식품 수입)

 

   - 쿠바는 전 세계 80여개 나라와 규칙적으로 무역을 하고 있으며, 2003년 이후 가중 중요한 수입국은 미국임. 대부분의 수입품은 국가 유통 시스템으로 바로 들어가고 있으나, 고가의 수입품들은 전통적으로 HIR(호텔, 식당 등)이나, Tiendas in CUCs 상점으로 공급되고 있음

 

  ○ Domestic Food Production(국내 식품 생산)

 

   - 사탕수수를 제외한 쿠바산 농식품은 대부분 ‘State Sector Distribution(국가 유통시스템)’으로 공급되어 국민들에게 제공되고 있음. 몇몇 고가의 상품들- 신선/가공된 감귤류, 갑각류, 담배, 커피, 럼주 등)은 해외로 수출되거나, HRI 부문으로 공급되고 있음. 이런 고급 식품들은 농장이나, 해외에서 투자한 가공시설에서 생산되고 있음

 

   - 소련의 몰락 후 쿠바의 농업 생산 거의 붕괴되었으나, 1994년을 기점으로 非 사탕수수 생산이 10년에 걸쳐 꾸준하게 증가하였음. 그러나 2004년에는 전국에 걸친 가뭄과 몇몇 허리케인의 영향으로 농업 생산이 감소하였으며, 2005 ~ 2006년에는 날씨와 강수량이 비교적 좋았으나, 생산은 계속해서 줄어들었음. 그리고 2007년에도 홍수로 인해 농업에 큰 타격을 주었기 때문에 생산을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State Sector Distribution(국가 운영 유통시스템)

   - 작은 개인 농장주들을 제외한, 모든 농부들은 쿠바 국영 식품조달기관(ACOPIO)에 판매해야 하는 식품 쿼터량을 가지고 있음. 이렇게 조달된 식품은외국 원조에 의한 식량그리고 일부사업용 식품 수입 식품과 함께, 국가가 운영하는 유통시스템을 통해 아주 많은 식품상점으로 공급되고 있음

 

  ○ State-Run Rationing(국가 운영 배급시스템)

 

   - 국영 유통시스템으로 흡수된 대부분의 식품은 국영 배급시스템으로 들어가는데,이 시스템에 포함되는 배급상점(bodegas, placitas)은 쿠바 국민들에게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충분한 식품을 공급하도록 되어 있음. 어쨌든 이 시스템은 소련 붕괴 이후 충분한 식품을 국민에게 공급해 주지 못하고 있으며, 현재는 국민이 필요로 하는 섭취량의 2/3 정도를 공급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State-Run Non-Rationing(국가 운영 非 배급시스템)

 

   - 非 배급 시스템에 있는 상점(Tiendas in Cuban Peso Tiendas in CUCs)는 국영 배급시스템 안에 있는 상점에 비해 가격이 훨씬 비싼 편임. 이련 현상은 Tiendas in CUCs에서 더욱 심한데, 그 이유는 CUC의 경우 국민이 보통 사용하는 페소와 비교하여 26배의 가치가 있기 때문임. 쿠바 국민들은 득이 매우 낮기 때문에, 이 부문에 속하는 상점에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가처분 소득이 거의 없는 실정임. 그래서 이런 상점에서 구입하는 자금 대부분은 미국과 같은 해외에서 받은 송금, 관광객들에게 받는 팁, 그리고 암시장에서 형성된 것임. Tiendas in CUCs 상점에서는 240% 마진을 얻을 수 있도록 정부가 허용하기 때문에, 이 상점에서 판매한 대금은 외화를 획득하는데 아주 중요함

 

  ○ Institutional Meals(기관에서 제공하는 식사)

 

   - 쿠바 국민들은 Institutional Meals를 통해서 식품을 얻는데, 이것은 고용자가 직장에서, 학생에 학교에서 그리고 환자가 병원에서 먹게 되는 음식임. 이런 식품의 공급은국가 운영 非 배급시스템)에서 담당하고 있음

 

  ○ Non-State Sector Distribution(非 정부 유통시스템)

 

   - 이 부문의 식품 공급은, 농부들이 정부에 쿼터량 만큼 판매하고 남은 잉여 농산물로 채워지고 있음. 이 유통 채널에 포함되는 공식적인 상점은 자유 농업시장(Free Agricultural Market) ‘Punta de Venta'. 이 두 종류의 상점은 새로운 소매 상점으로 1993년에 오픈되었는데, 그 이유는 외화를 갖고 있지 않는 쿠바 국민들이 쉽게 식품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임. 이런 상점들이 오픈되기 전에는 잉여 농산물과 절도한 식품들이 암시장으로 유입되었으며, 이런 물품의 유통은 오직 외화 시장을 통해서 이루어졌음. 1990년 초까지 외화 시장에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은 식품을 찾는데 많은 애로를 겪었으나, 이 시장에 형성된 이후에는 많은 식품들이 암시장을 벗어나게 되었음

 

  ○ Informal Economy(비공식 유통시스템)

 

   - 이 부문은 지하 시장과 암시장으로 구분되고 있는데, 지하 시장은 상기 자유 농업시장과 Punta de Venta에서 합법적으로 판매된 것을 포함하는데, 이 시장은 직접 최종 고객 그리고 물품을 구입해 운송ㆍ라벨링ㆍ재판매하는 중간업자와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하게 국가의 통제를 벗어나고 있으며, 세금도 부과하지 않음. 비록 쿠바 정부가 지하 경제를 좋게 보고 있지는 않지만, 이런 상점들은 국민들이 식품을 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참여자들을 적극적으로 추적하지는 않음

 

   - 암시장은 국가 시스템을 벗어난 불법적인 제품의 판매를 포함하는데, 여기에 포함되는 상품을 보면 고기(, 들소, 말 등), 우유 및 관련 제품, 커피, 담배, 카카오, 감자, 꿀 및 설탕 등임. 이런 제품의 경우, 공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쿠바 정부는 유통을 통제하는데, 예를 들면 우유는 어린이와 노인에게만 판매하게 하고, 감자는 배급 상점에서만 취급하도록 하고 있으며, 또한 외화를 벌기 위해 동 상품들을 수출ㆍ관광 시장에만 제한하고 있음. 암시장에 포함되는 또 다른 부문은 국영 상점ㆍ창고 등에서 훔친 상품들로, 정부도 이란 상품을 인식하고 있지만, 실제 거래액은 밝혀지지 않고 있음

 

  쿠바의 경화(hard currency) 식품 체인

 

   - 아래의 그림은 농식품과 돈이, 쿠바의 경화 식품체인을 통해 이동하는 것을 도표로 나타낸 것이며, 여기에서는 쿠바 페소로 유통되는 농식품은 포함하지 않음. 아래로 향하는 화살표는 돈의 움직임이고, 위로 향하는 화살표는 상품의 이동을 표시함

 

 

 

 쿠바 소비자

 

   - 쿠바 소비자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경화를 입수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해외에서 송금되는 것으로 연간 8 ~ 10억 달러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쿠바인들은 또한 관광객들에게 받는 팁으로 경화를 획득하는 있음. 이렇게 모여진 경화는 1,100만명의 저소득 국가인 쿠바에서 소비자들이 구매력을 갖게 하는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으며, 쿠바 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있음

 

   - 외국 소비자는 관광객뿐만 아니라, 대사관 직원, 합작투자 회사 직원 등을 포함하는데, 외국 소비자는 식품을 살만한 소득이 있기 때문에, 이들은 쿠바경제에 경화를 공급하는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음(외국 기관/회사에 근무하는 쿠바인들은 쿠바 페소로 봉급을 받음)

  

  쿠바의 소매 상점

 

   - 쿠바의 경화 식품체인의 소매 레벨 판매는 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음

 

    ㅁ In-Home Restaurant, Private Room Rentals Black Market

 

    ㅁ Tiendas de Recuperacion de Divisas (TRDs, 의미 : 외국화폐 취득 상점)

 

    ㅁ In-Home Restaurant, Private Room Rentals Black Market

 

   - 외국 소비자들이 In-Home Restaurant, Private Room Rentals을 통해 돈을 사용함으로써, 그리고 암시장에서 물품을 구입함으로써, 경화가 쿠바 경제로 유통이 되고 있음. 쿠바인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을 받기 때문에, 이들은 In-Home Restaurant을 이용하는데 제한적이며, 한편 Private Room Rentals은 이용할 필요가 없음. 어쨌든 쿠바인들은 지하 경제와 암시장은 이용하고 있음

 

  ○ Tiendas de Recuperacion de Divisas

 

   - 쿠바인들에게 이 상점에서 CUCs로 물품을 구입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는데, CUCs는 외국에서 송금 받거나 관광에서 번 돈을 환전한 것임. 이 상점은 기본적은 식품뿐만 아니라, 다른 상점에는 없는 높은 가격의 식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판매 가격도非 국영 쿠바 페소 상점에 비해 높음. 이런 이유로 쿠바인들은 전형적으로 제한된 분량의 식품만을 구입하고 있음. 한편 외국 소비자들은 이 상점에서 많은 양의 식품을 구입하며, 관광객 및 In-Home Restaurant도 이 상점에서 식품을 구입하고 있음

 

  ○ Tourist Hotel & Restaurant

 

   - 쿠바의 호텔과 식당은 쿠바 정부가 운영하거나, 또는 외국 합작사와 정부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음. 쿠바 정부는 정부가 운영하는 호텔이나 식당에서 직접 경화를 얻고 있으며, 합작의 경우에는 합작사에서 정부에게 경화를 지급하고 있음. 쿠바 정부는 이 돈으로 미국 회사 또는 외국에서 식품을 구입할 수 있는데, 이 식품은쿠바 경화 식품체인안팎에서 팔릴 수 있음

 

  도매 체인

 

   - 쿠바의 경화 식품체인에서 도매 레벨의 상점들은 위 도표, 세 번째 줄의 박스에 표시되어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음

 

    ㅁ Cuba's Food Industry

 

    ㅁ Holding Companies Serving TRDs

 

    ㅁ Comercializadora ITH S.A Tourist Holding Companies

 

    ㅁ Alimport

 

  ○ Cuba's Food Industry

 

   - 여기에 있는 기업들은 국내에서 생산되거나 수입된 제품을 가공하고 포장하는 일에 관여하고 있음. 이들은 경화 식품체인 안에 있는 TRDs에 공급하지만, 국영 非배급 시스템에 있는 非경화 상점에 몇몇 식품을 공급할 수도 있음. 이들 중 많은 기업이 외국과 합작투자를 했거나 해외 파트너를 갖고 있으며, 합작투자 회사들은 TRDs에 식품을 파는 것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TRDs는 가격이 높을뿐만 아니라, 물품을 판매한 대가로 CUCs를 받아 외국 화폐로 환전할 수 있기 때문임

 

  ○ Holding Companies Serving TRDs

 

   - 쿠바 정부는 여러 종류의 Holding Company를 설립했는데, 이 회사들의 업무는 TRDs에 수입 물품을 제공하는 것임. 한편 이 회사들은 어떤 가공이나 포장을 하지는 않고 있으며, 대신 식품체인에 있어서 도매 브로커 및 도매 유통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

 

  ○ Comercializadora ITH S.A Tourist Holding Companies

 

   - Comercializadora ITH S.A는 호텔과 식당에 수입된 물품을 공급하는 특별한 역할을 담당하는 회사이며, Tourist Holding Companies Comercializadora ITH S.A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나, 몇몇 회사들은 외국 합작 호텔에 식품을 공급하고 있음

 

  ○ Alimport

 

   - Alimport는 쿠바 국영 회사로, 외국 농식품 회사와의 협상 등 수입과 관련한 모든 권한을 가진 배타적 에이전트임. 도표에도 나와 있지만, Alimport는 경화 식품체인 내에서 독특하고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외국에서 수입할 수 있는 유일한 쿠바 회사임. 또한 이 회사는 TRDs, Tourist Hotel & Restaurant에 공급하는 주요 공급자이며, 심지어 Comercializadora ITH S.A에게 판매도 하는데, 이렇게 팔린 물품은 Tourist Hotel & Restaurant에게 재판매되고 있음

 

소매가격 동향

 

  쿠바인들은 2011년 경제개혁 당시 식품소비에 20% 상당의 비용을 지출하였음.

 

  육류가격은 8.7% 상승했으며, 이는 생산비용이 24.1% 상승분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됨.

 

품 목

소매 가격

우유 (1liter)

2.14 $

흰빵 (500g)

0.50 $

(1kg)

1.15 $

계란 (12)

1.01 $

치즈 (1kg)

3.67 $

닭 가슴살 (1kg)

3.25 $

사과 (1kg)

4.00 $

오렌지 (1kg)

1.00 $

토마토 (1kg)

1.22 $

감자 (1kg)

0.04 $

상추 (1 head)

0.50 $

(1.5 liter)

0.93 $

와인 (중형)

3.74 $

맥주 (0.5 liter)

1.30 $

수입산 맥주 (0.33 liter)

1.75 $

말보로 담배

1.33 $

* 기입일: 2013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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