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광어주식회사는 광어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목표로 제주광어를 글로벌브랜드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2009년 12월에 출범한 사업단이다. 한용옥 대표는 “제주도의 깨끗하고 풍부한 지하암반해수로 광어 서식에 가장 적합한 수온인 21°C를 연중 유지시켜 최고 품질의 건강한 제주광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라고 말했다.
기능성 마늘사료로 차별화 국산광어 수출 90% ‘독점’
광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제주광어는 피부재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콜라겐과 항암효과·심장질환예방에 뛰어난 셀레늄 등이 다량 함유돼 일본과 중국, 미주, 동남아시장에서 건강식품으로 입지를 굳힌 지 오래다.
최근에는 ‘제주마늘광어’ 브랜드로 경쟁력을 한층 더 높였다. 항바이러스와 항균에 강한 제주산 친환경 마늘이 첨가된 사료를 먹인 광어를 양식해 건강 기능적으로 더욱 우수한 제주광어를 생산하고 있다.
제주광어는 한국산 광어 수출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주로 미국과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등에서 활발한 수출이 이뤄지고 있다. 제주광어는 일본으로 연 4500톤 이상 수출되며, 전체 광어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해 이미 수출 안정권에 접어들었다. 미국에도 연 700톤 이상 수출하면서 H-mart 등 대형유통매장을 중심으로 교민뿐만 아니라 현지인을 집중 공략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중국과 동남아지역은 광어 식문화 발달 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디지만, 최근 부유층을 중심으로 회와 스테이크 등 고급요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한 대표는 “현재 광어스테이크와 광어커틀릿 등 제주광어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식품 개발로 가정에서도 쉽게 제주광어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며 “또한 황금색 광어 등을 이용한 고품질 프리미엄 시장 개척을 통해 중국과 동남아에서도 제주광어의 위상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강한 의욕을 내비쳤다.
[출처 : 한국농어민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