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06 2013

오리고기(유통동향1)

조회994

 

1. 축산물 유통구조

 

  - 중국의 축산물도매시장은 축산물 유통에서 중심역할을 하고 있는데 축산물도매시장을 통한 축산물의  연간

    거래량 은 전체 축산물 소비의 70%를 차지하며, 일부 대도시는 80%를 초과함

  - 대형슈퍼마켓인 월마트, 까르푸 등 외국계 유통기업의 대형할인점들이 북경, 상해 등 대도시에 점포를 확장함.

 

  - 산지에서 직접 농장을 경영하거나 산지유통인 또는 생산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우수품질의 축산물을 구매하는

     형태가 빠르게 발전함.

 

  - 현재 대형할인 마트의 산지직거래 비중은 15~18% 수준이지만 점차 빠른 속도로 증가할 전망


2. 산지의 생산 및 산지유통체계

 

 - 축산물도매시장 출하자로는 경제인(산지유통인), 농민전업합작조직, 개별농가 등이 있는데 경제인의 비중이

    가장 높은 70% 이상을 차지함

 

 - 중국 농민전업합작조직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 축산물도매시장 출하자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에 불과함

 

 - 축산물 산지의 분산된 생산농가를 출하형태별로 분산생산농가, 집약생산농가, 계약농가 등으로 구분 할 수 있음

 

 - 분산된 생산농가는 자신의 선호와 시장에 대한 판단에 따라 다양한 축산물 품목을 선정하고 재배함

 

 - 분산농가들은 현지 농무시장에 직접 판매를 실시함

 

 - 중국의 축산물 물류는 수확 후 처리기술이 낙후되고 관련 시설과 장비가 미흡하여 유통과정에서의 감모, 손실,

    상품성 저하 등이 심각한 수준임

 

 - 농가 단위의 포장규격화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대부분은 벌크 상태로 출하됨

 

3. 축산물 도매유통체계

 - 축산물도매시장은 축산물 유통에서 중추역할을 하고 있는데 축산물도매시장을 통한 축산물 거래량이

    전체 축산물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0%에 이르고 일부 대도시는 80%를 초과함

 

 - 중국의 대표적 축산물도매시장인 북경신발지축산물도매시장과 최근 현대화 시설규모로 재건축한

    산동성수광물류원 거래규모는 연간 900만 톤 이상으로 세계 최대 규모임

- 수광채소도매시장은 유통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데, 수출축산물을 포함하여 산동성이

   생산하는 전체 축산물의 70% 이상의 유통업무를 담당하고 있음

 

- 농업부가 2010년에 발표한 축산물도매시장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축산물 도매시장의 경영종류별

   비중은 종합류 35%, 채소류 27%, 과일류 11%, 축산물류 9%, 특산물류 7%, 수산물류 5%임

 

   - 전체 축산물도매시장 중 70%가 동부지역에 분포하고, 중부와 서부지역에 각각 20%와 10% 정도 분포함

 

4. 축산물 소매유통체계

 

 - 중국의 축산물소매유통체계는 여전히 집무시장이 근간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슈퍼마켓, 할인점과 같은 

    현대적인 유통기구의 비중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최근 대형 슈퍼마켓인 월마트, 까르푸 등 외국계 유통기업의 대형할인점들이 상해등 대도시에 점포를

    확장하면서 이들이 산지에서 직접 농장을 경영하거나 또는 산지유통인이나 생산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우수

    품질 축산물을 구매하는 형태가 발전함

                     

'오리고기(유통동향1)'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