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뉴욕] 파나마 운하 확장, 미 동부 항구들에 물동량을 다시 가져올것인가?
조회1261Port Technology는 확장된 파나마 운하가 지역의 해운 유통망, 특히 미국 동부지역과 걸프만 지역의 항구들에 물동량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에라스뮈스 대학 경제학과 교수 Hercules Haralambides는 “아시아와 미 동부를 잇는 해양 운송은 최근 운하 확장을 완료한 수에즈 운하를 통해서 더 많이 운송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였다.
이 효과로 지중해 지역에는 모로코의 탕헤르 항구와 같은 새로운 해운 허브가 개발되고 있으며, 이 항구들은 아시아와 미국 동부지역을 연결함과 동시에 서아프리카로의 접속 서비스 역시 가능케 하고 있다.
최근 두 운하의 이해관계 양해각서의 서명 이후, Haralambides 교수는 이 두 운하가 경쟁 관계인지 공생관계인지를, 탐구자의 자세로 바라보고 있다.
그의 분석에 따르면, 현재, 수에즈 운하는 운하 통과 시간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파나마 운하보다 우위에 있는데, 특히 최근 수에즈 운하는 2015년 확장공사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큰 배도 통과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운하 통행료도 파나마 운하보다 좀 더 경쟁적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2016년 6월을 기점으로 파나마 운하 역시 8000TEU (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를 의미하고, 이는 화물선의 용적 단위이다.)에서 14,000TEU 선박들을 통과시킬 수 있는 운하로 탈바꿈하였으며, 2014년 말 이후 수에즈 운하에 빼앗겼던 물동량을, 미국 서부를 돌아 파나마 운하를 통해 미국 동부로 오는 바닷길로 되찾아 올 수 있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파나마 운하의 확장이 즉각적으로 미 항구에 정박하는 화물선의 숫자를 증가시키지는 않으리라고 보이지만, 미국에서 출발하는 화물선의 평균적인 크기는 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다가오는 12개월에서 18개월 동안, 정박하는 화물선들 역시 Panamax (기존의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었던 5,000TEU 이하의 화물선) 화물선에서 Neo-Panamax (확장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8,000TEU 이상의 화물선) 화물선으로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항구들이 어떤 영향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답은 시간이 지나가면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2016년 6월부로 파나마 운하의 확장이 완료되었으며, 이에 따라 8,000TEU 이상의 선박들이 파나마 운하를 운행할 수 있게 되었음. 이에 따라 파나마 운하를 이용한 아시아와 미국 동부를 잇는 운항로로 재조명받고 있음. 단기적으로는 물동량의 급격한 변화가 있을 것 같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Neo-Panamax급 선박들이 파나마운하를 이용할 것으로 보아 미국 동부에 수출하는 식품 유통계열의 종사자들이 주목할 만한 정보라 판단됨.
◇ 출처
Food Logistics.com 2016.06.22.
Port Technology 2016.06.22.
'[미국-뉴욕] 파나마 운하 확장, 미 동부 항구들에 물동량을 다시 가져올것인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