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태국 전자상거래 업체들
조회786[태국]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태국 전자상거래 업체들
주요내용
ㅇ 태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강력한 외국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정부의 지원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음.
ㅇ 태국 전자상거래 협회는 전자상거래 산업의 종합적인 규정이 국내 사업자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향으로 적용돼야한다고 주장함. 또한 정부는 국내 전자상거래 사업자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자금 조달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한다고도 언급함.
ㅇ 절반 이상의 태국 온라인 쇼핑몰과 전자상거래 회사의 매출액이 Lazada를 비롯하여 최근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싱가폴의 Shopee과 한국업체 같은 외국 경쟁 회사들에 의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음.
ㅇ 글로벌 전자상거래 대기업들은 전 세계적으로 전략적인 시장 진입을 해오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국내 전자상거래 사업자들은 글로벌 대기업들이 시장을 완전히 장악할지도 모른다는 위협을 느끼고 있음. 일본과 한국 정부의 경우는 자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재무적인 조치와 더불어 세금 우대 정책을 시행해 오고 있음.
ㅇ 장기적으로 봤을 때 풍부한 자금과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는 외국 기업들이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 막대한 압박을 가할 것으로 예상됨. 방콕에 베이스를 둔 전자상거래 호스팅 공급업체 LNW Co의 관계자에 의하면 국내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외국 업체들의 홍보 전략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새로운 대책을 강구해야할 것이라 언급.
ㅇ 외국 업체 Lazada의 경우,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Shopee와 한국업체에 맞서기 위해 즉각 새로운 전략을 수립한 것으로 알려졌음. 이와 같은 상황으로 볼 때 태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적어도 향후 1년 이상 치열한 경쟁이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됨.
ㅇ 외국 대기업들의 막강한 할인 프로모션의 영향으로 LNW Shop의 경우, 2015년에 온라인 판매 매출액이 50% 증가한 것과 대비해 올해는 10% 증가에 그치고 있음. 현재 LNW Shop에는 총 4십만 명의 온라인 판매상들이 있는데 그 중 7만 명만이 활발히 판매 활동을 하고 있는 상태임.
ㅇ WeLoveShopping.com과 WeMall 웹사이트 운영자는 국내 전자상거래 회사들이 터무니없는 가격 경쟁에 휘말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함.
*시사점/ 대처 방향
ㅇ 인터넷 쇼핑이 이미 활성화되어있는 태국에서 외국 업체들의 잇따른 시장 진입은 태국업체들에게 큰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으며 태국 정부도 이러한 위기를 넘기기 위해 조만간 태국업체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할 것으로 예상됨.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한 한국업체들도 이러한 시장 변화를 예측한 사업 전략을 짜야할 필요가 있음.
*발표 일자/ 출처
: 2016년 9월 27일, Bangkok Post
http://www.bangkokpost.com/tech/local-news/1095797/e-commerce-firms-in-plea-for-state-he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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