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정보(물류정보)
조회191□ 유통구조
○ 현재 카자흐스탄 시장은 인구 증가와 더불어 식품 체인망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러시아 유통업체 확장이 두드러짐
○ 2004 ~ 2005년 사이 카자흐스탄의 소매 매출액은 14.5% 증가하여 1조 4,087억 텡게(약 109억 8,000만 달러)에 달하였으며 소매 매출액이 가장 높은 지역은 알마티(전체의 41%), 카라간다 주(10.4%), 동(東)카자흐스탄 주(9.3%), 아스타나(5.8%)
○ 식품 유통의 80% 이상은 국산 제품임
○ 재래시장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나 2004 ~ 2005년 사이 소매 체인망이 전년대비 시장점유율을 20% 증가하여 재래시장의 입지는 좁아짐
○ 체인망에 속하지 않은 개별 자영업자들은 비즈니스 부문 중 점유율이 가장 높음
○ 유통망 신식화라는 측면에서 카자흐스탄 시장은 알마티의 유통공간이 1,000명당 57 ㎡에 그쳐 개발이 아직 미흡함
○ 카자흐스탄 국민의 구매력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CIS 국가 유통업체들은 WTO에서 기타 외국업체의 진출을 장려하기 이전에 카자흐스탄 진출 및 시장개발을 노리고 있음
○ CIS 출신 유통업체들은 현지의 소규모 유통업체 M&A를 통해 시장의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음
○ 재래시장보다 매장을 선호하게 된 소비자성향 덕분에 카자흐스탄의 유통업체들은 다스타르한, 그로스, 시티센터, 실키웨이시티와 같은 아울렛 체인을 형성할 수 있음
□ 유통단계별 물류 인프라 구축 수준
○ 유통업체의 전문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지역별 수입대상국이 달라 전국단위의 연결 판매 유통망은 아직 구축되지 않음
○ 내륙국가이기 때문에 20″ 컨테이너 수출시 2,600만 내지는 2,800만 달러를 지불하여야 하며 운송기간이 30일이 소요되는 등 운송비용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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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대비 변화량 |
지난해 대비 변화량 |
1월 |
0.3 |
5.9 |
2월 |
0.4 |
4.7 |
3월 |
0.3 |
4.6 |
4월 |
0.7 |
4.8 |
5월 |
0.7 |
5.0 |
6월 |
0.3 |
4.9 |
7월 |
0.3 |
4.7 |
8월 |
0.3 |
4.7 |
9월 |
0.6 |
5.0 |
10월 |
0.7 |
5.5 |
11월 |
0.7 |
5.6 |
12월 |
0.6 |
6.0 |
출처 : National Bank of Kazakhstan
- 카자흐스탄의 소비자 물가 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2012년 12월, 전년 대비 6.0% 상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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