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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4 2017

[중국-베이징] 급성장기에 접어든 중국의 외식배달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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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사진 등 상세사항은 첨부된 파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급성장기에 접어든 중국 외식배달산업


조사 : aT 베이징지사

 

- 최근 중국의 대표 외식배달 플랫폼인 으어러머(?了?)에서 발표한 수치에 의하면 2016년 중국의 외식산업시장규모는 3.6만억위안, 연 성장률은 10.8%에 도달하였으며 2020년 시장규모는 5억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6년 중국 O2O 외식시장규모는 이미 1천억 위안에 도달하였으며 2020년에는 7천억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2016년 중국외식배달시장거래액 및 사용자수는 전년대비 각각 33%, 22.5% 상승하였으며 2018년 사용자수는 3.45억 명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7년 7월부터는 중국의 기차표 판매사이트와 외식배달 앱을 통해 고속기차 내에서 음식을 배달할 수 있게 되어 기차 여행객들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음. 현 단계에서는 27개의 주요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향후 더 많은 지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임.


- 배달시간 역시 점심(10시~13시), 저녁(17시~19시)에 집중되었던 외식배달산업 초기발전시기와 달리, 2016년에는 야식과 오후 티타임 때의 거래액이 연 3배 이상의 증가율을 나타냄. 현재 중국에서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외식 주문 및 지불이 매우 보편화되었으며 배달품목 역시 도시락에서부터 샤브샤브까지 매우 다양화되어 외식배달 플랫폼 사용자는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음.

 

→ 시사점
- 생활패턴 및 식습관의 변화로 현재 소비자들은 배달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으며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외식배달을 통해 식사를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 향후 배달음식과 연계해 한국산 유제품, 샤인머스킷 포도, 견과류 과자 등을 배달음식 업체와 함께 점심, 저녁 배달음식 세트에 포함해 구성하거나 배달음식 업체에 샘플을 제공하여 배달 손님에게 제공하는 형태 등으로도 큰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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