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맥주산업의 일부 기업으로 집중도 심화(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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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맥주 산업 생산량에 대한 인포그래픽 >
중국 맥주산업의 집중도가 높아지고 있다. 올해 3분기 중국의 3대 브랜드인 화윤설화, 청도맥주, 연경맥주의 영업수익이 3%이상을 기록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1 ~ 9월에 맥주산업 생산량이 동기대비 1.74%의 성장세를 기록하였는데, 이와 같은 배경에서 맥주 업계의 거대 브랜드들이 가지는 점유율이 더욱 높아져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화윤설화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작년 23.5%에서 24.7%까지 올라갔다.
국가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중국 맥주 총 생산량이 5,061만 5,400 kl로 전년도 대비 4.59% 증가하였으나 2014년 1 ~ 9월까지의 맥주 누적 생산량은 4,092만 4,000 kl 로 전년도 동기대비 1.74% 성장에 그치며, 산업 성장속도가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었다.
그러나 일부 대형 맥주 브랜드의 성장률을 이와 반대로 가파르게 나타나고 있는데, 올해 1 ~ 9월 까지의 화윤설화의 맥주 생산량은 1,012만 kl로 전년도 대비 3% 성장하였으며, 청도맥주는 815만 kl로 전년도 대비 8.2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맥주 산업 5대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80%에 달하였으며, 올해 3분기까지의 데이터를 보면, 이와 같은 시장 브랜드의 집중도가 더욱 가속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중국 주요 맥주 브랜드의 생산규모와 성장률 >
이와 같이 주요 브랜드로 시장 점유율이 집중되는 현상은 2년 전부터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했다. 2013년 맥주 산업의 일정 규모이상의 기업은 506개이었으며, 이들 기업의 누적 판매 수입이 1,814억 800만 위안(한화 약 32조 6,000억원)이었으며, 전년도 대비 9.2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성장속도는 전년도 대비 2.5% 더 높아졌다.
그러나 대형 브랜드의 자본력으로 인하여 중소 브랜드의 설자리가 점점 없어지고 있다. 선도 브랜드인 화윤설화는 대대적인 광고와 프로모션 활동으로 소비자들, 특히 젊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이와 같은 홍보가 매출로 이어져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청도맥주의 경우에는 온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한편, 판매 부분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향후 주요 브랜드들이 온라인을 통한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며 더욱 많은 수입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 이슈 대응방안
중국의 맥주시장이 완만하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주요 맥주 브랜드로의 집중도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맥주 소비대국으로 그 규모가 매우 큰데, 이러한 중국시장에서 주요 5대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80%에 이르고 있다. 나머지 20%는 중소 브랜드 또는 수입산 맥주인 것으로 파악된다. 세계적으로 큰 맥주 소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현지 주요 브랜드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경쟁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참고 자료
http://www.cnfood.cn/n/2014/1125/38814.html
http://gz.ifeng.com/jingjiquan/chanye/detail_2014_11/25/3197943_0.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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