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 생활 실태 조사
조회456□ 개요
- 일본 라쿠텐리서치(주)는 2007년 11월부터 12월에 걸쳐 중국 2007 트렌드에 관한 인터넷 조사를 실시함.
- 조사 대상 지역은 중국 전체이며, 남녀 총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함. 소비나 생활 현황, 앞으로의 전망, 2007년 키워드 등에 대해 질문함.
□ 조사 결과
○ 현재의 생활 수준에 만족
- 현재의 생활 수준에 대해서는 '매우 좋다'와 '약간 좋다'는 항목이 조사 항목 모두에서 40%를 넘고 있으며, '수입' '지출' '중국 경기' '자신의 생활' 4항목에 대해서는 50% 이상을 기록함.
- 대부분의 사람이 현재의 생활 수준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 한편, '중국의 고용 환경'에 대해서는 '매우 나쁘다'와 '약간 나쁘다'를 합쳐서 59.6%로 높음. 호조를 보이는 경기가 고용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 앞으로의 전망에 낙관적
- 국내 경기나 생활 수준에 대해서는 '매우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와 '약간 좋아질 것으로 생각한다'의 합계가 '수입' '금융자산액' '지출' '자신의 생활' 5항목에서 현재의 '매우 좋다' '약간 좋다'의 합계를 상회함.
- 생활 수준이나 자산액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향상될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볼 수 있음.
- '중국의 고용 환경'에 관해서만, 약간 부정적인 전망이 보임. '약간 악화될 것으로 생각한다'와 '매우 나빠질 것으로 생각한다'의 합계가 36.7%로 '매우 좋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약간 좋아질 것으로 생각한다'의 합계 30.4%를 웃돎.
○ 음식, IT 패션 등에 지출 상승
- 소비 동향에 대해서는 '늘었다'와 '약간 늘었다' 대답을 합쳐서 '식품과 음료'(76.5%) '외식' (75.0%), '정보통신기기'(73.2%)가 상위를 기록함. 이외에 '패션'(71.9%), '취미 및 관련 상품'(68.1%), '여행 등 레저'(67.4%), '투자'(62.4%)가 뒤를 이음.
- 전반적으로 음식, IT, 패션, 취미, 금융 분야에서의 지출이 성장하는 경향을 보임.
- '약간 감소했다' 와 '감소했다'고 대답한 항목은 10%를 밑돌아 생활 전체의 수준이 상승 기조에 있는 것으로 보임.
- 성별 및 연령대 별로는 남성 20대 사회인 층에서의 '주택 및 주택 설비'(43.3%), 여학생층에서의 '기술 습득(영어, 자격증)'(42.5%), 남녀 30대 회사원 층에서의 '투자(주식, 부동산)'(42.5%)에서 다른 층보다 지출이 늘고 있음.
○ 2007년 키워드는 올림픽
- 2007년 키워드에 대해서는 '북경올림픽까지의 1년'으로 79.0%를 기록함. 이어서 '블로그'(70.9%), '식품안전 문제'(63.8%), '올림픽' '인터넷' '음식' 과 같은 테마가 현재 중국 국민의 관심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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