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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0 2014

크로거, 온라인 식품 배달 서비스 확대 계획 없어(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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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로거는 온라인 슈퍼마켓 판매에서 규모를 확장해 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마존과 같은 대형 경쟁자들과의 전쟁을 걱정하고 있지는 않다.

 

이것은 신시내티 주(Cincinnati)를 기반의 거대 식료품 기업, 크로거의 CEO가, 얼랭어(Erlanger)의 METS 센터에서 열린 지난 크로거의 연례 투자 컨퍼런스에서 밝힌 내용이다.

 

아마존은 아마존프레쉬(AmazonFresh)라는 자사의 브랜드를 통해서 온라인 식료품 주문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여 확장 중에 있다. 컨퍼런스 도중 한 분석가가 크로거의 CEO에게 아마존의 온라인 배달 서비스 확장에 대해 묻자, 크로거의 디지털 판매 부문과 비타코스트(Vitacost) 부사장인 케빈 도허티(Kevin Dougherty)는, “크로거는 온라인 식품 배달 서비스 부문에 집착하지 않겠다.”라고 아마존에 대한 크로거의 입장을 밝혔다.

 

“약 10년 전, 우리는 우리만의 강점을 키워 우리만의 분야를 확장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라고 하며, “아마존은 성공했을지 몰라도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을 10년 넘게 해오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크로거의 강점을 살려 업계를 지켜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크로거는 또한 온라인 “클릭 앤 콜렉트(Click and Collect)”서비스를 신시내티 주에서 실시하려고 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온라인에서 주문을 한 뒤 매장에서 해당 상품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한 서비스이다. 노스 캐롤라이나 크로거 지점에서 먼저 실시했었던 시스템에는 몇 가지 문제가 발견되었었다. 크로거는 신시내티 지점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허티는, “우리는 더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소에서 프로세스를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시각적으로 보기에 불완전해 보일 수 있지만 이 시스템은 고객이 신선하고 효율적으로 대량 구입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크로거의 CEO인 로드니 맥멀렌(Rodney Mcmullen)은 분석가들과 투자자들과의 저녁 식사 도중 크로거의 온라인 주문 시스템 시장의 잠재력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에 대해 설명했다.


‘당신에게 물건을 팔라구요? 나는 당신을 알지도 못합니다.(Sell to you? I hardly even know you.)’

 

많은 단어 중, 크로거의 전자 상거래에 관한 경영 태도를 나타내는 말이다. 크로거는 신시내티 주를 기반으로 하여 10년 이상 타 유통기업들과 자신을 분리해 오며 ‘충성도, 가격과 서비스 중심‘이라는 경영 방침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확장해 왔으며, 전자 상거래 분야에서는 다소 뒤처지는 경쟁자였다. 덴버(Denver)지역에서 실시될 뻔한 온라인 주문 서비스와, 피포드(Peapod)와의 간헐적이고 시험적인 파트너쉽을 지난 몇 년 간 해오면서, 크로거는 오프라인 상권에서만 만족할 뿐, 디지털 분야의 경쟁은 잠시 뒤로 미뤄둔 것으로 보여졌다.

 

그러나 크로거에게는 장기적인 계획이 있었다. 크로거가 온라인 주문 서비스에 집중하지 않는 대신, 오프라인에서 쌓아온 판매량은 우리를 놀라게 한다.

 

케빈 도허티는, “크로거는 온라인 주문 사업에서 트렌드를 따라가지 않는 것으로 보였을지 모른다. 우리는 디지털 전략을 중심으로 한 전자 상거래 사업에 중점을 맞추기보다, 먼저 고객과 함께 디지털 관계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라고 크로거의 분석가들과 가진 미팅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밝혔다.
 

 

▲2013년 미국을 이끄는 슈퍼마켓 체인의 소매 판매량(크로거-세이프웨이-퍼블릭스-..-순)

 

 

# 이슈 대응방안


아마존프레쉬와 프레쉬다이렉트 등 다양한 기업들이 온라인 식료품 배달 시장에서 경쟁을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내 가장 점유율이 높은 슈퍼마켓인 크로거는 온라인 배달 시장 서비스에 집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는 디지털 우선 전략이 아닌, 고객과 함께 관계 정립에 우선하겠다는 전략적인 방안으로 경쟁우위를 지켜나가겠다는 뜻이다.


# 참고 자료
http://supermarketnews.com/blog/how-being-too-late-and-selling-too-little-will-help-kroger-win-again
http://www.bizjournals.com/memphis/blog/morning_call/2014/10/kroger-leaders-arent-worried-about-amazon-in.html
http://www.freshplaza.com/article/130172/Kroger-leaders-arent-worried-about-Amazon-in-online-grocery-bat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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