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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9 2016

[중국-상하이]바쁜 현대인의 생활리듬, 냉동식품 전망 밝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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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쁜 현대인의 생활리듬, 냉동식품 전망 밝음 >

 

                                                                                        출처:食品商?? 날짜: 2016-07-11

 

냉동식품은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으므로 육류, 축산물, 수산물, 유제품, 야채, 과일 등 쉽게 변질되는 식품의 생산, 운송, 저장 과정에 많이 응용된다. 선진 국가에서 냉동식품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에서도 신속히 발전하고 있다.

 

70년대 말부터 발전하기 시작한 중국 냉동식품업계는 20년간의 발전으로 이미 중국 전통식품 업계의 신흥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냉동식품은 이미 중국 도시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게 되었고, 도시 가정의 주요 식품 중 하나가 되었다. 따라서 냉동업계의 생산 및 가공기술, 제품 품목, 제품 구조 등 여러 방면에서 눈부신 발전을 거치게 되었다.

 

바쁜 사회생활로 많은 젊은 층 사람들은 집밥을 먹지 못하고 냉동식품, 인스턴트 식품 등을 선택하게 된다. 수천수만의 젊은 사람들이 지방에서 도시로 진입하여 사회 생활를 하고 있다. 이는 중국의 도시화 발전을 촉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냉동식품의 커다란 소비사장을 마련하였다. 냉동식품은 조리가 빠르고 편리하며, 위생적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바쁜 도시생활환경 속에서 냉동식품은 사람들의 최선의 선택이 되고 또한 그 시장규모도 대폭 증가할 것이다.

 

중국은 10여 년간의 쾌속 발전 끝에 "산취엔(三全)"、"스넨(思念)"을 선두로 하는 하남 기업군과 "롱펑(??)"、"완자이마토우(?仔??)"를 선두 기업으로 하는 상해 기업군을 형성하였다. 선두 기업의 생산능력이 계속 확대되고 생산사업화, 표준화, 규모화를 실현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발전을 촉진하였다. 또한 전통적인 식품에 비하여 냉동식품은 원자재 구입, 인건비 등 여러 측면에서 우세하다. 현재 요식업은 요리사 등 종업원 인건비 인상으로 만두 등 밀가루의 음식 원가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냉동식품은 생산 상업화를 실현하여 제조원가가 요식업에 비해 대폭 낮아졌다.

 

콜드체인의 기술발전은 냉동산업 발전의 기초가 될 것이다. 냉동식품은 생산으로부터 소비자 구매까지 모든 과정을 냉동 보관으로 진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콜드체인은 냉동식품 유통에서 빠질 수 없는 과정이다. 많은 중소 마트에서는 모두 냉동 판매대를 설치하여 냉동제품을 보관함으로써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또 한편으로는 냉동식품이 시장 규모의 확대도 촉진하였다고 볼 수 있다.

 

냉동식품은 국내에서 발전 속도가 빠른 식품군 중 하나로 국내에서는 생산부터 매장 및 가정까지의 콜드체인도 이미 형성된 상태이다. 국민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식품의 위생, 영양, 신선도 등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갖게 됨으로써 이후 냉동식품은 발전 전망이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 시사점

- 중국 1선 도시로의 2, 3선 도시의 인구 유입 및 도시 규모화 및 발전 속도의 증가에 따라 냉동식품 업계도 함께 발전하였다. 이전에는 단신 가정의 전유물로만 보였던 냉동식품은 남녀 모두가 일자리를 갖고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요즘, 단신 가정뿐만 아니라 2인 및 3인 가정에서도 애용하는 식품군이 되었다. 대부분 젊은 층에서 냉동식품을 많이 소비하고 있으며, 이들의 소비 기준은 가격보다는 편리함과 맛이다. 기존에 콜드체인이 제대로 형성되어있지 않아 냉동식품 유통이 불편했던 것과는 달리 시스템이 상당 부분 개선되어 이제 수입식품 역시 냉동 냉장 상태로 중국 국내 전국 어디로나 유통이 가능하게 되었다. 한국식품 역시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젊은 층을 겨냥한 냉동식품 진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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