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알디 매출 10% 신장 올해 80억불 넘을듯
조회1694[호주]알디 매출 10% 신장 올해 80억불 넘을듯
ㅁ 주요내용
ㅇ 알디 수퍼마켓(Aldi Australia)이 2017년 10% 이상 매출이 신장됐다. 야채/과일 매장 공간을 늘리는 전략을 채택한 뒤 올해 연매출이 8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ㅇ 2001년 호주에 진출한 알디는 시드니 외곽 글렌모어 파크(Glenmore Park)에 11월말 500호점을 개업할 계획이다. 톰 다운트 CEO는 향후 100개 매장을 추가할 계획이 있지만 600개 이상으로 확대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힘
ㅇ 아직 타즈마니아와 노던테리토리에는 진출 계획이 없음. 인구 부족과 공급 체인망 확보의 어려움 때문임
ㅇ 다운트 CEO는 “라이벌인 울워스가 지난 1년반동안 약 10억달러 상당의 가격 할인으로 콜스를 능가했지만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찾는 알디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설명했음. 호주 시장 공략을 앞둔 온라인 유통 공룡 아마존의 진출과 관련해 그는 “알디는 1500여개의 식음료를 중심으로 의류, 아웃도어 상품 등 ‘스페셜 품목(special buys)’을 병행하기에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전망했음
ㅇ 그는 “전기, 개스비 앙등과 낮은 급여 상승률로 가계 재정이 빡빡해질 때 여유있는 돈(discretionary income)이 압박을 받게 된다”고 지적했음
ㅇ 알디가 딜로이트 액세스경제연구소(Deloitte Access Economics)에 의뢰한 연구 조사 결과, 소비자의 25%가 가장 자주 이용하는 수퍼마켓(grocery outlet)을 바꾸었는데 가격이 가장 큰 교체 요인으로 밝혀졌음
ㅇ 한편, 알디의 라이벌인 독일의 수퍼마켓 겸 잡화점기업 카우프랜드(Kaufland)는 호주 첫 매장의 부지를 2500만달러로 매입했음
ㅁ 시사점
ㅇ 콜스와 울월스가 양분하던 호주 시장에 알디와 IGA가 급성장하면서 유통지도의 변화가 생기고 있음. 독점적 구조로 인해 현지 대형 유통매장에 입점에 어려움을 겪던 한국식품 수입업체들이 IGA와 알디를 시작으로 현지 대형유통매장에 점차 입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어 향후 한국식품 판매 채널이 다양해져, 수출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것으로 보임
ㅁ 출처 : 2017.11.14. 한호일보
=aT자카르타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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