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유통동향1)
조회293○ 홍콩 내 약 1000여개 이상의 중국약품 취급점이 존재하고 있으며 대부분 인삼뿌리 및 가공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 홍콩 내 주요 인삼 취급업체
- Tung Fong Hung: 최고급 중국산 약재를 주로 취급하고 있으며 홍콩 내 21개, 중국 내 41개, 기타지역 9개에 체인점
보유
- EuYanSang: 중국약재를 취급하며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내 약 72개의 체인점 보유
- CRCare: 슈퍼마켓 형식으로 일반적인 약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중국약재 및 인삼도 취급, 홍콩 내 29개의 체인점
보유
- YueHwa Chinese Product Emporium Limited: 중국산 차, 음료, 의류 등 중국제품 전문 유통상
- Watson/Manning: 홍콩 내 보편적으로 볼 수 있는 슈퍼마켓 체인점으로 미용, 약품, 식품 등을 주로 취급하고 있음
○ 2011년 주요 인삼 제조사 매출 현황
- 홍콩 인삼 제조사는 Hong Kong Goldsun Investment Group와 Hong Fu Loi International Enterprise, Hong Kong
Wan Ji Group로 주요 제조사 총 매출액의 13.34%를 점유하고 있으며 각각 6,100만, 3,490만, 3,24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
○ 인삼은 주로 벌크 제품과 포장된 브랜드 제품으로 판매.
- 미국 및 캐나다산은 주로 백삼, 백삼편, 가루형태 등으로 유통.
- 한국인삼은 포장 및 브랜드(정관장 등) 제품으로 유통
○ 상품 특성상 약재상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캐나다삼 및 미국삼 등의 저가삼은 무게를 달아 판매하고, 고급
인삼인 한국인삼은 포장단위 별 가격표에 의해 판매됨.
○ 한국산 다음으로 많이 유통되는 것은 중국 길림산으로 중국 내수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음. 기존에는 브랜드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홍콩시장의 진입이 쉽지 않았으나, 최근 ‘창바이산(長白山)’ 브랜드가 정착되어 가면서 도매시장 및
저가 약재상을 중심으로 비중이 커지고 있음.
○ 정관장 브랜드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고급제품으로 이미지가 정착되어 정관장의 고급제품은 주로 선물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고가상품으로 인식되어 있음
○ 정관장 인삼은 주로 중역체인점 및 도소매시장에서 판매되거나 대형 유통 업체(JU SCO)나 백화점(Wing On)내
매장을 설치하여 별도 판매하기도 함.
○ 홍콩에서 유통되는 백삼은 “American Ginseng" 또는”花期蔘” (화기삼)으로 불리는 미국과 캐나다산이 대부분으로,
미국산은 캐나다산 보다는 굵기가 더 굵고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가격도 캐나다의 2~3배 이상이 됨.
○ 백삼의 도소매상 유통마진은 각 단계별 약 20~30%로 홍삼에 비해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매가격은 판매처,
브랜드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미국산이 캐나다산에 비해 보통 2배 이상을 형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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