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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2014

인플루엔자 예방에 대한 인식 높아지며 요구르트 성장 기대돼 (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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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대형 유제품 제조업체 유키지루시메구미루쿠(雪印メグミルク)가 전국 20~60대 남녀 소비자 2,5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식품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소비자의 50% 이상이 ‘요구르트’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유키지루시 홍보부 담당자는 "소비자의 건강 지향이 증가함에 따라 유산균의 효능에 주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라고 판단된다"라고 분석했다.  


인플루엔자 예방책으로 ‘식사에 주의하고 있다’라고 답한 418명 중 52%의 소비자가 요구르트를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있었다. 기타 품목으로는 야채(39%), 우유(33%), 해초(23%)가 뒤를 이었다. 요구르트의 유산균에 의해 인플루엔자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알고 있던 것은 전체 소비자의 60%에 달했다. 단, 어떤 유산균을 선택해야 더 효과적인지를 아는 사람은 4%에 그쳤다. 회사는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기 전에 소비자들이 유산균의 기능성을 제대로 이해하여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최근 일본 국내 요구르트 시장은 2012년을 기점으로 대폭 성장하고 있다. 후지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12년 요구르트 시장 규모는 10.9% 상승하면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대형 유제품 제조업체 메이지(明治)가 출시한 특정 기능을 가진 유산균을 첨가한 기능성 요구르트 제품 ‘메이지 요구르트 R-1’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유산균의 효능과 기능성 요구르트의 인지도가 상승하여 요구르트 붐을 일으킨 것이 시장을 견인했다. 그 후에도 유키지루시메구미루쿠의 유산균 ‘가세리균 SP주’, 모리나가유업(森永乳業)의 '비피더스균 BB536'이나 단백질 '락토페린'등 면역력 향상 등의 기능성을 내세운 요구르트 상품들이 대거 등장했다. 2013년도 요구르트 시장은 2012년도의 두 자릿수 성장에서 더 나아가 6% 전후의 성장을 보이며 5년 연속 전년 대비 증가를 달성했다. 일본식량신문사(日本食糧新聞) 추계로도 4,000억 엔을 초월한 것으로 보이며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되었다. 생산량 또한 유업·비(非)유업 합산으로 처음으로 120만kl를 넘어서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가계 조사에서도 전년 대비 8% 가까이 증가하며 전체적으로 선전한 해였다.

 

2014년에 들어서는 엔화 약세, 유가 인상 등을 배경으로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면서 약간 주춤하는 경향도 보이지만 일본 요구르트 시장에서 6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메이지, 모리나가유업, 유키지루시메구미루쿠 대기업 3사는 향후에도 요구르트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요구르트 사업에 주력을 다할 것으로 전망된다. 3사의 2014년 상반기 매출 결산에 따르면, 매출액은 크게 증감이 없었지만 비용 상승 등으로 인해 모리나가유업과 유키지루시메구미루쿠는 이익이 감소했다. 요구르트 제품이 호조를 이룬 메이지는 이익도 증가했다. 이에 따라, 메이지는 매출을 상향 조정할 것으로 전망되며 모리나가유업은 하향 조정, 유키지루시는 당초 계획대로 실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 이슈 대응방안


대형 유제품 제조업체 유키지루시메구미루쿠가 전국 20~60대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플루엔자 예방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질문에 응한 소비자의 50% 이상이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섭취하는 식품으로써 요구르트를 가장 많이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절기, 겨울을 맞이해 인플루엔자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소비자들이 독감 예방을 위해 유산균이 함유된 요구르트를 많이 섭취하고 있다는 것은 흥미로운 결과일 것이다. 2012년을 기점으로 요구르트 시장 규모가 대폭 성장하고 이제부터 본격적인 겨울 시즌에 돌입하면서 올해 역시 요구르트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올해 4월 소비세 인상 이후 엔화 약세의 진행과 원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인해 유제품 제조업체들이 내년부터 가격 인상을 실시하고 비용 상승으로 제조에 고전을 겪고 있어 장기적인 안목으로 요구르트 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방향도 검토해야 할 것이다. 요구르트뿐만이 아니라 야채나 버섯류 등의 식품에 대해서도 인플루엔자와의 관련성을 어필하는 등 수출 전략을 도모하면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 자료
http://www.agrinews.co.jp/modules/pico/index.php?content_id=30849
http://news.nissyoku.co.jp/Contents/urn/newsml/nissyoku.co.jp/20141119/YAMAMOTO20141114072255022/1
http://www.sankeibiz.jp/econome/news/141102/ecb1411021710002-n2.htm
http://www.ssnp.co.jp/articles/show/1303070001427484
http://news.nissyoku.co.jp/Contents/urn/newsml/nissyoku.co.jp/20140528/YAMAMOTO20140526071952146/1
http://www.group.fuji-keizai.co.jp/press/pdf/130128_13005.pdf#search='%E3%83%A8%E3%83%BC%E3%82%B0%E3%83%AB%E3%83%88+%E9%9C%80%E8%A6%81'
http://bizmakoto.jp/makoto/articles/1301/30/news07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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