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식료품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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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모던하고, 다양한 상품이 구비되어 있으며, 접근이 용이한 싱가포르 시장에는 전세계의 모든 상품들이 한자리에 모여있어, 수요가 매우 크며 경쟁력이 탁월함.
- 싱가포르 시장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아 물품 거래가 대량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이상적인 지리적 입지와 싱가포르를 찾는 많은 관광객들(2007년 기준 1천만 명 이상에 달함) 덕분에, 싱가포르는 5억 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동남아지역의 물류 허브이자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진정한 쇼윈도가 되고 있음.
- 싱가포르는 물품 공급에
- APEC과 ASEAN의 일원인 싱가포르의 인근 국가들은 식자재/식료품 최대 공급국들에 해당함. 오스트레일리아는 공급 포지션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으며, 지리적, 문화적 인접성으로 인해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음. 싱가포르는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의 자연환경과 매우 유사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오스트레일리아의 아시아 제 1 관문에 해당함.
- 식료품 산업은 싱가포르 전체 산업생산 가운데 2%를 차지하고 있음(40억 SGD). 동 산업은 국제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높은 위생기준으로 제품 품질에 중점을 두고 있음. 2004년, 싱가포르 식품산업은 Tasty Singapore라는 국가 브랜드를 런칭하여 수출용 로컬 식품을 홍보하고 있음. 식품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기업들 가운데 90%가 중소기업이며, 이들 기업이 동 산업 총 매출의 약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음.
-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라이프스타일에 충실하고, 서구식 소비 경향을 보임. 가격요인은 구매를 결정짓는 주요 요소이기는 하지만(가격대비 우수한 품질), 건강에 대한 우려로 인해 제품 품질에 점차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월빙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 2007년, 식료품 소비자 물가 지수는 2.9% 증가에 그쳐, 싱가포르는 식품 가격 인상에 대해 가장 영향을 적게 받은 나라로 일본, 호주, 한국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하였음.
- 싱가포르인은 2명 중 1명꼴로 1주일에 6회 혹은 6회 이상 푸드코트(전통식당 공간)를 이용하고 있음. 9명중 10명의 싱가포르인은 1주일에 2회 혹은 그 이상 푸드코트에서 식사를 함.
2. 유통
호텔 및 요식업
- 수입업자들이 유통시설을 관리하고 있으며, 최종소비자들이 처리하는 양은 직접 구매를 할 정도의 양이 되지 않음. 수입업자들은 모든 유통 채널을 섬렵하고 있음(도매, 소매, 항공사 등)
- 호텔 및 요식업은 경제동향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가능성도 있음. 그 일례로, 2003년의 SARS 위기를 들 수 있음. 당시 객실점유율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까지 급락했음.
- 현재, 관광객 증가와 경기호조세로 인해 탄력을 받고 있는 싱가포르의 호텔 및 요식업은 우수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음(2007년 기준, 객실점유율은 87%에 달함). 메릴린치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 당국이 정한 목표(2015년까지 관광객수 1천 7백만 명 달성)가 달성될 경우 객실수는 30,000개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이 목표달성을 위해 카지노를 갖춘 2개 관광 복합단지 Integrated Resorts 건설 등 여러 건설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음.
- 싱가포르 호텔단지에는 싱가포르관광청이 공인한 100여 개 « gazetted hotels »가 있음. 이 가운데 30여 개 호텔은 4성 혹은 5성급 호텔임.
- Marina Bay의 Integrated Resort는 2010년경 문을 열 예정이며, 2,500개 객실을 공급하고, 미쉘린 3스타를 보유한 쉐프가 주방을 책임지는 레스토랑도 이에 들어설 예정임.
- 동남아시아 최초의 Saint Regis가 2007년 12월에 문을 열었음(스타우드의 럭셔리 호텔 체인).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는 모던한 유통방식
- 슈퍼마켓 체인점이 전체 식품유통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유통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음. 슈퍼마켓 체인점은 2대 기업이 주로 장악하고 있음 : NTUC FairPrice(450,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싱가포르 협동조합)과 Dairy Farm International (DFI).
- 슈퍼마켓 체인점과 주거지 인근 상점은 최근 몇 년간 식료품 유통의 성장세에 일조하였음. 이에는 Giant와 Sheng Siong(주로 아시아 제품 취급)이 있으며,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 NTUC FairPrice은 인구
- Cold Storage는 다소 생활에 여유가 있는 구역의 슈퍼마켓 체인점을 로컬화함으로써 고소득층 고객들을 공략하고 있음. 그러나,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늘려가기 위해, 모기업인 DFI그룹은 교외지역에도 눈을 돌렸으며, 2004년에는
- Giant그룹이 운영하는 싱가포르 하이퍼마켓 매장은 13개에 달함. Carrefour는 2개 매장에 불과하나, 로컬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 그러나, 비싼 상업용 건물 임대료와 싱가포르 소비자의 소비 형태에 그리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하이퍼마켓은 발전가능성이 그리 크지 않음.
- 싱가포르의 모든 슈퍼마켓 체인점은 두 자리 수의 자체브랜드제품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새로운 제품들을 더 선보일 예정임. 이미 2,000개의 자체브랜드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FairPrice는 3,000개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며, 1,000여 개 자체브랜드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Giant는 3년 안에 25개 제품을 더 출시할 예정임.
슈퍼마켓 체인점
슈퍼마켓 / 총매출액(단위 : 백만 SGD) / 매장수
Cold Storage /1,187 / 128
Fairprice / 1,300 / 180
Shen Siong / 382 / 21
3. 대외무역
전적으로 대외무역에 의존
- 음료를 제외한 식품수입 규모는 2007년 기준 80억 SGD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70%는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들여오고 있음. 식품 공급 주요국으로는 말레이시아(19%), 오스트레일리아(11 %), 인도네시아(10 %), 중국(8%), 미국(7 %)을 들 수 있음.
국가명 / 식품수입규모(단위 : 1,000 SGD) / 시장점유율
말레이시아 / 1,560,149 / 19.44%
오스트레일리아 / 857,916 / 10.69%
인도네시아 / 768,196 / 9.57%
중국 / 636,381 / 7.93%
태국 / 583,363 / 7.27%
미국 /552,729 / 6.89%
브라질 /425,740 / 5.30%
뉴질랜드 / 422,535 / 5.26%
인도 / 193,037 / 2.40%
베트남 / 174,197 / 2.17%
프랑스 / 168,380 / 2.10%
TOTAL / 8,026,773 / 19.44%
-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재수출 규모는 상당하며, 2007년에는 18억 SGD에 달했음. 재수출이 전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2%이며,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달함.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재수출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주요 수출 대상국으로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일본을 들 수 있음.
출처 : 프랑스대사관 경제상무관실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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