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3 2014

무역수지 흑자 기록 (최근이슈)

조회625

러시아 식품규정청은 여전히 스위스의 유럽 식품 재수출 가능성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알렉세이 사우린(Aleksey Saurin) 러시아 연방 수의식물위생감시국(Rosselkhoznadzor) 의장은 TASS를 통해 “우리는 현재 이 부분에 대해 논의 중이다”고 전했다.

사우린은 스위스의 농산물 밀수출에 대한 의혹은 명확하게 해결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아직까지는 확신할 수 없다. 명백함을 증명할 수 있는 관련문서가 있는지 지켜봐야한다”고 답했다.

 

일찍이 위생당국은 사과 밀수출의 의혹을 제기하며 스위스로부터 과일과 채소의 수입 금지를 고려한 바 있다. 만일 스위스가 채소와 과일의 생산량 급증에 대해 입증할 만한 근거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수입금지 조치가 진행될 예정이었다.

 

수의식물위생감시국에 따르면 러시아가 서방 국가들을 대상으로 금수조치를 시행한 이후 스위스의 대러 과일, 채소 수출량이 상당한 수치로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위스 산 사과의 반입량이 400배가량 늘었으며 이는 스위스 산 제품이 아닐 것이라는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지난 8월 시작된 금수조치는 미국, 유럽연합 28개국,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로부터 육류, 어류, 유제품, 과일, 채소의 수입을 1년간 금지 시키는 법안이다. 이 가운데 스위스는 다른 서방 국가들처럼 러시아에 경제적 제재를 가하는 행위를 않겠다는 의사를 밝혀 금수조치의 대상국에서 제외된 바 있다.

 

한편 러시아 하원 Duma는 프랑스 와인의 수입 금지를 준비하고 나섰다. 이는 프랑스가 서방국가의 경제적 제재의 일환으로써 수륙양용 군함의 이송을 중단한다고 결정한 데 대한 일종의 보복성 조치이며 법안 제의는 올 연 말에 논의될 예정이다.   러시아 정부 공식 대변인은 이러한 Duma의 계획에 대한 언급을 거절했다. 하지만 정부가 금지 조치를 지지할 가능성이 있다며 양 국가 간 관계가 더욱 악화된다면 이러한 가능성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다.

 

일부 러시아 와인 수입업자들은 프랑스 와인 수입 금지로 수백 달러의 손실을 입을 수 있다며 하원의원의 결정을 비판하고 나섰다. 프랑스 와인은 러시아 프리미엄 와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 와인 협회 레오니드 포포비치(Leonid Popovich) 협회장은 러시아의 연간 와인 수입량의 1/5을 프랑스에서 공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프랑스 와인 수입 금지 가능성은 러시아 위생당국이 수입된 와인의 제품 품질이 서류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수입 와인 3,000리터의 판매를 중단시키면서 제기되었다. 소비자권리보호당국 대변인에 따르면 러시아는 수입금지 와인의 국적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대부분이 주로 조지아, 불가리아, 동유럽에서 수입되는 와인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서방국가에 대한 금수조치가 지속되자 수입량은 큰 폭으로 하락해 2009년 이래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더불어 루블화 가치는 지속적으로 폭락해 10월 러시아의 무역 수지 흑자가 3개월 만에 증대되었다.

 

러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지난 달 20% 폭락세를 보였던 무역수지는 전년대비 6.3% 개선되어 136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통화의 가치는 올 들어 달러대비 40% 이상 하락해 2011년 이후로 가장 빠른 물가 상승률을 보였다. 이로 인해 국가 경제의 절반을 차지하는 가계 소비도 흔들리기 시작했다.

 

블룸버그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루블화는 170개국이 넘는 국가 중 2번째로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 이슈 대응방안


금수조치에 대한 러시아의 강경한 태도와 루블화 가치 하락으로 인해 러시아 무역 수지가 흑자 증대를 기록했다. 최근 러시아는 교역국가들의 밀수출 의혹을 제기하며 수입 제한을 가하는 등 규제 확대를 통해 식품 수입량이 크게 줄었다. 하지만 본래 식품 공급량을 확보하기 위한 대체 시장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여 국내 기업들에게는 러시아 식품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하나의 기회로써 작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 자료
http://itar-tass.com/en/economy/766667
http://www.decanter.com/news/wine-news/587809/russia-may-ban-french-wine-imports-in-retaliation-to-sanctions
http://www.bloomberg.com/news/2014-12-12/russian-trade-surplus-widens-first-time-in-three-months-on-ruble.html

     

'무역수지 흑자 기록 (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