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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1 2016

[태국] 태국대표 음료회사 ThaiBev의 아세안內 사업확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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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의 대표 음료업체인 ThaiBev는 싱가포르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싱가포르의 Fraser와 Neave를 소유하고 있으며 약 9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음. F&N의 매출을 합산하면, ThaiBev는 54억 달러의 그룹매출을 자랑하는 아시아 최대의 음료 회중 하나임. Suntory, Asahi Group, Kirin Holding, Yili Group 및 China Mengnui Dairy의 출액은 각각 218 억 달러, 166억 달러, 140억 달러, 97억 달러 및 78억 달러임. “아세안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신흥 시장이며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가 우리의 최우선 투자 대상이다”라고 Thapana가 언급.

 

 태국 Thai Beverage Plc는 경제 전망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갖고 있으며 Vision 2020 사업 계획의 일환으로 내년 태국에서 음료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40억 바트(약 1,324억 원) 투자 할 계획. 기계 설비를 유지하고 Crystal drinking water의 생산 능력을 높이며, 새로운 기술 또한 음료제조에 투입될 예정. Vision 2020 계획은 2015년에 시작되었으며 6년 로드맵에 따르면 연평균 12~16% 성장률 및 2020년까지 아세안 내 최고의 료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음. 올해 첫 9개월 동안의 매출은 14.8%증가한 1,390억 바트, 순이익은 14,3% 증가한 190억에 달함. 작년 매출은 1,720억 바트를 기록했음. 이 회사는 알코올음료와 비알코올음료 모두 생산하고 있음.

 

 ThaiBev의 스피리트 제품의 최고경영자인 Prapakon Thongtheppairot는 ThaiBev에 Rock Mountain 브랜드로 소다수를 다시 출시하였으며, 금년 11월부터 4월까지 소다수를 홍보하기 위해 약 2억5천만 바트를 할당할 예정이며, 내년까태국의 150억 바트 소다수 시장에서 30%의 점유율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함. 최대 라이벌인 Singha 소다수는 시장점유율 95%를 차지하고 있으며 5%는 ThaiBev의 Chang 소다수가 차지하고 있음.

 

 ThaiBev는 미얀마, 베트남 및 필리핀에서 알코올제품을 확장할 계획이며, 이미 베트남에 위스키와 태국 화이트 스피릿 유통회사를 설립함. Prapakon은 가까운 미래에 미얀마와 필리핀에 위스키 충진 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현지 파트너와 협력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맥주제품 최고경영자인 Neo Kim Soon Edmond는 ThaiBev가 맥주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현재 39%에서 2020년까지 46%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것을 밝혔음. 태국현지 맥주 시장은 지난해 1,800억 바트 규모로 20억 리터를 판매. Singha의 Leo 브랜드는 53%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ThaiBev의 Chang 브랜드는 38%, Singha 브랜드는 5~6%, Heineken은 4~5%의 점유율을 보였음. 또한, ThaiBev는 향후 3년 이내에 전국에 17개의 새로운 유통센터를 개설할 계획이며, 이는 위치에 따라 각각 2.5~4억 바트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함.

 

 더불어, ThaiBev의 비알코올 사업담당 최고경영자인 Vivek Chhabra는 태국인들의 건강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건강 제품을 자사의 포트폴리오로 확대하는데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밝힘.

 

*시사점

 한국 주류, 음료 업체들의 동남아 진출에 있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아세안대표 주류/음료 업체의 태국 및 아세안 내 음료사업 확장계획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에 필요한 대비 필요.

 

*발표 일자 / 출처

 2016년 11월 23일, Bangkok Post

출처: http://www.bangkokpost.com/business/news/1142021/thaibev-keeps-b4bn-annual-inves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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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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