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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7 2006

나이지리아 라면 시장동향

조회1471

■ 시장동향

1. 나이지리아 전체 라면 시장 연매출액 및 개수


현재 나이지리아의 라면 제조업체는 상기 De-United Foods Industries Ltd사 1개 밖에 없으며 라면 완제품의 수입은 금지돼 있음을 감안 할 때 나이지리아 전체 라면시장 연매출액 및 개수는 De-United Foods Industries Ltd사의 연매출액 및 개수와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추정치 : 10억 개 X $0.2(공장도 가격 기준) = 2억달러

2. 팜 오일 단가 및 운반 상태

박스 한 개 당 US$26.50 (6x4 gallons)이며 액체 상태로 운반한다.

3. 밀가루 공급 여부

현재 밀가루 수입은 원칙적으로 금지됐으며 현지에는 20개의 밀가루 생산 공장이 가동 중으로 연 400만톤의 밀가루를 생산하고 있다.

현지의 밀 생산량은 연 6만톤에 불과하여 수요충당을 위하여 2004년도 한해만 2.6미터톤의 밀을 수입했으며 그 중 80%가 미국산이었다.

4. 밀가루의 공장도 단가

나이지리아 Flour Mills사 생산 밀가루 기준 : US$21.00/50kg bag

5. 나이지리아의 라면도입 계기

상기 De-United Foods Industries Ltd사가 17년 전인 1988년 Indomie라는 상표명으로 나이지리아에 처음 수출을 시작했으며 당시 가격대비 제품의 희소성, 간편성으로 청소년층에 크게 각광받게 됐다.

1996년 동사는 현지 투자진출을 시도, 한 개의 생산라인으로 현지에서 인스턴트 라면생산을 시작했으며 현재에는 3개의 생산 라인으로 연산 약10억개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6. 현지인들의 라면에 대한 선호도(Indomie 기준)

간편하게 쉽고 빨리 먹을 수 있으며 현지인들의 기호에 맞아 계층, 연령을 불구하고 대체로 즐겨 먹는 편이다.

다만 인스턴트 라면의 수입 금지로 인해 현지 소비자의 선택폭은 동 제품에 국한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타 제품과의 비교 선호도는 현 시점에서 파악이 불가능하다.

또한 가격 역시 다수의 절대 빈곤계층(1일 1$로 생계유지)으로서는 만만한 가격이라 할 수 없다.

7. 기타 라면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참고 될 만한 사업 정보

인스턴트 라면이 수입 금지되기 전까지 현지에는 미국의 Union Incorpo -rated사에서 생산된 SMACK 라면과 한국의 팔도라면, 2개 브랜드의 인스턴트 라면이 수입 시판된바 있다.

수입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아직 현지 시장에는 얼마간의 수입품이 밀수 형태로 반입 시판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러한 것은 현지 정부의 열악한 행정관리능력 및 관련 공무원들의 만연한 부정부패에 의거 일시에 조치될 수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2004년 4월경, 라면 독점 사업을 향유하고 있는 De United Foods Industries Ltd사의 Indomie 라면을 먹은 고객 몇 명의 사망사건이 발생, 나이지리아 식약청(NAFDAC)으로부터의 강력한 조사를 받아 얼마동안 생산이 중단된바 있다. 그 기간 중 생산 된 라면은 NAFDAC에서 전량 회수해 폐기처분 조치한바 있다.

이런 불미스러운 사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독점 생산의 이점에 따라 여전히 Indomie 는 높은 인기 속에 여전히 많이 팔리고 있음은 오랜 기간 동 제품의 맛에 길들여진 현지주민의 선호도와 수입금지 조치로 인한 독점공급 체제에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시점에 한국산 라면의 현지 투자진출은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아국 기술의 새로운 맛의 라면은 현지인에게 크게 어필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다만 열악한 전기, 용수 부족의 현지 생산 환경과 선 진출회사와의 가격 경쟁 및 판로개척, 원료의 원활한 수급, 숙련 기술인의 조달 및 교육 등 진출 초기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동 사업의 성패가 결정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경쟁동향

1. 경쟁업체

가. DE-UNITED FOODS INDUSTRIES LTD(Indomie 제조회사)

1993년에 설립됐지만 정상가동 일자는 1996년 6월이며 싱가폴 회사인 Tolagram Group of Singapore와 인도네시아의 Indofood Group Of Indonesia와의 합작 업체다.

설립 당시 한 개의 생산라인으로 시작해 현재는 3개의 라인을 가동 중이다. 일일 생산량은 회사 기밀이기 때문에 밝힐 수 없다고 말하고 있으나 당관이 개별적으로 접촉한 동사 인사 관리부의 Mr. Wilson씨의 말에 따르면 향후 년산 약 10억개의 라면을 생산할 예정으로 공장증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양파 치킨 맛, 치킨 맛 이외에 최근에 매운 치킨 맛을 생산 시판하고 있다.

젊은 사람들은 사이에서는 양파 치킨 맛을 대부분 선호하며 중. 장년층 들은 매운 치킨 맛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 가격

ㅇ 공장도 가격

-치킨 맛 & 매운 치킨 맛 = US$6.77/ 1 carton Box
-양파 치킨 맛 = US$7.70/ 1 carton Box

ㅇ 소비자 가격

-치킨 맛 & 매운 치킨 맛 = US$0.23/sachet
-양파 치킨 맛 = US$0.26/sachet

3. 판매 단위 및 박스 당 개수

-양파 치킨 맛 = 80gm x 40 개당 한 박스(종이)
-치킨 & 매운 치킨 맛 = 70gm x 40 개당 한 박스(종이)

4. 유통 경로

Manufactures => Major Distributors => Wholesalers => Retailers => Consumers

 

출 처 : 식품음료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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