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14 2014

대형소매체인점과 백화점, 일본식품 할인행사 진행(최근이슈)

조회507

< 대형소매체인점 일본산 식품 >

 

경제부처의 요구에 응하여 일부 대형소매체인점은 9월 27일부터 간식거리, 라면 및 전기기구 등 일본산 수입제품에 대하여 최고 33%까지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까르푸(家樂福)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빠르게는 10월부터 15~20%까지 할인된 가격의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을 거라고 한다. 애매(愛買)마트는 우선 일본산 간식거리, 라면과 전기기구에 대해서 평균 10~20%정도 할인행사를 진행할 것이며 애매마트 측은 기념행사와 더불어 매출액이 증가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마트측은 정부의 요구에 응하여 수입제품 상품가격 자체를 내리는 대신 일시적인 할인행사를 통하여 엔저현상을 식품가격에 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까르푸는 도시바(Toshiba), 파나소닉(Panasonic) 등 일본산 전자기기에 대해 작년 대비 더 큰 폭에 할인행사를 진행함과 동시에 그 외의 간식거리와 기타 식품에 대해서도 10~33%의 할인행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까르푸 관계자는 최근 사람들이 많이 소비하는 한신초콜릿(阪神巧克力)은 30대만달러에서 20대만달러로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그 외 명지초콜릿에 대해서도 할인을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단일 식품의 할인 폭이 크지 않다 하더라도 누적되면 큰 금액이 되므로 이번 행사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까르푸는 많은 여성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일본산 화장품에 대해서는 최대 15~20%까지 할인행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백화점들은 내년 설 명절 이후에 일본산 화장품에 대하여 할인행사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선두에서 할인행사를 진행하는 대형소매체인점으로 인해 큰 위압감을 느끼고 있는 현황이다. 이에 맞서 신광싼유에(新光三越)백화점도 오픈 23주년을 맞이하여 각 지점별로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9월 25일부터 제일 먼저 할인행사를 시작한 신광싼유에대만남서지점은 엔저 효과에 힘입어 우선 일본 오키나와에서 수입한 제품에 대하여 5% 할인행사를 시작하였다.

 

백화점 관계자는 일본 각 지역에서 수입한 모든 식품들이 할인품목에 포함되어 있으며 그 외에 라면경연대회도 개최할 것이라 전했다. 또 일본식 볶음면(日式炒麵), 일본식 프라이드 치킨, 오코노미야키(干貝小丸子), 도미구이, 소프트 아이스크림(霜淇淋), 장유코모찌 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일부 식품에 대해서는 1+1행사를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백화점 할인행사>

 

백화점은 일반식품을 비롯한 동경바나나시리즈제품(東京香蕉系列商品), 레이선초콜릿(雷神巧克力), 홋카이도한정바이레이선(北海道限定白雷神) 등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은 제품들도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담당자는 일본식품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의 위하여 십승팥(十勝紅豆)、말차(抹茶)、팥(紅豆)、카라멜(焦糖) 및 연유(煉乳) 등 일본 전통 맛을 느낄 수 있는 30여종의 우유가 함유된 사탕도 출시하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엔저영향이 일본산 식품가격에 정확히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갖고 있다. 백화점 측은 일본 수입식품에 대한 할인행사를 통하여 엔저영향을 식품에 반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연말 환율이 안정되면 정확한 환율을 적용하여 식품에 다시 반영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 까르푸 (대만어: 家樂福)

 - 대만 최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까르푸는 많은 점포 소유 업체로 점포가 분포해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성이 우수한 지점 확보를 통해 대만 소비자가 가장 애용하는 대형 할인매장이다.

 

■ 애매마트 (대만어: 愛買)

 - 현지 대형소매체인점 가운데 최초로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를 개시한 애매마트는 온라인 매장을 통해 약 6,000종에 달하는 일상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전문 인터넷 쇼핑몰에 뒤지지 않는 배송 서비스와 가격정책으로 온라인 매장에도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이슈 대응방안


엔저 현상에 대한 경제부처의 요구에 응하여 일부 대형소매체인점은 간식거리, 라면 및 전기기구 등 일본산 수입제품에 대하여 최고 33%까지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맞서 백화점도 수입산 일본식품에 대하여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현황이다. 실제로 가전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식품에 대한 이번 할인행사는 많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할인행사에 주목하여 많이 소비되는 식품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찰해볼 필요가 있다.


# 참고 자료
http://www.chinatimes.com/newspapers/20140927001525-260110
http://www.fe-amart.com.tw/
http://www.nownews.com/n/2014/09/29/1434658
http://udn.com/NEWS/BREAKINGNEWS/BREAKINGNEWS9/8967298.shtml
https://www.skm.com.tw/zh-TW/Store/EventDetail/9e7f2731-ff3c-4d18-b872-ebb2660528f5?EventID=575ceffe-a954-4817-adb1-c0612bc857da

   

'대형소매체인점과 백화점, 일본식품 할인행사 진행(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