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2004년도 세계식품 트렌드는 건강, 편리, 저렴
조회4312004년도 세계식품(음료포함)트렌드는 건강, 편리성, 저렴한 가격으로 종합할 수 있다고 마켓조사소 AC Nielsen은 올해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세계 59개국가의 89개 식품(종)류를 분석한 결과, 올해 세계식품마켓의 주 흐름은 지난 몇 년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과 변함없이 건강/편리/저렴한 가격인 것으로 결론지었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건강식품을 선호하나 사용이 간편한 것을 선택하며 또한 가격과 품질을 비교하여 저렴한 가격에 비해 품질이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같은 특징을 소유한 식품은 2004년도 마켓평균성장률인 4%이상을 기록했는데 건강식품의 경우 소야드링크(+31%), 요구르트드링크(+19%), 시리얼 바(+14%) 등의 구매가 급증했다. 또한 특이한 현상은 달걀소비의 급증(+16%)인데 이는 지난 몇 년간 유행하고 있는 탄수화물소비를 지양하고 단백질소비를 권장하는 탄수화물다이어트덕분으로 특히 미국에서 인기이다.
그밖에도 신선하게 준비된 요리(+10%)소비는 계속 급증되고 있으며 ready to use 용의 샐러드(+8%), 냉동피자(+6%)소비증가는 소비자들이 맛있고 건강한 식품뿐만아니라 신속한 식품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해 전세계적으로 이른바 개인상표 및 값싼 수퍼마켓상표식품 판매가 활발했는데 이로 인한 비교적 값비싼A-상표의 피해정도는 국가별로 상이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값비싼 A-상표는 점차적으로 개인상표에 밀려나고 있는 실정이다.
(2004년도 평균성장이상으로 급성장된 소비식품현황)
급성장식품 category |
식품분야 |
총 마켓 중 소비 성장을 보인 마켓수 |
성장률 (%) |
category 증가금액 (백만유로) |
소야 드링크 요쿠르트 드링크 달걀 시리얼/무슬리/과일바(bars) 스포츠/에너지드링크 설탕대용 재료 냉장요리 냉동과일 냉장샐러드 드레싱 ready to drink(비탄산수) 코코아/쵸코렛 드링크 신선ready to eat 샐러드 냉동육류 신선 야채 냉장 디저트 쿠킹/식용기름 냉장육류 과자 냉장/신선 수산물 냉동피자 냉장스프/stock 미네랄워터 저장용 과일/땅콩류 토스터/파스테리 |
비 알코올 드링크 비 알코올 드링크 육류/생선/달걀 당과류/스낵 비 알코올 드링크 요리 기본재료 ready to eat meals 과일/야채 소스 비알코올 드링크 비알코올 드링크 과일/야채 육류/생선/달걀 과일/야채 디저트/케이크/파스테리 요리기본재료 육류/생선/달걀 디저트/케이크/파스테리 육류/생선/달걀 ready to eat meals ready to eat meals 비알코올 드링크 과일/야채 당과류/스낵 |
20마켓 중 19마켓 40중 37 13중 13 30중 26 48중 45 28중 21 15중 15 14중 14 10중 7 55중 46 42중 35 10중 9 25중 19 5중 4 27중 24 42중 35 19중 18 20중 18 8중8 29중 26 11중 10 53중 42 26중 20 11중 7 |
31 19 16 14 10 10 10 9 9 8 8 8 7 7 7 7 7 6 6 6 6 6 6 6 |
244 655 802 314 438 77 487 37 21 19(억유로) 189 166 299 640 237 640 20(억유로) 259 157 323 25 920 389 56 |
참조보고서: What's Hot Around the Globe-Insights on Growth in Food and Beverages 2004(website ACNielsen)
《자료: Vilt.Be('05.2.02)》
'벨기에, 2004년도 세계식품 트렌드는 건강, 편리, 저렴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