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31 2016

[중국-상하이]알리바바 2016년 재정보고 제출 거래액 3만억 위안, 온라인 수입 182% 상승

조회1039

                      < 알리바바 2016년 재정보고 제출 거래액 3만억 위안, 온라인 수입 182% 상승 >

                                                                                                                       

                                                                                                                         출처:???? 날짜:2016-05-06

 

- 지난 5월 5일 알리바바에서는 2016년 제4분기 재정보고와 2016년 재정연도 전년 실적을 제출하였다. 제 4분기 알리바바의 전년대비 매출액은 39% 상승하여 241.84억 위안에 달하였다. 플랫폼 거래액은 전년 대비 24% 상승하여 7,420억 위안에 달하였다. 재정전년 알리바바 매출액은 1,011.43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33%증가하였다. 온라인 거래 매출액은 503.37억 위안으로 182% 증가하였다. 분기 말 알리중구 소매 플랫폼 온라인 고객 수는 약 4.1억으로 전 분기 대비 1,700만 증가하였다.

 

- 2016년 제4분기 중국 소매수입 증가로 알리바바 전체 수입은 전년 대비하여 39% 증가하였다. 그중 소매 플랫폼 수입은 183.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1% 증가하였다.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9% 증가하여 130.84억 위안으로 중국 소매 매출액의 71%를 차지하였다. 작년의 40%를 훨씬 넘었다.

 

- 2016년 알리바바 플랫폼 거래액은 3만억 위안을 돌파하여 3,092만 위안에 달하였다. 전년 대비 27% 증가하였다. 이는 알리바바가 이미 전 세계 최대 온라인-모바일 경제를 실현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3만 6천여 명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알리바바는 2016년 1,011억 위안의 매출액에 달하여 평균 생산능력이 가장 높은 중국 온라인 기업으로 평가되었다.

 

- 알리바바 회장은 알리바바의 현재 성장단계에 근거하여 업무를 아래와 같은 방면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1. 신규 검색엔진: 제4분기 알리윈(阿里云) 검색엔진과 온라인 기초 서비스 업계는 지속적으로 발전하였고, 수입이 전년 대비 175% 증가하여 10.66억 위안에 달하였다. 다른 하나는 모바일 인터넷과 모바일 매체이다. 모바일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이를 적극 추진하여, 본 분기 모바일 인터넷 시스템 수입은 약 50%증가하였다.

 

2. 80억 달러가 넘는 핵심자금 흐름도를 실현하고 장기적인 투자전략을 견지한다. 2003년 타오바오 사업을 개시하고 2010년에서야 수익을 얻기 시작하였다. 알리바바가 투자한 사업은 5~7년 후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제4분기에 알리바바는 어러머(?了?)에 9억 달러를 투자하였고, 2016년 4월에는 요우쿠(youku), 투또우(tudou) 사유화를 실현한 후 36.7억 위안을 투자하였다. 또한 10억 달러로 동남아 전자상거래 플랫폼 라짜다(Lazada)의 대주주가 되었다. 전자상거래, 현지생활과 동영상사이트는 현재까지는 아직 적자 단계지만 장기적으로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 시사점

- 중국 국내에서 알리바바는 다양한 방면에 걸친 사업 확장을 시도하여 현재는 중국 국민의 온라인·모바일 생활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수단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온라인·모바일 쇼핑, 결제 시스템 등 소비 생활에 있어 필수적인 플랫폼이다. 또한 동영상 사이트, 외식 배달 어플, O2O 신선식품 전문몰 등 여러 다양한 영역에까지 투자를 거듭하여 끊임없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장기적인 안목을 견지하고 다양한 영역에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한국식품의 중국 온라인 및 모바일 시장 진출 시 알리바바와의 협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알리바바와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한국식품이 중국 수입식품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우위를 선점하고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중국-상하이]알리바바 2016년 재정보고 제출 거래액 3만억 위안, 온라인 수입 182% 상승'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