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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8 2014

[중국] 한국산 인삼 수출확대전략

조회1210

<보고서 목차>

1.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조사방법

3. 소비자설문조사 설계

2. 중국 인삼시장 현황

1. 중국 보건품의 정의

2. 중국 인삼분류

3. 중국 인삼 생산현황

4. 중국 인삼 소비현황

5. 중국내 인삼관할 정부기관

6. 중국의 인삼산업 육성정책

7. 중국의 신자원식품 정책

8. 중국 10대 인삼브랜드

9. 중국의 인삼유통 현황

10. 중국 10대 약품유통업체

11. 중국 10대 중약재시장과 온라인 쇼핑몰

12. 중국의 인삼 수출입현황

13. 중국내 인삼수입 통관절차

3. 중국 소비자 인식조사

1. 인삼 인지도 및 구매경로

2. 인삼브랜드 선호도

3. 원지삼과 가공품

4. 본인복용구매와 선물용구매

5. 한국인삼 구매요인

4. 한국인삼 SWOT 분석

1. SWOT 분석 요약

2. 한국인삼의 강점 (Strength)

3. 한국인삼의 약점 (Weakness)

4. 한국인삼의 기회 (Opportunity)

5. 한국인삼의 위협 (Threat)

5. 한국인삼 중국시장 수출확대를 위한 +ALPHA 전략

1. ‘+’ (기존자산 적극활용)

2. Awareness (인지도 적극활용)

3. Luxury (고급화)

4. Place (유통망)

5. Holding Together (브랜드간 연합)

6. Advantage (시장기회 적극활용)

 

소비자 설문조사 요약

중국의 3대 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조우)에 거주하는 450명에게 인삼소비자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인삼수출전략을 수립하였다. 설문대상은 월소득 8천위안 이상, 인삼제품 구입경험자로 한정하였다.

중국에서는 한국인삼이 고려삼으로 알려져 있으며, 본인소비용보다는 선물용에서 고려삼에 대한 구매의향이 높았다. 또한 선물용 구매시에는 여러 가지 요인을 염두에 두는데 효능, 포장, 원산지, 가격, 브랜드, 부작용여부에 대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중 에서 43.2%가 한국인삼제품 구매의향을 나타냈으나 한국산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가격이 높고, 구매가 불편하고, 부작용이 있을 것 같다는 인식이 구매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중국이 인삼을 의약품으로만 수입을 허용하던 입장에서, 2012년부터는 5년근 이하 인삼을 신자원식품으로 규정하고 수입규제를 완화하였으나 아직까지도 실제 수입검사는 엄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산 인삼제품의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중국 맞춤형 제품개발, 유통망확대 전략수립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총괄: 베이징 aT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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